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저분의 개인적 주장 이외에 증명할 방법이 없다. 아무나 한복입고 이게 내가 조상님으로 부터 전수받은 전통무술인데 하고 썰을 풀면... 어쩌라고... 태권도 합기도 국술 궁중무술 해동검도 등등등 다 그렇게 썰을 풀다 이젠 뽀록이나서 현대 창작무술임을 인정하고 있지 다 그렇게
이분 처음듣네요~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분인건가보네요. 영상보니 지어내거나 딴거해서 배낀건 아닌것 같네요. 개성(송도)에서 송창렬의 아버지 공장에서 일하던 보부상출신 '천일용'이 스승이군요. 이 영상 택견연구에 중요 자료가 되겠네요. 음.. 위쪽에서는 수박(수벽)이라 불렸던것 같네요 한겨레에서 이런건 어떻게 발굴했데요. 잘한일이네요. 수박이라고 밝히고 있는것중 그런대로 믿을만한곳이 하나 더 있죠. 동이택견(수밝희)라는 단체가 있는데, 거긴 평안도 수박의 계보라고 말하던것 같더군요. 이 영상의 수박은 개성(송도)의 보부상 출신이 익혔던 거니, 둘을 비교해보면 얼추 만족할만한 결론을 낼수 있을것 같네요. 개성이라는게 황해도에 붙어있는거고, 평안도는 황해도 위니까. 지역적으로 가깝고 둘이 정말 수박이 맞다면, 동작들도 상당히 비슷할것 같네요.
저 어르신이 많이 연로하셨고 저분도 제대로 완벽하게 전수받은 것도 아닌 점을 참작하여 동작을 봐야 한다. 지금 저분 하시는거 보고 비웃는 인간들 많은데 한심한 노릇이다. 내가 보기에 저분 하시는 말씀이며 몸짓에 거짓이 없으며 동작이 한국스런 동작이다. 보존할 가치가 있어 보인다.
진짜 전통무술 복싱 : 고대만 쳐도 4천년 역사 레슬링 : 그리스 판크라티온부터 시작;; 그냥 갑옷나온 시점의 인류의 전쟁사와 궤 같이함 무에타이 : 태국에서 1400년전의 기록 발견됨 유술 및 주짓수 : 전국시대 오다 노부나가가 무기 잃어버릴 걸 대비해서 교육 그에 반해 택견 태권도 수박도.. 에휴 다 근대무술
운동 한 것 하나도 없죠? 저거 100% 구라에요. 어떤 격투기라도 나름의 힘을 쓰는 법이 있는데, 저 몸놀림에는 젼무해요. 아무리 나이가 들어도 격투기라면 어느정도 힘쓰는 포인트는 나름 잘 표현 합니다. 저건 그냥 춤입니다. 그것도 어슬프게 막추는 막춤. 거기다 어디서 어깨넘어로 본 주먹질 동작 멏개가 다 입니다.
@@나만세-b1z 택견 계승자 송덕기옹 기록 영상 보면 연로해 품도 자잘자잘 까딱까딱, 발질도 딴죽 중단 차기만 겨우 하는데 태권도계 원로들도 가서 배워오고 학자들도 가서 확인하고 책도 내고 온갖 인정을 남발합디다만 흑풍쿤 눈에는 송덕기옹도 개사기꾼이고 배운 사람들 학자들 죄다 사기꾼에 휘둘린 모지리들이겠구료.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전통무술은 씨름이다.세계에 많은 나라가 전통무술이니 뭐니는 없지만 이 세계 어느나라도 고유의 씨름이 없는 곳은 없다.그 중에 제일이 한국씨름이며 우리는 그것을 자랑스러워해야한다.전통무술 전통무술 하지마라 거의 모두가 현대 창작품이다.왜 씨름을 놔두고 전통무술을 찾는건가?
수십년전 내 기억이라, 정확성은 없습니다만.. 광복후 이승만정권에서, 모든 전통무예를 합쳐서 태권도를 창시했어요. 이때 수박도 태권도에 속했다고, 분명히 기억합니다. 일제 시대만 민속무예 탄압한게 아니라, 광복후에도 태권도 만드느라 탄압했다고 알고 있어요. 북한애덜 태권도는 인기에 편승해서, 군 특공무술을 태권도라고 흉내내는 차력임. 어릴때 저도 태권도 했었는데, 당시엔 수박이란 얘기 많이 들었었네요. 특히 엄지마디로 귀를 후려치는거 보고, 당시 충격이었음
건우김께서 말씀하신것처럼 그때 언급되는 수박도는 이 수박과 다릅니다. 그때는 이 수박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도장운영을 안했었기때문에 그때 언급되는 수박도는 무도관이라는 도장을 열어 운영하던 사람이 뒤에 수박도라 이름만 바꾼것으로 그 수박도는 형태가 공수도와 비슷해보이더군요. 이 수박과 연관이 없어요.
Yi Jea 몬 소리예요 ITF하고 가라데 없음 WTF태권도는 우물안 개구리 였는데. 밑밥 깔고 간게 ITF랑 가라데인데 그러다 박정희때 협박당하고 캐나다 망명했지만 박정희가 계속 압박주고 북한에서 러브콜 받아 간 죄박에 없어요. 그때 당시 박정희 ITF총제 제자들에게 가족 살릴려면 당장 집으로 돌아오라고 협박해서 ITF총제 제자가 10명 밖에 남지 않았다는 사실은 님은 모르시죠.
택견 은 마을 놀이였고 수박은 군사무술였음. 태생이 다른것임.끝
영상의 송창렬옹 국가유공잡니다. 6.25참전용사. 공경해야할 분입니다.
힘을슬쭐아시시네요 자연스러운발경이에요최고에에요
잘 배웠습니다.
이분 대한민국 국가유공자셨다. 뭘 알고 얘기해야지? 이크? 얼쑤 탈춤 훙내내 창작한. 택견 잼나겠구만 그것과 같냐?
고려시대의 전통무예인 수박이 길이 보전되길 바라며 더욱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길 바랍니다
좋은 말씀이네요
문제는 저분의 개인적 주장 이외에 증명할 방법이 없다. 아무나 한복입고 이게 내가 조상님으로 부터 전수받은 전통무술인데 하고 썰을 풀면... 어쩌라고...
태권도 합기도 국술 궁중무술 해동검도 등등등 다 그렇게 썰을 풀다 이젠 뽀록이나서 현대 창작무술임을 인정하고 있지
다 그렇게
동양 무술은 정기신을 단련 하지 안으면 체조
지금 대한수박협회의 회장인 송준호가 3:59에 나오는 아들이군요.
춤같은 유연한 몸동작이
무술...
주먹을 내지르는데 ㅠㅠ
전통무예가 어디있어 전부 다른나라에서 와서 스타일이 된거지 전통무술이라면서 전수자가 없다는게 말이되나?
넌 역사 수업시간에 잤냐? 그럼 씨름도 외국거네 그치?
책 지나간 내용보면 택견이랑 거의 비슷한거같음
이분 처음듣네요~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분인건가보네요. 영상보니 지어내거나 딴거해서 배낀건 아닌것 같네요.
개성(송도)에서 송창렬의 아버지 공장에서 일하던 보부상출신 '천일용'이 스승이군요.
이 영상 택견연구에 중요 자료가 되겠네요.
음.. 위쪽에서는 수박(수벽)이라 불렸던것 같네요
한겨레에서 이런건 어떻게 발굴했데요. 잘한일이네요.
수박이라고 밝히고 있는것중 그런대로 믿을만한곳이 하나 더 있죠. 동이택견(수밝희)라는 단체가 있는데, 거긴 평안도 수박의 계보라고 말하던것 같더군요. 이 영상의 수박은 개성(송도)의 보부상 출신이 익혔던 거니, 둘을 비교해보면 얼추 만족할만한 결론을 낼수 있을것 같네요. 개성이라는게 황해도에 붙어있는거고, 평안도는 황해도 위니까. 지역적으로 가깝고 둘이 정말 수박이 맞다면, 동작들도 상당히 비슷할것 같네요.
On Nya 틀려요. 동이태견쪽은 비각숭이라고 점프하는 동작이 많고 이분건 없어요. 발차기도 많이 올라가야 낭심인데 비슷하다요. ㅎ 씨름이나 몸통박치기 팔뚝치기 소뿔잡기는 뒷목 잡아서 넘어뜨기거나 쇠골을 부려트리는것인데요 상당히 다른데 알고 이야기를 하시는지
동이택견에선 공중에서 굴러 발꿈치로 찍는 것같은 공격술이 많드만요.
송도수박 하나면 UFC 따위는 수박치기 하나로 평정한다!
일본 얘들에게 괴롭힘 당하다가 수박을 배운 뒤로는 반대로 일본 얘들을 때려 주셨다고 함 ㅋㅋㅋ 역시
@wonder _ 닉값은 해야될거 아녀
@wonder _ 불쌍한 놈 ㅋㅋㅋㅋㅋ
@wonder _ 곧이 안 들을 건 또 뭐고ㅋㅋㅋㅋ 그럼 태껸 계승자 송덕기 선생 이야기는 곧이 듣노?
무술적인 느낌이 안느껴진다.
저 어르신이 많이 연로하셨고 저분도 제대로 완벽하게 전수받은 것도 아닌 점을 참작하여 동작을 봐야 한다. 지금 저분 하시는거 보고 비웃는 인간들 많은데 한심한 노릇이다.
내가 보기에 저분 하시는 말씀이며 몸짓에 거짓이 없으며 동작이 한국스런 동작이다. 보존할 가치가 있어 보인다.
길동이(K-tree) 제대로 완벽하게 전수받지도 못했는데 인간문화제로 지정해달라고 하는게 말이냐 ㅋㅋㅋㅋ 얼척없는 소리지 ㅋㅋㅋㅋㅋ
강태규 ㅎㅎ 사실 택견 같은 경우도 개사기로 무형문화재에 인간문화재 된거라서 저냥반 보고 그리 뭐라고 할것도 아니죠. 80년대 송덕기옹 영상보면 택견 별 다양한 동작도 없는데 신한승이란 사기꾼이 동작 창작해서 문화재 등록된 것임.
우리나라 개판임 ㅎㅎㅎ.
원투 연습하고 팔굽혀펴기 피지컬 연습해서 하면 수박에 질일이 없겠다
복싱 3개월 배운 내가 더 강하겠다;;
I want to learn this tai chi similar martial art !!!! but I don't understand Korean !!!!
Tell us your email address
Learn a little 'll send videos by e-mail
soobak Association for Korea Corporation
sjh.dothome.co.kr/ site
+TV 문화저널 thanks ~ but I can't get it this website for some reason, because it's shows me a lot of difference window , I can't type my email in it ~
President songjunho
soobakmu@naver.com
+TV 문화저널 thanks
진짜 전통무술
복싱 : 고대만 쳐도 4천년 역사
레슬링 : 그리스 판크라티온부터 시작;; 그냥 갑옷나온 시점의 인류의 전쟁사와 궤 같이함
무에타이 : 태국에서 1400년전의 기록 발견됨
유술 및 주짓수 : 전국시대 오다 노부나가가 무기 잃어버릴 걸 대비해서 교육
그에 반해 택견 태권도 수박도.. 에휴 다 근대무술
일천한 지식 범주의 한계^^
그럼 택견이 무예중 처음으로 유네스코에 지정이 되지 안았겠지
진정한 수박은 여름이지
gn k
ㅋㅋㅋ
수박화채 ㅋㅋㅋ
운동선수도 공부하고 기도하고 감사기도하시길
법과정의를 지키고 수호하시길 공중도덕을 지키고 학생의 도리와 사람의 도리와 효와충을 다할수 있는 길로 인도해주옵소서 육십갑자일내내 기도합니다 기원합니다 발원합니다 소원합니다 🙏
쉬샤오둥이 보고 있다.
택견과 비슷하네요.
김성훈 틀려요. 수박의 발차기는 엄청 낮아요. 많이 올라가야 낭심정도 입니다.거의 씨름과 육탄전이라 몸통 박치기도 있어요 물론 상황에 따라 손은 후면에서 목조르기와 팔뚝내려치기가 장기가 되는 무예이죠. 고조선때도 이런식으로 전투 했을거예요.
문체부.태권도진흥재단 산하 국립태권도박물관에 송창렬옹 사진 및 수박소개 패널. 국비설치 확정
ㅡㅡㅡ
대한체육회 전통무예백서.전승종목 수록
문화재청 2019국가무형문화재 조사대상확정.협조되엇고
문화체육관광부 국가육성종목이 추진되고잇습니다
이거 신빙성 높아 보입니다.
험한 길 많이 다니는 보부상들에게만 전해 내려오는 비전 무술에 관한 이야기가 옛부터 많이 있지요. 자기가 못 보고 듣지 못했다고 경험해보지 못한 시대를 겪은 사람을 무작정 매도하는 건 배워먹지 못한 짓거리지요.
운동 한 것 하나도 없죠?
저거 100% 구라에요. 어떤 격투기라도 나름의 힘을 쓰는 법이 있는데, 저 몸놀림에는 젼무해요. 아무리 나이가 들어도 격투기라면 어느정도 힘쓰는 포인트는 나름 잘 표현 합니다.
저건 그냥 춤입니다. 그것도 어슬프게 막추는 막춤. 거기다 어디서 어깨넘어로 본 주먹질 동작 멏개가 다 입니다.
@@나만세-b1z 택견 계승자 송덕기옹 기록 영상 보면 연로해 품도 자잘자잘 까딱까딱, 발질도 딴죽 중단 차기만 겨우 하는데 태권도계 원로들도 가서 배워오고 학자들도 가서 확인하고 책도 내고 온갖 인정을 남발합디다만 흑풍쿤 눈에는 송덕기옹도 개사기꾼이고 배운 사람들 학자들 죄다 사기꾼에 휘둘린 모지리들이겠구료.
@@나만세-b1z 찾아보니 애초에 제대로 전수받은 것도 아니라함. 그냥 기본동작 몇가지 배운 정도라고
너무 연로하셔서...
수박,무예인데,
손수,깨뜨릴박,합해,수박입니다,
일본이면,가라데,유도.검도,이런무술.
그냥,택견을하세요,
저런게 전통무술이죠. 태권도는 그냥 스포츠
수박은 싸움기술을 뜻하는 보통 명사로 심지어 씨름을 수박이라고도 일컫었었다. 태껸이야 여러 기록과 회화와 사진이 그 존재를 증명하지만 현대에 와서야 처음 나온 게 전통이라고 주장하면 이게 개인 창시가 아니라고 어떻게 증명하겠는가?
그럼 반대로 현대에 와서야 처음 나왔다는 건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요. "모든 구전 문화는 증거없는 거짓부렁이다." 로 모는 거랑 같네요.
어이가 없네요. 탁견이 보통명사입니다.
택견이 앞뒤 자르고 고유명사인것처럼 행사한거죠. 지금 자료도 다 부존재에요. 잘 아시고 답하시기 바랍니다.
수박희. 수밟기. 그냥 쓰모처럼 룰이있는 스포츠던데요? 원형의 경기장 밖으로 밀어내거나 무릎이상이 땅에 닿으면 지는 스포츠. 신비론 다 집어치우고 그냥 스포츠로 발전시키면 좋을듯 합니다.
태권도 ㅋㅋ 공수도에서 가라져 나온건세 태권도인데
뭔소리야
기모안
개소리
제일 유력한 가설은 두가지라고 하죠
가라데 기원과 수박&택견복합기원
풍오셨었나본데...
암 수술 두 번 하셨대요.
;;;;;;;
택견과 비슷하네요,,,머리로 박는것도 있으니 내가 배우면 최강일듯 ,,
북쪽지역은 박치기가 유명했다는 증언과 글들이 많았는데, 저 수박안에도 그 박치기 기술이 들어있군요
박치기는 호박도 아님??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전통무술은 씨름이다.세계에 많은 나라가 전통무술이니 뭐니는 없지만 이 세계 어느나라도 고유의 씨름이 없는 곳은 없다.그 중에 제일이 한국씨름이며 우리는 그것을 자랑스러워해야한다.전통무술 전통무술 하지마라 거의 모두가 현대 창작품이다.왜 씨름을 놔두고 전통무술을 찾는건가?
씨름 하나만 있을 필요는 없잖아
@@번개구름-b5z ㄹㅇ ㅋㅋ
동작이 엉성 한것 처럼 보여도 엄청난 방어력과 공격성이 보입니다 요즘 무술은 보여주기 위주라 너무 불필요한 화려한 동작들이 많습니다
할아부지라ㅠㅠ
수십년전 내 기억이라,
정확성은 없습니다만..
광복후 이승만정권에서, 모든 전통무예를 합쳐서 태권도를 창시했어요.
이때 수박도 태권도에 속했다고, 분명히 기억합니다.
일제 시대만 민속무예 탄압한게 아니라, 광복후에도 태권도 만드느라 탄압했다고 알고 있어요.
북한애덜 태권도는 인기에 편승해서, 군 특공무술을 태권도라고 흉내내는 차력임.
어릴때 저도 태권도 했었는데, 당시엔 수박이란 얘기 많이 들었었네요.
특히 엄지마디로 귀를 후려치는거 보고, 당시 충격이었음
걔 누구예요? 북한 가서 태권도 한 사람요.
남한 태권도가 이렇게 세계적 무도로 인기 없었으면, 북한 애덜도 태권도흉내 저렇게 안함.
뭔 전통무예라고..
그나저나
80년대만 해도, 수박이란 소리 많이 들었었는데, 저리 계승자가 없을줄은 몰랐네요
수박도는 수박과 아무 관계없읍니다.
건우김께서 말씀하신것처럼 그때 언급되는 수박도는 이 수박과 다릅니다.
그때는 이 수박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도장운영을 안했었기때문에
그때 언급되는 수박도는 무도관이라는 도장을 열어 운영하던 사람이 뒤에 수박도라 이름만 바꾼것으로 그 수박도는 형태가 공수도와 비슷해보이더군요. 이 수박과 연관이 없어요.
Yi Jea 몬 소리예요 ITF하고 가라데 없음 WTF태권도는 우물안 개구리 였는데. 밑밥 깔고 간게 ITF랑 가라데인데 그러다 박정희때 협박당하고 캐나다 망명했지만 박정희가 계속 압박주고 북한에서 러브콜 받아 간 죄박에 없어요. 그때 당시 박정희 ITF총제 제자들에게 가족 살릴려면 당장 집으로 돌아오라고 협박해서 ITF총제 제자가 10명 밖에 남지 않았다는 사실은 님은 모르시죠.
Yi Jea 이런 말 하기 싫지만 무예 역사 공부 좀 하고 이야기 하세요.무지한건 창피 한게 아닙니다 알면서도 색깔론 버리는 인간이 문제지.
나이나 몸 아프신걸 떠나서..
무술이라는 느낌이 전혀 안든다..
어딜 노리고 공격하는건지도 모르겠고..
차라리 시범영상은 후계자가 시연했으면 더 좋았을듯..
수벽도인데 옛날 남사당무술로 태권의 시초지요 다덜 중국에서 유래됏다고하나 왜곡된 것이람니다
공옥진여사가 창시하신 무술이 아닐까 사료되네요...
duksoe ㅋ
지금 웃자고 하는 이야기 아니면 당신은 미친놈입니다.
병신춤 ㅋㅋㅋ
이글을 보면 공민지가 뒷목을 잡것다. ㅋ
같다 붙이면 죄다 전통무술이여~
@도토리 수박은 특정한 무술을 뜻하는 고유명사가 아닌 치고받고 싸우는 걸 포괄하여 말하는 일반명사입니다.
뭐하자는 거지 ㅜ.ㅜ
고려시대 문인들이 왜 무과시험을 왜치는거지?ㅋㅋ 내가 알기론 고려시대때는 무과시험이 없었는데. ㅋㅋㅋㄱㅋㄱ내가 잘못 알고있나,? 분명 무과는 조선시대때부터 시작이랫는데 선생님께서
@@sesesese1698 무과는 조선시대와서 실시한거임..
무과시험이 아니라 무신들이 하던 스포츠,무술을 잘못말한듯..
수박인지 참외인지 참 어설프고 웃긴다,,,,,,,^^
엉덩이 흔드는 택견도 무술이라함 ㅋㅋ 잼나겠더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