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7에서 표면적인 문제 이야기해놓고 문제가 뭐였는지 설명을 안한게 되버렸네요. 확실히 “피해자 발생”은 문제라기 보다는 결과에 가깝다고 생각되네요. “이번 사태가 왜 문제 되느냐? 결과적으로 유명인이 특정돼서 부담스럽고 좋지많은 않은 관심을 받았다” 이렇게 생각했는데 앞, 중간, 뒤 다 자르고 ‘문제’다음 “피해자가 발생했다” 이렇게 적었습니다. 당연히 “표면적인 문제 요약”뒤에는 ‘표면적이 문제가 뭐냐’ 이게 나와야 되는게 맞습니다. 2:50에서 표면적(혹은 1차 논란?... 2차는 제발 없자) 문제와 근본적 문제 이렇게 나눠서 보는 이유는 처음에 사람들이 “L씨 이야기를 19금 RPF소재로 썼다”라며 분노했는데 시간이 갈수록 사과문과 4장과 전작에서 발생되는 문제에도 관심이 쏠리기 시작합니다. 저는 더 찾아가서 게시글 제작자의 ‘근본’을 엿볼수 있는 블로그 게시물을 읽고, 원래 계획된 주제였던 ‘사과문 요약’을 위해 사과문도 참조해본 결과 1:46에도 나온 ‘새로운 주제’와 같은 생각들, “RPF 허락을 받았으면 문제가 해결되나?”, “L씨가 아니면 문제가 해결되나?”, “창작이였으면 논란이 안될까?” 등등 자문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저는 이미 “제작자 얘는 그냥 이미 글러 먹었었구나”였고, 이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표면적인 문제’는 ‘지금 막 논란을 접한 사람들이 생각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는 이미 논란의 심해를 들여다 보고 있는 와중 제가 처음 논란을 접했을때의 생각을 못해서 “아 ㅋㅋㅋ 아무튼 피해자 특정남 ㅅㄱ” 이런식으로 썼다고도 볼수 있겠습니다. 확실히 님말대로 “문제의 주제가 L씨의 이야기 표절”이게 표면적 문제가 맞겠네요. 실제로 L씨의 문제가 해결되면 처음 불탔던 사람들의 화는 사그러 들고 논란은 잠잠해지긴 할테니까요. L씨의 팬덤들은 잠잠해졌더라도,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어떤 규모에서든간에 피해자와 분노하는 사람들은 나올겁니다. 제작자가 이번 사태로 사업을 안접는다면, 미래에 또 선을 넘겠나 싶었는데, 블로그 똥글 읽어보니 사람자체가 충분히 그럴만하다고 생각돼서 제발 그냥 업계 떠나달라고 하기 위해 제작자 자체를 근본적인 문제로 보기도 했고, 딴 사람이 재발시킬수 있기 때문에 (3:50) “RPF는 전문가가 안다루면 언젠가 터지는 시한폭탄이다”라는 말을 쓰며 RPF에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도 제기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시리즈 처럼 내고 있습니다. 당연히 게임사가 잘못했죠. “표면적인 문제 해결”로는 팬입장에서는 제작자가 법적으로던 그냥 미안해서던 보상(돈이 가장 쉬움)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근본적 문제 해결”로는 일단 이사람이 4차 문제를 일으키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면 그냥 2억 펀딩받은거 런하던 다시는 게임개발 + 스토리 창작 업계에 돌아오지 말았으면 하는 생각이 들고있습니다. 그래서 사과문 분석 게시글 분석 영상 올리려는 거구요. 그것보다 더 근본으로가면 19금 RPF문제인데, 이번 논란으로 19금 RPF에 대한 대중의 시선과 반응이 어떤지는 이번 사건을 통해 명확히했다고 듭니다. 타 제작사들은 이미 알고 있어서 손 안대고 있었는데 이 눈치없는 제작자가 건들인걸수도 있겠지만요. “2023년 가기전에 영상 하나 올리겠다”라는 말 지키려고 똥영상 만들었는데도 비판적 사고를 갖고 소비해주시고 느끼신점까지 이야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해 좋은 설명,대답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전작 게임을 재밌게 했기에 게임사측을 변호해주고 싶었지만 전작은 전작. 이번 결과로 누가 됐든 피해를 입은건 사실이니까요 주관적이지만 게임사측이 이번계기로 고쳐먹고,제대로 해결하고,다시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참견,오지랖 일수는 있어도 관대하게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주인장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맞고,팩트라 해도 즐겼던 사람 입장에서는 마음이 아프네요.. 솔직히 주인장님께서는 상관도 없고 알바도 아니겠지만 너그럽게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기분 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와 ... 지금 보니까 4과문이라서 사과문 4개 쓴건가? 디씨2개 트윗2개 ㄷㄷㄷ
아무튼 이번년에 논란 영상 하나 올림 ㅋㅋㅋㅋㅋㅋㅋ
"5초뒤 넘어감" 다 넣다가 내년 될까봐 못했습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십쇼! 이세돌 화이팅!!
그 잘 모르겠어서 그런데 간편하게 생각하고 싶어도 안되서요; 그 사건 문제의 주제가 L씨의 이야기 표절인건데 이제 주인장님은 중립인지 아니면 게임사가 잘못했다는건지 이해못하겠어서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주인장님이 원하시는 결과는 뭔지가 궁금하네요..
3:17에서 표면적인 문제 이야기해놓고 문제가 뭐였는지 설명을 안한게 되버렸네요. 확실히 “피해자 발생”은 문제라기 보다는 결과에 가깝다고 생각되네요.
“이번 사태가 왜 문제 되느냐? 결과적으로 유명인이 특정돼서 부담스럽고 좋지많은 않은 관심을 받았다” 이렇게 생각했는데 앞, 중간, 뒤 다 자르고 ‘문제’다음 “피해자가 발생했다” 이렇게 적었습니다. 당연히 “표면적인 문제 요약”뒤에는 ‘표면적이 문제가 뭐냐’ 이게 나와야 되는게 맞습니다.
2:50에서 표면적(혹은 1차 논란?... 2차는 제발 없자) 문제와 근본적 문제 이렇게 나눠서 보는 이유는 처음에 사람들이 “L씨 이야기를 19금 RPF소재로 썼다”라며 분노했는데 시간이 갈수록 사과문과 4장과 전작에서 발생되는 문제에도 관심이 쏠리기 시작합니다.
저는 더 찾아가서 게시글 제작자의 ‘근본’을 엿볼수 있는 블로그 게시물을 읽고, 원래 계획된 주제였던 ‘사과문 요약’을 위해 사과문도 참조해본 결과 1:46에도 나온 ‘새로운 주제’와 같은 생각들, “RPF 허락을 받았으면 문제가 해결되나?”, “L씨가 아니면 문제가 해결되나?”, “창작이였으면 논란이 안될까?” 등등 자문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저는 이미 “제작자 얘는 그냥 이미 글러 먹었었구나”였고, 이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표면적인 문제’는 ‘지금 막 논란을 접한 사람들이 생각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는 이미 논란의 심해를 들여다 보고 있는 와중 제가 처음 논란을 접했을때의 생각을 못해서 “아 ㅋㅋㅋ 아무튼 피해자 특정남 ㅅㄱ” 이런식으로 썼다고도 볼수 있겠습니다.
확실히 님말대로 “문제의 주제가 L씨의 이야기 표절”이게 표면적 문제가 맞겠네요. 실제로 L씨의 문제가 해결되면 처음 불탔던 사람들의 화는 사그러 들고 논란은 잠잠해지긴 할테니까요.
L씨의 팬덤들은 잠잠해졌더라도,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어떤 규모에서든간에 피해자와 분노하는 사람들은 나올겁니다. 제작자가 이번 사태로 사업을 안접는다면, 미래에 또 선을 넘겠나 싶었는데, 블로그 똥글 읽어보니 사람자체가 충분히 그럴만하다고 생각돼서 제발 그냥 업계 떠나달라고 하기 위해 제작자 자체를 근본적인 문제로 보기도 했고, 딴 사람이 재발시킬수 있기 때문에 (3:50) “RPF는 전문가가 안다루면 언젠가 터지는 시한폭탄이다”라는 말을 쓰며 RPF에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도 제기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시리즈 처럼 내고 있습니다.
당연히 게임사가 잘못했죠.
“표면적인 문제 해결”로는 팬입장에서는 제작자가 법적으로던 그냥 미안해서던 보상(돈이 가장 쉬움)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근본적 문제 해결”로는 일단 이사람이 4차 문제를 일으키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면 그냥 2억 펀딩받은거 런하던 다시는 게임개발 + 스토리 창작 업계에 돌아오지 말았으면 하는 생각이 들고있습니다. 그래서 사과문 분석 게시글 분석 영상 올리려는 거구요.
그것보다 더 근본으로가면 19금 RPF문제인데, 이번 논란으로 19금 RPF에 대한 대중의 시선과 반응이 어떤지는 이번 사건을 통해 명확히했다고 듭니다. 타 제작사들은 이미 알고 있어서 손 안대고 있었는데 이 눈치없는 제작자가 건들인걸수도 있겠지만요.
“2023년 가기전에 영상 하나 올리겠다”라는 말 지키려고 똥영상 만들었는데도 비판적 사고를 갖고 소비해주시고 느끼신점까지 이야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해 좋은 설명,대답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전작 게임을 재밌게 했기에 게임사측을 변호해주고 싶었지만 전작은 전작. 이번 결과로 누가 됐든 피해를 입은건 사실이니까요 주관적이지만 게임사측이 이번계기로 고쳐먹고,제대로 해결하고,다시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참견,오지랖 일수는 있어도
관대하게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주인장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맞고,팩트라 해도 즐겼던 사람 입장에서는 마음이 아프네요..
솔직히 주인장님께서는 상관도 없고 알바도 아니겠지만 너그럽게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기분 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