구각 제작식 삭제등 그외 내용은 저도 공감하는 편이나 찬섬 관련 리뷰가 너무 이상해서 몇자 남깁니다. 찬섬은 메모리얼 퀘스트나 기타 제작식을 통해 3성 코스튬을 분해해서 얻을 수 있고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1성 코스튬 파밍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찬섬만 있다고 업글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핵심 재료는 위광 정수와 퓨전 섬유인데 두 재료를 모을 여건이 된다면 찬섬 파밍은 자연스레 해결되는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다 떠나서 융위광은 뉴비 복귀가 급하게 해야할 스팩업도 아닙니다. 고인물들도 시간을 두고 하는 스팩업인데 대정화 막혔다고 현실적으로 업글이 불가능하다는 건 살을 너무 붙이셨네요. 대정화 정상화로 인해 찬섬 파밍이 문제가 됐다면 건의게시판이 난리가 났겠죠. 소마님이 게임에 흥미를 잃으신 건 알고 있으나 제작 중인 가이드 영상은 게임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수집하시고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귀한 시간 내주시어 장문의 의견을 남겨주신점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우선 언급해주신 메모리얼 퀘스트의 경우 제작 레벨 제한이 발생됩니다. 고인물이야 점핑 생성해두었거나 레벨만 때워둔 캐릭터들이 많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쉬운 파밍방법은 아닙니다. 저도 그 방법을 고려해보려고 했지만 점핑이 맨날 오는 기회도 아니고 1년에 2번이상 ? 그쯤이니 그때 클로저스 해라. 지금하면 별로다. 이렇게 얘기하게 되는것도....너무 점핑의존 게임이 되버리니 점핑저스가 되버리고요. (이벤트 종료 후 점핑 캐릭터가 단 한번도 없었던 신규 계정에 한해서 뭐 주는 방안도 있겠지만...이건 개발사에서 예의주시하는 상황으로 보여 안하는걸로 보여지지만요..) 그리고 위광정수의 경우 제작을 통한 일부 가성비 3성 위광을 얻어 분해하거나, 퓨전 섬유는 요즘 종전에 비해 매우 할만해진 군프를 달리거나 이벤트를 통해서도 요즘은 퓨전 섬유가 지급되니 그 부분으로 충당이 어느정도 되서 최소 위상력 해방이 개방되는 5강까지는 달릴만한 퓨전 섬유와 위광 정수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급하게 해야하는 스팩업은 말씀주셔서 이해되기에 제가 영상에서 소개한 어휘의 표현이 아무래도 잘못된 부분이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차후 다시 한번 생각을 하고 정정, 시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그것과는 별개로 이미 가이드에서도 이러한 대정화 눈동자 분해 방법을 소개했었고 이번 대본이 완성된 이후 신규 새 계정을 하나 키워서 직접 융위광 3->4~5 업글 외 근로하는 영상 녹화하여 그 녹화 내역을 가지고 약 30분~37분 가량의 가이드 준비를 하려고 했습니다.(전에도 가이드 제작 시에는 새 계정 파는 방식으로 했었습니다.) 직접 새 계정 아에 키워서 이렇게 활용해서 여기까지 올라올수 있다고 증명을 직접 해주면서 이 게임 정말 쉽다고 보여줘야 되니까요. 근데 . . . 효율적인 플레이라는 명목을 가지고 개발자 코멘트도 없이 저렇게 컨텐츠 하나를 어중간하게 날려버리니 "이거 뭐 어쩌라는거야 ? 반년 전에도 공략왕 할때 1 2 3 차 이짓거리 하더니 ?" 다른 가이드에서도 이런 방법 소개할 때는 냅두다가. 생각했던거 보다 많아졌다 이런거면..."찬섬 너무 생산되내요 죄송합니다. 막을께요" 최소한 이런 코멘트라도 달았다면 가이드 제작 및 준비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이러한 방법을 알게 되서 근로하던 사람 입장에서도 그렇게까지 기분 나쁘지는 않았었을듯 합니다. 게임에 조금 흥미가 식은 부분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가이드 제작 확실히 하나 해두자 하고 대본 및 계획까지 다 잡아 회사 휴가까지 다 끊은 상태였는데 저리 되버리니 감정이 다소 격양되었던것 같습니다. 가이드 영상은 절대로 실망 드리지 않도록 꼼꼼히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qozhahs 답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의 절반이 찬섬이라고 하셨는데 위에 설명을 드리긴 했지만 굳이 이렇게까지 날릴 필요가 있었는가 합니다. 준비하고 진행하던 사람 입장에서는 격양되버린 결과물의 영상이긴 한데...이 던전을 어중간하게 날릴 필요가 있었는지 ? 아니면 IF 보상을 전초전으로 이관했던것처럼 다른 곳으로 이관을 하거나 최소한 왜 이렇게 했는지에 대한 코멘트도 없으니 많이 답답한 심정에서 이렇게 된것 같습니다. 내용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soma1585 계획이 틀어지면 사람인 이상 감정적으로 행동하시게 된 부분 이해합니다. 위광 관련 내용은 한 가지 재료가 모였을 때 다른 재료도 모아져서 즉각 업글할 수 있어야 한다가 아닌 모든 재료를 모아서 한번에 n단계를 올리는 쪽으로 시야를 돌려주셨으면 합니다. 대댓으로 사족 좀 붙이자면 예전에 모 렉카 유튜버 분께서 잘못된 정보로 클저를 억까했을 때 해당 영상에 정정을 요청하신 적이 있는 소마님이 변절되신 것 같아서 안타까운 심정으로 글 남겼습니다. 가이드 영상 제작 순탄하게 진행 되길 바라며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윤재님 위광 관련 내용은 재료가 모였을 때 즉각 업글해야한다가 아닌 재료를 모아서 한번에 n단계를 올리는 쪽으로 시야를 돌려주셨으면 합니다. 넵. 이 부분 반드시 넣어서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변절된 부분으로 느끼신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금 좋은 모습으로 뵙도록 반드시 2주 내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융위광 준거에서 강화 더 올릴 사람이 찬섬 걱정할 상태는 아니지 싶은데.. 이미 뉴비/복귀한테 5~7강 융위광을 점핑 때마다 2개 이상은 지급 중 인데 그리 문젠가 싶네요. 대정화 패치로 손해봤다도르 메인의견은 냉기 확산으로 계정피로도 빠질때까지 클딧, 잡재료 날먹하던게 막혔다 아니였나요? 특정 재화 이득을 얻기 위해 제작용 캐릭 생성 - 삭제 반복이라는 루트의 삭제가 정상적인 게임플레이의 최적화와 어떤 연관관계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시간내서 장문의 내용 남겨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물론 특정 재화 재료의 삭제 및 반복 루트가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가 아니라고 말씀주셨지만, 이미 이 내용은 기타 가이드에서도 안내를 해드렸었고 다른 가이드에서도 활용 방법을 안내했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른 게시물도 공략왕에 올라갔었기에 개발사에서 인지는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이 알아낸 공략이니 인정하자는 취지로 알고있었습니다. 그러나 변경이라는 취지라면 최소한 개발자 코멘트로 "찬섬이 생산되는 루트는 확인했고 인지했었으나, 생각보다 많이 생산되어 죄송하지만 이번 변경 패치에서 제거하도록 하겠다." 이런 내용이라도 남기었다면 저도 충분히 이해를 했을겁니다. 다만 효율적인 플레이라고 해놓고 대체 어떤 장점과 어떤 플레이 목적을 가지고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던 부분인지 그게 제일 이해가 안되기에 다소 감정적으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약 반년전에도 가이드 준비를 할때 이렇게 초를 쳐놔서 다소 격하게 반응한 부분도 있던 것 같습니다.(작년 공략왕 1차,2차,3차 릴레이 관련) 시청에 불편을 드린 부분이 있다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지만, 최소한 효율의 목적을 띈거라면 이러한 패치는 정말 아닌듯 하기에 그 부분도 한번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형님 덕에 현재 클저 상황을 알고는 가는 데....쩝...잘 모르겠네요....나타와 지나 누님에 빠져서 계속 하고, 미련 남았는 데....한 번 더 보는 게 좋을까 싶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쨌든 형님 건강 조심하십시오. 한국 오랜만에 돌아오니까 갑자기 추워져 있어서 놀랐어요. 감기 조심하셔유
구각 제작식 삭제등 그외 내용은 저도 공감하는 편이나 찬섬 관련 리뷰가 너무 이상해서 몇자 남깁니다.
찬섬은 메모리얼 퀘스트나 기타 제작식을 통해 3성 코스튬을 분해해서 얻을 수 있고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1성 코스튬 파밍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찬섬만 있다고 업글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핵심 재료는 위광 정수와 퓨전 섬유인데 두 재료를 모을 여건이 된다면 찬섬 파밍은 자연스레 해결되는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다 떠나서 융위광은 뉴비 복귀가 급하게 해야할 스팩업도 아닙니다. 고인물들도 시간을 두고 하는 스팩업인데 대정화 막혔다고 현실적으로 업글이 불가능하다는 건 살을 너무 붙이셨네요.
대정화 정상화로 인해 찬섬 파밍이 문제가 됐다면 건의게시판이 난리가 났겠죠.
소마님이 게임에 흥미를 잃으신 건 알고 있으나 제작 중인 가이드 영상은 게임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수집하시고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뉴비가 융위광ㅋㅋㅋㅋ 존나 웃김
점핑에선 5강도 그냥 주고 패키지로 10강도 팔 뿐더러
융위광은 애초에 시간들여 천천히 하라고 있는거고 실제로 그렇게 천천히 올리면서 부캐릭까지 올10강 맞춘사람 부지기수인데
영상의 반이 찬섬타령임
귀한 시간 내주시어 장문의 의견을 남겨주신점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우선 언급해주신 메모리얼 퀘스트의 경우 제작 레벨 제한이 발생됩니다.
고인물이야 점핑 생성해두었거나 레벨만 때워둔 캐릭터들이 많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쉬운 파밍방법은 아닙니다.
저도 그 방법을 고려해보려고 했지만 점핑이 맨날 오는 기회도 아니고 1년에 2번이상 ? 그쯤이니 그때 클로저스 해라. 지금하면 별로다. 이렇게 얘기하게 되는것도....너무 점핑의존 게임이 되버리니 점핑저스가 되버리고요. (이벤트 종료 후 점핑 캐릭터가 단 한번도 없었던 신규 계정에 한해서 뭐 주는 방안도 있겠지만...이건 개발사에서 예의주시하는 상황으로 보여 안하는걸로 보여지지만요..)
그리고 위광정수의 경우 제작을 통한 일부 가성비 3성 위광을 얻어 분해하거나, 퓨전 섬유는 요즘 종전에 비해 매우 할만해진 군프를 달리거나 이벤트를 통해서도 요즘은 퓨전 섬유가 지급되니 그 부분으로 충당이 어느정도 되서 최소 위상력 해방이 개방되는 5강까지는 달릴만한 퓨전 섬유와 위광 정수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급하게 해야하는 스팩업은 말씀주셔서 이해되기에 제가 영상에서 소개한 어휘의 표현이 아무래도 잘못된 부분이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차후 다시 한번 생각을 하고 정정, 시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그것과는 별개로 이미 가이드에서도 이러한 대정화 눈동자 분해 방법을 소개했었고 이번 대본이 완성된 이후 신규 새 계정을 하나 키워서 직접 융위광 3->4~5 업글 외 근로하는 영상 녹화하여 그 녹화 내역을 가지고 약 30분~37분 가량의 가이드 준비를 하려고 했습니다.(전에도 가이드 제작 시에는 새 계정 파는 방식으로 했었습니다.)
직접 새 계정 아에 키워서 이렇게 활용해서 여기까지 올라올수 있다고 증명을 직접 해주면서 이 게임 정말 쉽다고 보여줘야 되니까요.
근데 . . . 효율적인 플레이라는 명목을 가지고 개발자 코멘트도 없이 저렇게 컨텐츠 하나를 어중간하게 날려버리니 "이거 뭐 어쩌라는거야 ? 반년 전에도 공략왕 할때 1 2 3 차 이짓거리 하더니 ?"
다른 가이드에서도 이런 방법 소개할 때는 냅두다가. 생각했던거 보다 많아졌다 이런거면..."찬섬 너무 생산되내요 죄송합니다. 막을께요"
최소한 이런 코멘트라도 달았다면 가이드 제작 및 준비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이러한 방법을 알게 되서 근로하던 사람 입장에서도 그렇게까지 기분 나쁘지는 않았었을듯 합니다.
게임에 조금 흥미가 식은 부분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가이드 제작 확실히 하나 해두자 하고 대본 및 계획까지 다 잡아 회사 휴가까지 다 끊은 상태였는데 저리 되버리니 감정이 다소 격양되었던것 같습니다.
가이드 영상은 절대로 실망 드리지 않도록 꼼꼼히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qozhahs 답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의 절반이 찬섬이라고 하셨는데 위에 설명을 드리긴 했지만 굳이 이렇게까지 날릴 필요가 있었는가 합니다.
준비하고 진행하던 사람 입장에서는 격양되버린 결과물의 영상이긴 한데...이 던전을 어중간하게 날릴 필요가 있었는지 ?
아니면 IF 보상을 전초전으로 이관했던것처럼 다른 곳으로 이관을 하거나 최소한 왜 이렇게 했는지에 대한 코멘트도 없으니 많이 답답한 심정에서 이렇게 된것 같습니다.
내용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soma1585
계획이 틀어지면 사람인 이상 감정적으로 행동하시게 된 부분 이해합니다.
위광 관련 내용은 한 가지 재료가 모였을 때 다른 재료도 모아져서 즉각 업글할 수 있어야 한다가 아닌 모든 재료를 모아서 한번에 n단계를 올리는 쪽으로 시야를 돌려주셨으면 합니다.
대댓으로 사족 좀 붙이자면
예전에 모 렉카 유튜버 분께서 잘못된 정보로 클저를 억까했을 때 해당 영상에 정정을 요청하신 적이 있는 소마님이 변절되신 것 같아서 안타까운 심정으로 글 남겼습니다.
가이드 영상 제작 순탄하게 진행 되길 바라며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윤재님
위광 관련 내용은 재료가 모였을 때 즉각 업글해야한다가 아닌 재료를 모아서 한번에 n단계를 올리는 쪽으로 시야를 돌려주셨으면 합니다.
넵. 이 부분 반드시 넣어서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변절된 부분으로 느끼신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금 좋은 모습으로 뵙도록 반드시 2주 내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소마님 덕분에 남편계정이랑 제계정 무사히 움겼습니다 ㅎㅎ 나중에 겜 다시오면 같이 즐겼스면 좋겠습니당 ㅎ
진짜 여전해서 쌍욕이 절로 나오네
지금도 가이드 영상 만들고 있을텐데....
큰일났습니다...소소한 소마님 ㅠㅡㅠ
클로저스가 나딕 게임으로 서비스 이관이라니.... 그 말은 즉, 클로저스가 넥슨에서 불ㄲ....흠흠!
이젠 모델링조차 갓으로 보일 정도로 심각하게 퇴화된 일러스트...
모델링은 뭐 그럭저럭 그냥 넘어가요 저는...근데 일러스트가 어 음...
코스튬 뽑기 말고 그냥 셋트로 팔아주면 복귀할껀데 안하고싶네요... ㅠㅠ
절대 안해줌 이놈들은
융위광 준거에서 강화 더 올릴 사람이 찬섬 걱정할 상태는 아니지 싶은데.. 이미 뉴비/복귀한테 5~7강 융위광을 점핑 때마다 2개 이상은 지급 중 인데 그리 문젠가 싶네요.
대정화 패치로 손해봤다도르 메인의견은 냉기 확산으로 계정피로도 빠질때까지 클딧, 잡재료 날먹하던게 막혔다 아니였나요?
특정 재화 이득을 얻기 위해 제작용 캐릭 생성 - 삭제 반복이라는 루트의 삭제가 정상적인 게임플레이의 최적화와 어떤 연관관계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시간내서 장문의 내용 남겨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물론 특정 재화 재료의 삭제 및 반복 루트가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가 아니라고 말씀주셨지만, 이미 이 내용은 기타 가이드에서도 안내를 해드렸었고 다른 가이드에서도 활용 방법을 안내했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른 게시물도 공략왕에 올라갔었기에 개발사에서 인지는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이 알아낸 공략이니 인정하자는 취지로 알고있었습니다.
그러나 변경이라는 취지라면 최소한 개발자 코멘트로 "찬섬이 생산되는 루트는 확인했고 인지했었으나, 생각보다 많이 생산되어 죄송하지만 이번 변경 패치에서 제거하도록 하겠다."
이런 내용이라도 남기었다면 저도 충분히 이해를 했을겁니다.
다만 효율적인 플레이라고 해놓고 대체 어떤 장점과 어떤 플레이 목적을 가지고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던 부분인지 그게 제일 이해가 안되기에 다소 감정적으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약 반년전에도 가이드 준비를 할때 이렇게 초를 쳐놔서 다소 격하게 반응한 부분도 있던 것 같습니다.(작년 공략왕 1차,2차,3차 릴레이 관련)
시청에 불편을 드린 부분이 있다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지만, 최소한 효율의 목적을 띈거라면 이러한 패치는 정말 아닌듯 하기에 그 부분도 한번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소마님은 우리집이 불탄다고 눈물이 나겠지만 불구경은 재밋죠
그게 그게 아니잖아...
그렇게 섭종이 될 때까지 가이드는 완성되지 못했다고 한다
그건 아니.....오
얘네들이 10주년에선 어떻게 할지 모르겠지만 그냥 기분이 썩 좋지 않아서 걱정입니다 ㅠㅠ
10주년 기념 벨로프 이주(???)
오늘의 영상 결론은 뭐다? 트레이너 강준성 형... 당신이 말한게 옳았어... 애초에 기대를 하니까 배신한다는 말... 클저게임 이제 10주년 되는데... 결국 쓰잘데기 업데이트 만 하고 있었어...
글고보니 곧 10주년이구나..?
@@-soma1585 2014년 12월 23일에 첫 오픈시작 했으니까 올해로 10주년이 되는 셈인거죠...
정상화는 역시 강피디
그건 메이플...
0:37 분명 스타킹에 벅지가 눌러진게 진짜 꼴잘알 포인트 이거늘 신서울에서의 벅지가 눌러진거는 스타킹에 눌러진 다리가 아니라 "천하장사 소세지" 보는거 같음 저 주황 고무줄? 저것도 까기 쉽게 해놓은 그런거 처럼 보임
클저 이관한다는데.. 던파유튜버하죠
안그래도 부계정으로 20시간 신규,복귀 영상 녹화해두고 병신된 사람입니다...허허..
오늘도 형님 덕에 현재 클저 상황을 알고는 가는 데....쩝...잘 모르겠네요....나타와 지나 누님에 빠져서 계속 하고, 미련 남았는 데....한 번 더 보는 게 좋을까 싶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쨌든 형님 건강 조심하십시오.
한국 오랜만에 돌아오니까 갑자기 추워져 있어서 놀랐어요.
감기 조심하셔유
신규 스토리 나와라 제발
뉴비 스킬세팅 알려주는데 구각없어졌길래 이놈들 뭔짓인지 싶었네요
분명 클딧제작 뭐 이런걸로 바꾼다 하지않았던가.. 군프 밖에 답없다 라고 밖에 말할수없었던..
운빨 군프
클저 뉴비 5일차인데 미래가 어두워서 더할지 말지 고민되요
천천히 하세여...어지럽내요
병휘 시절보단 낫다고보는데
낫다고 할 수도 있고....아니라고 할 수도 있고 . . . . . 그냥 둘다 똑같...(퍽)
진짜 클창이라고 불릴정도로 클저만했는데 결국 지난번에 그.. 머시더라 ㅈ같은 신규던전 나와서 딜할시간도 안주길래 뒤도 안보고 접었습니다. 슈아 무적으로 버티면서 빡딜하는 시원한 게임은 어디가고 무슨 로아마냥 패턴 다 피해야하고 무적 슈아 다 뚫고 들어오고..
사람마다 차이는 있는듯한데..특히 그놈의 하얀 파리 던전..
이야 진짜 이건 아닌데?....
모의전 피통좀 어케해줘봐 -_-......
100줄인가 60줄 이하부터 뭔가 드럽게 안까이는거같긴 하던데 저만 그런가요 ?
솔직히 이번 패치..아니
이번 PD가 보여준 행적이 영
마음에 드는건 아니였는데
생각해보면 티나 사건때도 그렇고
유병휘PD때도 그렇고 이 나딕게임즈가
여태 보여준 행적이 이런 식이였는데
사실 놀랄일도 아니였음.
PD가 바뀐거 뿐이지 얘네들은
변한게 없었지.
클저 아직도 서비스 하구나
선생님...그렇게 따지면 겟앰은요 ㅋㅋ....;
클저는 안해도 이분은 봅니다 클저 망하는거 두눈으로 직관하니 기뻐요!!
여기가 4DMAX 상영관인줄 아시오 !?!?!
저도마룡던전떄문에 마룡무기 만들고 손절쳣네요..;; 진짜 패턴도 패턴인데 점점 권장 전투력에서 선을넘어가다못해 인제는틈만나면 무적기도 슈아도 다씹어먹다못해 ㅈ같은 불꽃레이드 (흑암의성) 이건 데체 누구머리에서나온건지 ??? 이걸 메인퀘에 집어넣어서 고스팩유저분들버스 타고 꺠라는거지 어떻게 혼자서 이걸 깨라는걸까? 스토리용 던전으로 1인기준으로 나춰서 플레이해주면모를까 4인권장 그리고 왠만해선흑암의성 유통기한지난지가 언재인지 아직도메인퀘에 흑암의성 깨라고 남아있음
점핑준다고해도 대부분은 흑암의성에서 나가떨어졋는데 이걸 또마룡에서 재탕함 마룡던전클리어하라고 하....딥빡스러워서 그냥 떄려침 진짜 게임을 즐기로왓지 이것저것 하나라도 안되면 절대로 못꺠는걸 떠나서 기믹이 ㅅㅂ같음 데체 누구머리에서 나온건지 부활캡슐제한 이거걸어놓은놈 대가리 꺠고싶음 4인던하더라도 부활캡슐은건들지말아야햇어 패턴이 ㅈ같은데 부활캡슐도 제한이야 무적기도 씹어 이뭔개어이없는상황임?
+ 파이 패치는언급도없어서 인제는잊혀진 케릭터가됨
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