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단압축 1단팽창에서 궁금한 점이 있어서 댓글드립니다. 수액기로부터 나온 고온의 냉매는 중간냉각기로 들어가 어떠한 냉매교환도 하지않고 약간 고온의 상태로 나간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그리고 보조팽창밸브에서 중간냉각기로 들어온 가스냉매는 고단압축기쪽으로 빠진다고 하셨는데요, 그러면 수액기로부터 중간냉각기로 들어온 액냉매는 중간냉각기 아래에 고이게 될 텐데 이것들은 어디로 가게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질문 드립니다! 15:41쯤에 나오는 Gh와 Gl이 엔탈비로 바뀌는 관계식이 어떻게 유도된 것인지 너무 궁금합니다 자꾸 이 부분이 계산에서 틀리는데 막연하게 외우는게 잘되어서 질문드려요! 그리고 2:46에 압축이 끝날때 가스로 바뀌는게 아닌지 이런 경우는 어떤 경우인지 궁금합니다
영상 잘봤습니다. 강의 8분 쯤에 수액기로부터 중간냉각기용 팽창밸브 지난 쪽이 대부분 가스고 일부가 액체라고 말씀하셨는데 팽창밸브를 지난 상태이면 저온 저압의 냉매액(일부 기체가 존재하지만 비율로 따지면 액이 많기때문에)이 될텐데 그러면 팽창밸브 지난 상태는 대부분 액체이고 일부가 기체인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말씀중에 중간에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어요,, gh/gl = (h2-h7)/(h3-h6) 이 갑자기 나타났는데 어떻게 계산된건가요? 선도를 보고 풀이 된건가요? 밑에 댓글보면 열평형 방정식이라고 하셨는데...무슨이야기인지 모르겠네요...ㅠㅠ ... 죄송한데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중간냉가기란 표현은 열교환기란 표현이 더 맞는가요? 중간냉각기 이콜 열교환기 역할은 응축된 응축냉매를 더 냉각시켜서 플러쉬가슬 방지하고 증발기에서 증발되지못한 냉매를 증발시켜서 냉매의 흐름도가 좋게하여 전체적으로 성적계수가 좋아진다. 냉매를 더 냉각시키고 들 증발된 냉매를 확실히 증발시켜 순환량에 문제가 없도록 한다. 그로인해 냉매 순환량에 문제가 증발압력도 응축압력도 정상이고 각종효율이 좋아지며 냉동능력이 좋아지고 에너지가 절감된다. ^~^ 이해하며 생각해서 글 올려 봅니다
냉동능력 구할 때의 식이 다른데 이 차이는 냉매를 무얼 곱하느냐에 따라 건포화증기선의 엔탈피(증발기 출구가 될수도, 압축기 입구가 될수도 있음) -팽창밸브 출구 또는 증발기 입구 로 나눠지는게 맞나요? 여기서 냉매의 차이점은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 Ge 또는 냉매액 GL, 총냉매액 G입니다. 냉동능력 구할때 사용하는 엔탈피 지점을 확실히 알고 싶습니다. 현재 생각하고 있는 구분법은 냉매종류에 따른 엔탈피 피점, 그리고 열교환기 유무로 구분하고 있습니다만 이게 맞는지 잘모르겠습니다ㅠㅠ
안녕하세요 2단압축 1단팽창에서 궁금한 점이 있어서 댓글드립니다.
수액기로부터 나온 고온의 냉매는 중간냉각기로 들어가 어떠한 냉매교환도 하지않고 약간 고온의 상태로 나간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그리고 보조팽창밸브에서 중간냉각기로 들어온 가스냉매는 고단압축기쪽으로 빠진다고 하셨는데요, 그러면 수액기로부터 중간냉각기로 들어온 액냉매는 중간냉각기 아래에 고이게 될 텐데 이것들은 어디로 가게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재순환 합니다. 따라서 계산에는 반영되지 않고 "없는것처럼" 다루시면 됩니다.
계산에서는 100프로 증발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말하자면 에너지 교환을 전혀하지 않고 바이패스 한것입니다.
감사합니다!!
ㅡㅡㅡ3ㅡ3ㅡ
자세하고 쉬운 강의 매우 유익했읍니다.
최고입니다 최과장님 👍🏻👍🏻👍🏻
늘 질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선생님
다름이 아니라 15:41 부분에서 (h2-h7) / h3-h6 이 부분이 잘 이해가 안되어서요 ! 설명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에 판서 해두셨다했는데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ㅠㅠ?
선생님 2단압축 1단팽창에서 (h2-h7) / h3-h6이 압축비 부분이 만약 냉동기 계기판에 냉각수 유량, 입출구 온도차, 냉수유량, 입출구 온도차, 증발기 압력, 냉동기 압력의 데이터 가지고 구할수 있나요?
강의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해가 쏙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잘보고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실기 문제풀이 좀더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최과장님 안녕하세요. 제가 도저히 봐도 이해 안가는 냉동사이클이 있습니다.
p-h 선도 저압증발기(냉각기)에 직각삼각형 모양으로 된 2단 압축 1단 팽창 사이클입니다.
이미지를 올리고 싶은데 올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 이메일 주소가 있으시면 공개 가능하신지요?
cyworldckdtn@gmail.com
질문 드립니다! 15:41쯤에 나오는 Gh와 Gl이 엔탈비로 바뀌는 관계식이 어떻게 유도된 것인지 너무 궁금합니다 자꾸 이 부분이 계산에서 틀리는데 막연하게 외우는게 잘되어서 질문드려요!
그리고 2:46에 압축이 끝날때 가스로 바뀌는게 아닌지 이런 경우는 어떤 경우인지 궁금합니다
1. 저단측 응축기 열량이 고단측 증발기 열량과 같다고 식을 세우시면 됩니다. 판서도 해두었습니다.
2. 압축기전의 상태가 가스입니다. 액이 들어간다면 액입축 되어 압축기에 좋지 않습니다.
영상 잘봤습니다. 강의 8분 쯤에 수액기로부터 중간냉각기용 팽창밸브 지난 쪽이 대부분 가스고 일부가 액체라고 말씀하셨는데 팽창밸브를 지난 상태이면 저온 저압의 냉매액(일부 기체가 존재하지만 비율로 따지면 액이 많기때문에)이 될텐데 그러면 팽창밸브 지난 상태는 대부분 액체이고 일부가 기체인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다단압축 설명해주신거 잘 정리해주신 덕분에 이번 3회차 실기 합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카페에서 보고 찾아왔습니다 !!
혹시 2019년 3회차 11번(덕트송풍기문제)
z-f마찰손실 구할때 덕트형 분기부분 구하는것좀 설명해주실수있나요..
말씀중에 중간에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어요,,
gh/gl = (h2-h7)/(h3-h6) 이 갑자기 나타났는데 어떻게 계산된건가요? 선도를 보고 풀이 된건가요?
밑에 댓글보면 열평형 방정식이라고 하셨는데...무슨이야기인지 모르겠네요...ㅠㅠ ... 죄송한데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열평형식은 중간 냉각기로부터 gm(h3-h6) = gl( (h2-h3) + (h5-h7)
gm에 대해 정리하면, gm = gl ( h2-h3+h5-h7 / h3-h6 )
이때 gh = gl + gm 이므로 이 식에 gm 에 대한 식을 대입하면,
gh = gl ( h2-h7 / h3-h6 ) , 'h5 = h6이기 때문에'
위식의 양변을 gl로 나눠주시면 해당 식이 나옵니다.
@@Jimyeong-hw1dr 우와 감사합니다..!ㅠㅠ
이거 도통 이해가 안 되었어요..
중간냉가기란 표현은 열교환기란 표현이 더 맞는가요?
중간냉각기 이콜 열교환기
역할은
응축된 응축냉매를 더 냉각시켜서 플러쉬가슬 방지하고 증발기에서 증발되지못한 냉매를 증발시켜서 냉매의 흐름도가 좋게하여 전체적으로 성적계수가 좋아진다.
냉매를 더 냉각시키고 들 증발된 냉매를 확실히 증발시켜 순환량에 문제가 없도록 한다.
그로인해 냉매 순환량에 문제가 증발압력도 응축압력도 정상이고 각종효율이 좋아지며 냉동능력이 좋아지고 에너지가 절감된다.
^~^ 이해하며 생각해서 글 올려 봅니다
현실세계에서는 이코노마이저와 기능이 유사합니다.
저압을 더 낮추기위헌 목적 = 열교환기
효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 =이코노마이저와 유사
영상 잘 봣습니다.
중간냉각기의 중간 증발압력과 저단압축기 토출압력과 고단압축기 흡입 압력이 모두 같아야 되는 것 인가요?
네.
@@최과장 고맙습니다.
저단압축기 바로 직후에 있는 동그라미도 유분리기인가요?
넵
최과장님은 교수스타일 입니다.
난 설명하는것보면 압니다.
교수가 됬어야 되는 분입니다
노예스타일 직장인입니다. 칭찬 감사드립니다.
@@최과장 ^~^♡님은 최곱니다
감사합니다~~.
근데...말씀이..너무..적어서...ㅠ.ㅠ.
볼륨좀..키워주세여..~~~~
2단압축 1단팽창 마지막 Gh/Gl 은 갑자기 어떻게 나온거죠?? Gm을 구해서 유도된식인요?? 아니면 선도에서 바로 구할수 있는 식인가요??
Gh/gl은 중간냉각기의 열평형 방정식으로 부터 계산되는 값입니다.
최과장 감사합니다...중간냉각기에서 열평형 이군요~~~이부분이 이해가 안되었는데 깔끔하게 정리되었습니다~~~즐거운 하루 되세요~~
0:20
냉동능력 구할 때의 식이 다른데
이 차이는 냉매를 무얼 곱하느냐에 따라
건포화증기선의 엔탈피(증발기 출구가 될수도, 압축기 입구가 될수도 있음) -팽창밸브 출구 또는 증발기 입구 로 나눠지는게 맞나요?
여기서 냉매의 차이점은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 Ge 또는 냉매액 GL, 총냉매액 G입니다.
냉동능력 구할때 사용하는 엔탈피 지점을 확실히 알고 싶습니다.
현재 생각하고 있는 구분법은 냉매종류에 따른 엔탈피 피점, 그리고 열교환기 유무로 구분하고 있습니다만 이게 맞는지 잘모르겠습니다ㅠㅠ
냉동능력은 그래프상에서 냉매량*그 냉매가 지나는 경로의 엔탈피차 라고 이해할수있습니다. 냉매의 경로를 보시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추가 질문이 있으시다면 영상의 시간을 언급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앗 죄송합니다. 만액식 증방기 문제에 질문한다는걸 엉뚱한 동영상에 댓글을 남겼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