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가 한국 케이팝 아이돌에게 열광하는 이유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스트레이키즈, 르세라핌, 뉴진스)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2 жов 2024
  • 안녕하세요 여러분! 🤗
    모아픽입니다.
    오늘은 왜 오직 한국 아이돌들에게만 전세계가 열광할까
    문득 궁금해져서
    여러 커뮤니티와 개인적인 의견을 더해
    영상을 만들어보았습니다! 💕
    여러분이 생각하시기에도 그런가요?
    더 좋은 영상으로 다음에 찾아뵙겠습니다.
    #아이돌 #케이팝 #idol #kpop #blackpink #bts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뉴진스 #트와이스 #스트레이키즈 #르세라핌

КОМЕНТАРІ • 669

  • @jpk5744
    @jpk5744 Рік тому +565

    외모+실력+고퀄 음악과 뮤비+뚜렷한 컨셉+세련된 스타일+방송에서 보여지는 성격과 멤버들간의 유대감=이 모든걸 원패키지로 만들어내는게 가능한 한국이란 국적아닌가 결국..외국인 멤버가 있어도 한국에서 만든 케이팝 그룹이여야 인기있는 이유.

    • @vincentr6567
      @vincentr6567 Рік тому +10

      그룹이여야x 그룹이어야o

    • @큰박-j3l
      @큰박-j3l Рік тому +23

      ㅋㅋㅋ
      일반인들도 이렇게 음악수준이 대단하니 그 어떤 나라가 한국을 따라 올 수 있것냐

    • @mitsnariishida5320
      @mitsnariishida5320 Рік тому +23

      데뷔하고도 멤버들이 합숙하는 문화는 한국밖에.없을거임..

    • @vincentr6567
      @vincentr6567 Рік тому +13

      @@mitsnariishida5320 약 20여년전엔 로드 매니저가 아침마다 이 호텔 저호텔 돌아다니며 픽업하던 애들도 있었다.
      네명인데도 그 난리인데 7~10명도 넘어가는 팀들은 뭐 매일을 전쟁을 치르라고?
      그런 문화가 우리만 있든 말든 현재 케이팝 아티스트를 관리하는 시스템이 그게 효율적이라 그런 거야.
      데뷔 15년차 넘어가는 모 아이돌중에는 다들 독립해서 따로 나가 사는데도 그냥 숙소가 좋아서 혼자서 사는 애도 있어.

    • @mitsnariishida5320
      @mitsnariishida5320 Рік тому +10

      @@vincentr6567 누가뭐랬나.그냥.합숙하는곳은 한국밖에없다고 그만큼 오래.시간을.같이.하니.케미가 맞춰진다는.말인데 뭔.헛소리야

  • @강영기-f4k
    @강영기-f4k Рік тому +363

    물론 단점도 많이 보이는 케이팝이지만....모아 픽의 분석은 탁월하군요....보다 더 발전된 모습으로 영원히 이어갈 케이팝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kank5705
    @kank5705 Рік тому +3

    kpop은 하나의 시스템인데 그걸 중국일본태국등으로 노하우를 마구 퍼주고 있구나.이러니 아시아각국의 팝들이 케이팝을 모방한 비슷한 그룹들이 나오고 xg처럼 kpop시스템으로 만들어진 그룹이면서 자신들은 kpop이 아니다라는 소리를 당당하게 하게 만드는거지.기업의 노하우는 막 퍼주는게 아니다

  • @lovettlo
    @lovettlo Рік тому +265

    아티스트의 실력(가창력, 댄스스킬, 예능적인 끼, 외모 등) + 회사의 능력(자본금, 컨텐츠 구상/제작, 활동 계획 설계, 마켓팅, 트레이닝, 비쥬얼라이징 등) 이 두가지가 완벽하게 맞물려야만 뜰 수 있음.. 특히 기획사의 능력이 아티스트 본연의 매력을 높이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하는 시대라서..ㅠㅠ 중소기획사 아이돌들은 반짝 인기 얻기도 너무 힘든 ..ㅠㅠ

    • @shkang8058
      @shkang8058 Рік тому +2

      요즘 4세대들은 노래 못해서 음원 틀어 놓고 주댕이만 뻥끗대던데요>

    • @공-y8h
      @공-y8h Рік тому +8

      @@shkang8058 응~노래 잘해서 라이브하는
      4세대(엔믹스,스테이씨)가 있어~

    • @30sky99
      @30sky99 Рік тому +2

      실력있는데 맨날 립싱크?

    • @vincentr6567
      @vincentr6567 Рік тому +15

      @@shkang8058 4세대가 아니라 어느 세대나 다 그런 실력 떨어지는 애들 많았어.
      오히려 초 중기가 더 심했지.
      불과 1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실력 미달애들 상당수.
      오히려 10년대 중후반부터 진짜 실력있는 애들이 과거보단 훨씬 많이 늘어난 거.
      물론 아직도 립싱크 수준애들도 당연 많지만.

    • @vincentr6567
      @vincentr6567 Рік тому +6

      @@공-y8h 말고도 실력파 애들 몇몇 더 있지.
      근데 실력 없는 애들도 꽤나 있다는 것도 팩트.

  • @pdj6016
    @pdj6016 Рік тому +45

    K팝이 한국문화의 집약체라는 말씀에 무릎을 탁 치고 갑니다. 국뽕과 씁쓸함이 교차하지만 이또한 발전의 과정이겠지요. 더욱 사랑받는 K팝이 되길 응원하겠습니다.

  • @eurostar3017
    @eurostar3017 Рік тому +14

    Sm:중국이 아시아의 헐리우드다 이런 마인드 고치지 않는이상 항상 자본력에 기획사들이 흔드릴수밖에 없음 우리가 주체인데 그걸 중국에 냅다 바칠려는게 힌심

  • @sia.T
    @sia.T Рік тому +25

    문화는 물처럼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게 돼 있으며 모방하고 따라하는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속에서 발전해가며 자기만의 색깔이 만들어지는건 문화든 개인이든 마찬가지죠. 다만 용납할 수 없는건 엄연히 모방했으면서 그걸 부정하고 자기네 것이라 오리발을 내미는 중국같은 나라들이죠.
    일본도 작년에 데뷔한 XG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한국일본 혼혈이 프로듀싱하고 기획부터 걸크계 음악 스타일과 안무, 의상, 뮤비까지 전부 K POP을 모방, 심지어 스탭들까지 거의 전부 한국 스탭들을 쓰고 한국서 데뷔해 음방활동도 한국에서 하면서 자신들은 K POP스타일이 아닌 독자적 스타일이란 궤변을 늘어놓고 있습니다.(심지어 가사에 한국어도 들어감)
    거기에 YG 블핑 동생 그룹인 것처럼 언플까지 교묘한 잔머리를 굴림. 한마디로 K POP을 징검다리로 삼은것이고 한국이 호구 당한 것입니다.
    한국은 남의 것을 자기 것인양 포장하지 않습니다. K POP은 흑인음악을 포함한 웨스턴 팝에 기반을 두고 출발했으며 이는 K POP 종사자 모두가 인정하고 있는 사실입니다.
    종이는 분명히 중국이 발명했지만 한국은 이를 개량, 발전시켜 화선지와 다른 세계 최고로 인정받는 한지를 만들어냈습니다. 발명자와 개량자, 발전자, 세계화는 분명히 다른 개념이죠. 중국식 논리대로라면 그들의 모든 현대식 복장, 아파트, 건물, 무기, 자동차, 배터리, 반도체들까지 거의 모든게 서양의 것을 훔친 자기모순에 빠지게 됩니다.
    중국, 일본에 K POP 산업을 만들고 도와주는 이들에게 묻고싶은 것은 무엇 때문이냐는겁니다. 이건 한국의 노하우를 퍼주는 것과 마찬가지고 중국, 일본을 도와주는 겁니다. 반도체 유출이 기술유출이라면 이것은 문화유출 행위입니다.(박진영, CJ 등~)
    교류란 상호 주고받는 것이지 이건 문화교류와는 1도 상관없는 그냥 문화유출에 불과한 것이죠. 스탭들이야 한국시장이 협소하다보니 부탁이나 콜을 받아 페이를 받고 가서 가르쳐 주는것과 회사차원의 개입은 차원이 다른 얘기입니다.
    잠재적 경쟁국들을 도와주고 재건을 돕는 이런 사업들을 멈춰야 합니다. 중국, 일본이 성하면 우리에게 무슨 일이 생겼는지는 역사를 통해 이미 검증됐죠. 교류와 도움도 사람을 봐가면서 하는 법입니다. 이수만의 중국 문화 중심 드립이나 박진영의 K POP 현지화가 세계화 드립 모두 개소리입니다. 결국 돈이고 그걸 합리화하는 거죠. 좋은건 어차피 그들이 알아서 모방하고 따라하게 돼 있습니다. 이걸 도와주는건 정신나간 짓입니다.

    • @kyungmock6492
      @kyungmock6492 Рік тому +5

      네 징검다리 맞습니다. 아마 그들도 알면서도 궤변을 할 수 밖에 없었을거라 봅니다. 그냥 한국이 세계에서 활약하니 배가 아팠던거죠, 그래서 빠르게 세계무대 미국진출 위해 영어앨범내고 자국 데뷔보다 더 많이 빠르게 주목받을 수 있는 한국무대와 한국프로듀서들을 돈 주고 사서 선택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즉 영어앨범내고 한국처럼 투자많이만하면 금방 될수 있가고 쉽게 생각한거라 봅니다. BTS 성공이 단지 영어앨범 다이너마이트 하나 잘 뽑은거와 트레이닝 시스템의 결과라고 단정지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일본 데뷔의 한계를 보여주는 다른 예로는 JYP 현지화 전략으로 일본에서 데뷔한 니쥬 그룹도 있는거 같습니다. 역시 한국에서 프로듀서했지만 무대는 일본이고 일본어로 불렀습니다. 하지만 JYP 올래 목표였던 일본석권과 동시에 세계무대진출 이였지만 ( 일본에서 반응은 좋았지만 ) 일본에서만 머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계획을 갑자기 수정한건지 올해 한국어곡으로 한국데뷔를 한다고 하더군요. 저도 이런 현지화 전략은 안좋게 보는게 현지에서 프로듀서한게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운좋게 (세계에서 먹히는게 ) 하나정도 터져 나오는게 아닐까 싶기도합니다. 지금 한국엔터사들은 조금 더 벌어 보겠다는 마인드로 미래보다는 눈앞에 보이는 당장의 욕심에만 취해있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무모한 짖거리가 하나 둘 늘어나다보면은 결국에 가서는 안좋은 결과로 이어질거라 보이고요.

    • @항상감사-e3k
      @항상감사-e3k 2 місяці тому

      글 상단을 매우 공감하며 읽었습니다

  • @KangZzang_uncle
    @KangZzang_uncle Рік тому +58

    추가적인 글을 써보자면 아이돌인기가 이렇게 세계적으로 인기가 생길수 있었던건 영상의 2차가공의 덕이라고 어느 영상에서 봤는데 충분히 공감돼서 이리 써봅니다~ 90년도 아시아에선 Jpop이 큰 인기였을당시 영상의 통제가 그리고 지금고 그통제가 심하다고 하던데 그러다 보니 정말 아는 사람만 알게 되는 갈라파고스 현상이 생김.. 지금은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보는 시대인데 그걸 통제를 하니.. 당연하게 밀려남 대신 Kpop은 팬들이 자유롭게 2차가공 영상들이 유튜브를 보면서 새로운 팬들도 유입되고 해외팬들도 보게되면서 알게되고 그러면서 빠지게 되는 그런 영향도 있다고 봅니다~^^
    암튼 문화 유행은 시간이 흐르면 당연하게 바뀌고 흐른다는거~ 분명 Kpop을 대체할만한 또다른 문화가 나올거지만 그래도 우리만의 문화를 잘 유지하고 또 발전시킨다면 지금처럼 선도할순 없을지라도 꾸준히 사랑받고 그땐 또 다른형태의 Kpop문화가 잘 버티고 있을거라 믿어 의심치 않음~!! 암튼 Kpop 홧팅!! 끝맺음이 이상해서 ㅈㅅ;;

    • @vincentr6567
      @vincentr6567 Рік тому +2

      공감되서x 공감 돼서o

    • @거북이난다
      @거북이난다 Рік тому +3

      완전 공감됩니다

    • @Anonymous-ub8jw
      @Anonymous-ub8jw Рік тому +4

      완전 공감!
      kpop과 유튜브가 만나 2차 가공물을 만들어 먹고 사는 사람들도 많다 보니, 그들이 홍보 대사가 되는거 같네요.
      그냥 뮤직비디오 보면서, 리액션 하면서 먹고 사는 사람도 꽤 많더군요...

    • @user-pu6yz4zv3q
      @user-pu6yz4zv3q Рік тому +1

      진심 빅뱅 원걸 소시 그 시절 부터 케이팝 팠는데 이거 진짜 공감임....

    • @judgejung488
      @judgejung488 Рік тому

      프리컨텐츠 얘기 같은데 확실히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에 가장 빠르게 적응한 덕이 크긴 함.
      어차피 불법복제할거 아주 그냥 너무 흔하게 만들어 버리고 소수라도 덕질러들을 모으는게 돈이 된다는사실을 알게된게 대형 음반 제작사가 없던 한국이라 가능했음.
      1곡에 유튜브 몇억뷰라고 하면 실제 현질하는 덕후는 수십만 정도.. 200,000 × 100,000원 = 200억원.
      200억원이 한국 규모의 음반시장에선 크지만 미국 일본에선 그냥 기존대로 불법카피 단속하며 돈받고 보여주고 들려주면서도 벌 수 있는 돈이라 무료화 전환이 늦었고 뒤늦게 무료화 해봤는데 이미 유명했던 사람들이라 신선도가 떨어져 kpop만큼의 무료화대비 수익성이 별로 크지도 않아서 그냥 눈뜨고 털리는 중.

  • @tenminas875
    @tenminas875 Рік тому +41

    과한 국뽕 없이 객관적으로 평소에 느꼈던 것들을 종합적으로 잘 표현해주셔서 공감하면서 봤습니다 😊

  • @taeheungbang5614
    @taeheungbang5614 Рік тому +45

    좋은 영상입니다.. 단점도 적지 않지만 압축된 에너지가 많이 느껴집니다. 케이팝의 발전을 응원합니다!

  • @kskmain
    @kskmain Рік тому +87

    K팝의 핵심은 성인들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도 노동 착취가 쉽게 가능하고(심지어 부모의 적극적 동의 하에), 어떤 목표한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라면 야근이나 특근쯤은 당연하게 할 수 있다고 여기는 사회 분위기라 생각한다. 마감 직전 기업들이 행하는 크런치(밤샘모드)가 진지하게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논의되는 해외의 뉴스들을 보고, 한국의 일반적인 기업문화를 경험해본 99퍼센트의 사람들은 '왜 유난이지? 다들 마감 닥치면 저러는거 아닌가?" 하지 않을까. 나태함은 죄악이며 시스템에서 도태되어 패배자 낙인이 찍히고 남과 비교당하는 것은 죽느니만 못하다는 집단적 두려움에 사로잡힌 한국 사회 특유의 정신적 프레셔가 없으면 상대적 저비용, 소규모의 인력으로 이정도 때깔과 퍼포먼스를 낼 수 없음. 본 영상에서 소우주 작곡가가 말 한 '한국 시간으로 새벽 4시에 보내도 즉각 받는 피드백, 너무나도 빠른 일처리에 깜짝 놀랐다' 라는 감상의 이면에는 자의든 타의든 새벽에도 퇴근을 못하거나 자다가도 메일 알람이 울리면 벌떡 일어나서 답변을 해주는 사람들의 고단한 삶, 그리고 그러한 행동을 근면하고 성실하며 올바르다고 인식하는 한국 사회 특유의 분위기가 숨어있는 것.
    하지만 그런 숨도 못쉴정도의 압박을 버티고 뼈를 깎는 노력을 거쳐서 입이 떡 벌어지는 퍼포먼스를 완성한 뒤 엔딩요정 원샷에서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카메라를 응시하는 그들의 모습을 어찌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 순간 아이돌 멤버 개개인의 노고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이 순간을 위해 몸을 갈아가며 일한 사람들의 피땀눈물을 떠올리곤 '와 X바 쩐다... 다들 졸라 고생했겠다...' 하는 혼잣말을 내뱉으며 감동하는걸. 시스템에 대해 불평하면서도 결과물이 좋으면 그냥 입닫고 수긍해버리는 나도 어쩔 수 없는 한국놈인가봄.

    • @vincentr6567
      @vincentr6567 Рік тому +19

      프로의 세계는 다 그런 거라니까.
      운동선수들은 선수촌에 쳐 박혀서 평생을 합숙 훈련해.
      이미 수십 년 전부터 말야.
      심지어 어떤 종목은 1년에 한번 경기 나갈까 말까 하는 종목도 있어.

    • @Lusiter
      @Lusiter Рік тому +9

      그만큼 딸려오는 보람과 해냈다는 성취감 때문이 아닐까요?
      정말 정말 이루고 싶은 꿈이 있고, 여러 고난과 역경을 거쳐 그것을 해낸 순간 정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벅찬 감동을 한번이라도 겪는다면, 힘들어도 포기 못할 것 같아요.
      아마 아이돌에게 있어서 그것은 무대위, 팬들의 함성 아닐까해요.
      제가 그런 무대에 서보지 않았지만, 정말 팬들의 무한한 사랑을 받는 다면 어떤 기분일까? 꿈을 꾸고 았는 것 같지는 않을까? 하고 생각할 때가 많아요.
      이런 모든 것을 포함해, 정말 말 그대로 별 같다고 생각하고 동경하는 우상이에요.

    • @정신줄똑바로
      @정신줄똑바로 Рік тому +5

      한국은 프로의 세계를 원하지.
      아마츄어에 만족한다면 이런 걸 만들어 낼 수 없다.
      그리고 프로가 되기를 원한다면 고통이나 아픔은 참을 줄 알아야 한다.
      그냥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차이는 최고가 되고 싶은가 아닌가의 차이.

    • @항상감사-e3k
      @항상감사-e3k 2 місяці тому

      좋은 지적이네요

  • @엘리사구독해주세요
    @엘리사구독해주세요 Рік тому +69

    외모,스타일,춤,노래,랩,인성,안무,퍼포먼스,멤버간의 유대,팬사랑,뮤비,세계관,선한 영향력 등등 진짜 쉽지 않습니다...

    • @DVSyoutube
      @DVSyoutube Рік тому +2

      오오오! 그렇습니다.

  • @Krause772
    @Krause772 Рік тому +7

    다른건 다 따라해도 대중피드백은 다른나라가 죽어도 못따라감… 송강호 이병헌이 영회찍어도 개봉후 2~3일동안 노잼 이란 소리가 커뮤에 돌아다니면 안보는게 우리나라사람들….

  • @ytk8177
    @ytk8177 Рік тому +13

    작년에 xg인가 그 소동을 일으키고 사라진줄 알았더니.. 아 박쥐같은것들 곧 나온덴다 철저하게 밟아라.. 한국가요 시장과 한국인들을 비웃는듯 악의적으로 이용하는것들은 어떻게되지는 남겨야되지 않겠나...

  • @teddykim1107
    @teddykim1107 Рік тому +2

    어허 이양반 뭘 모르시네. 장담하는데 5년 내에 비슷한 그룹이 중국에서 나온다. 케이팝에서 제일 중요한게 케릭터 발굴+교육과 트렌드메이킹 시스템이다. 다른 음악이나 안무는 돈으로 그냥 때울 수 있는 수준이다. 아울러 트렌드메이킹도 한 팀을 영입하면 그냥 끝나는거다. 예로 삼성 반도체를 디자인팀을 영입해도 기기나 재료등 팀을 영입해도 공정과 완성품으로 10년이 걸린다 치면 케이팝은 팀영입 후 1년이면 그룹이 나온다는 이야기다. 그럼 여기서 가장 돈으로 빠르게 해결 안되는게 케릭터 발굴 (자국멤버발굴)이다. 하지만 이부분이 제일 우려스럽고 중국과 베트남이 한국보다 조만간 우위에 올라갈 예정이다. 왜냐하면 중국과 베트남의경우 케이팝을 미친듯이 좋아하고 보편화 되면서 10대 리소스들의 안무실력과 패션센스 감각등이 엄청나게 성장했다. 아직 케이팝으로가능 한 리소스들만 추려 평균을 낸다하면 한국 100기준으로 중국은 80 베트남은 50정도의 수준이다. 그럼 한국이 앞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문제는 인구다. 중국이랑 베트남의 10대 리소스들의 인구가 남한을 어마어마한 숫치로 압도하기 때문에 오히려 한국보다 중국 베트남에 원석들이 넘치고넘친다. 한국은 2050년에 인구절벽은 물론 60대 이상이 인구의 50%이다 (이때는 이미 한국의 kpop과 산업은 거의 끝날것이다.) 10대 리소스는 중국과 베트남등의 동남아의 강세이다. 그리고 현재 중국과 동남아는 원석과 일반인들의 격차가 너무도 크다. 트레이너애들의 외모와 실력이 평균치를 크게 상위할 때 10대가 아닌 성인도 우월함에 그들을 다르게 생각하게 됨으로 로컬마켓에서 단단한 입지를 부여받는다. 거기에 한국에서 검증된 시술과 트레이닝 패션 메이컵을 받으면 자국에서는 사람을 초월한 것처럼 보일것이다. 아이돌 시장은 중국의 꽌시문화에 오히려 득이기 때문에 (한국의 엔터계역시 초창기에는 인맥 물맥 뒷거래등으로 많은 부분이 돌아갔고 아직도 인맥에 많이 의존되어있다) 아이돌 시장에서 정치가 큰 마이너스는 아니고 엔터 환경의 성숙이 걸림돌이 훨씬 큰영향을 미친다. 짧게 말해 중국의 자본과 10대들의 문화와 인기 때문에 이제 곧 우리나라 보다 아이돌의 퀄리티와 시장이 커지기 시작하고 5년 뒤에는 비등한 수준에 아이돌이 80%를 차지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중국어 발음 때문에 뭐라 하는데 꼭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잘생기고 이쁜애들이 노래로 불러주는 중국어는 또 다르게 들릴것이다. 일본인들이 20년 전만 해도 한글발음 때문에 절때 일본사람들이 한국어 음악을 좋아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음악이 언어의 거부감을 상쇄시키는것을 인정할 수 없다면 당신은 소프트파워에 대해 잘못이해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싶다.

  • @이재원-r8h4c
    @이재원-r8h4c Рік тому +21

    님의 의견에 동감입니다. 한국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그것이라 생각합니다. 자본이 많고 인력이 많고.. 그 많다는 기준에서 보면 우린 절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절대 많지는 않지만 최고의 인력들이 혼신의 힘을 다해서 만든 작품들이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것이고 그건, 대한민국이기에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성공을 위해 하나의 팀이 되어서 모든 노력을 다 기울이는 이런 체계는 한국이 아니라면 작동할 수 없습니다. 음방에서 1위를 하면 가수 뿐만 아니라 그 팀 전체가 울음바다가 되는 것도 그래서 가능한 것이죠. 아무리 부럽다고 하지만, 그들이 우리만큼 간절하게 몰아붙일 수 있을까요...

  • @동그라미-x3i
    @동그라미-x3i Рік тому +8

    남,여 아이돌 대부분은(극소수빼고) 몇년동안 합숙훈련한거 치곤 춤이나 노래실력이 매우 떨어진다고 생각됨. 프로라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음. 아마츄어 외국커버, RPD 보다보면 확 느껴짐. 합숙은 사생활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수단정도일뿐. 앞으로는 외모나 끼는 물론이고 정말로 프로가 될만한 연습생을 뽑아야 된다고 생각함. 따라서 정말 실력있는 서구쪽 멤버도 적극 영입하는게 좋다고 봄. 물론 그들과의 문화차이로 인한 잡음이 많이 나오겠지만, 케팝이 레벨업하고 앞으로도 더 인기를 끌려면 반드시 거쳐야하는 숙제라고 생각됨.

    • @vincentr6567
      @vincentr6567 Рік тому +4

      상당수 동감.
      글로벌하게 먹히는 팀은 얼추 열손가락 남짓쯤 되는 듯.

  • @카우보이-j3e
    @카우보이-j3e Рік тому +2

    우리만 할 수 있다? 그건 자만 아닌가여?
    우리도 미국 일본을 첨에는 따라하다 우리만의 색깔을 발견하고 지금의 한류를
    세계에 알린건데...예술적 감각을 가진 천재들은 어느 나라에나 있음..
    더우기 우린 인구가 빠르게 줄어 들고 있고
    그만큼 인재도 줄어 들어 미래에는 어떻게
    될지 모름...지금만 보고 다른 나라는 안될껄
    하는 시각은 버리는게...

  • @jisooblack8314
    @jisooblack8314 Рік тому +56

    팝보다 뮤비 제작비가 더 높았다니 처음 알았네요

    • @andypark4007
      @andypark4007 Рік тому +2

      영상 관심 많은 사람인데요
      팝 뮤비는 정말 .. 요소들이 적음 아티스트의 재량으로 채우는 느낌이어서 요소가 엄청 많은 케이팝뮤비 보다 보면 약간 심심할 정도임 근데 둘 다의 매력이 있음!!

  • @where_is_here-meow
    @where_is_here-meow Рік тому +18

    이런말은 좀 그렇지만 한국을 이길 수 있는 아이돌 그룹은 나오지 않을것 같군요. 많은 그룹이 한국을 따라하고 있지만 원래 원조가 더 좋은 법이잖아요? 그리고 한국에서 키워주는 아이돌 그룹도 어디까지나 '한국이 키워준 아이돌' 이라는 수식어가 붙기 마련일테니까요. 만약 성공한다한들 방탄을 능가하는 정도가 되야 하는데 저는 가능성 없다고 봅니다.

    • @chaostar88
      @chaostar88 Рік тому

      뭐 앨범 판매야 자국 시장이 큰 중국, 일본이 앞설테지만, 세계적인 인지도에선 안밀릴 듯...
      한국은 내수 음악 방송과 월드 투어로 가는 수밖에 없음.

    • @vincentr6567
      @vincentr6567 Рік тому

      되야x 돼야o

  • @bbanzzak9320
    @bbanzzak9320 Рік тому +197

    한국인의 성향이 일순위라 생각합니다
    일단 어떤 한그룹에 속해지는 순간 친밀도가 높아지는 시점부터 서로를 아껴주고 챙겨주는 또하나의 가족을 만들어요. 이때부터 모두 한곳을 바라보게 되는데 이 유대감의 파워가 한국인을 더 각성시켜요.
    조온나게 힘든데 '그래 까짓거 해보자!' 라고 하죠.
    그룹뿐만이 아니라 촬영팀, 코디팀, 스타일리스트팀등 모두 그 그룹에선 언니이자 막내이고 형이자 동생이죠. 위아래가 존재하면서 생기는 독특한 챙김문화가 있습니다. 막내라면 모두에게 사랑받고 실수도 용서가되고 언니나 형이란 이유로 더 챙겨줘요. 한국인의 유머스타일도 한 몫 합니다. 한국인 특성인지 모르겠는데 웃고 떠드는거 넘좋아하니까, 진짜 재미없는 그룹이 없어요 ㅋㅋㅋ
    아무리 돈을쓰고 용을써도 결국은 사람과 사람들이 만나 만드는것이기에 그 친밀함과 돈독함이 노래나 뮤비에서 그대로 드러나요.

    • @Delcron2902
      @Delcron2902 Рік тому +19

      다만 그만큼 집단주의가 심하기도 하죠

    • @bbanzzak9320
      @bbanzzak9320 Рік тому +14

      @@Delcron2902 맞아요. 이미 형성된 그룹에 끼어들기가 넘 힘든점도 있죠. ㅋㅋㅋ

    • @최민수-j5y
      @최민수-j5y Рік тому

      음..해외에서 살아본 제 경험으로는 님 말이 좀 믿기지가 않네요..해외에시 한국인들 같은 동포끼리 나몰라라하고 뒤통수치고 그럼..중국인들은 지들끼리 얼마나 잘뭉쳐서 세력을 형성하는지..중국인 1명이 다른 나라사람한테 당하면 단체로 들고일어나서 그 사람 작살을 내버림

    • @himaririku9254
      @himaririku9254 Рік тому

      G DRAGON KING ,

    • @bbanzzak9320
      @bbanzzak9320 Рік тому +1

      @오골계오골계 쓰기전 두사발정도 마신것 같아요
      한사발 더 마실 수 있었는데!! ㅂㄷㅂㄷ~

  • @xiyuan91
    @xiyuan91 Рік тому +3

    케이팝 위상? 국뽕 자만하지마라ㅋㅋㅋ유행을 선도하는 주류가 비주류로 판도가 뒤바뀌는건 한순간이다

  • @_disnxjx9959
    @_disnxjx9959 Рік тому +20

    K팝은 종합세트같은 느낌이다 다만 아쉬운거는 몇몇가수들 말고는 작사작곡을 멤버들이 하지않는다는점 아티스트적인 모습이 조금 아쉽지만 K팝은 이제 산업으로까지 성장해서 1세대가 K팝 이전에 뭘 만들었다면 2세대 소시 원걸 빅뱅 카라 등등이 K팝이라는 완벽한걸 만들었고 3세대가 글로벌한 느끼을 주면서 방탄이 이제껏 볼수없었던 세계팝계 최정상까지 갔지 할리우드가 이제는 K팝 산업을 견제할만큼 성장했고 이렇게 할수있었던건 만들어준 1,2세대와 그걸 세계로 전파한 3세대들이 덕분이지

    • @vincentr6567
      @vincentr6567 Рік тому +2

      지금은 시대가 그런 시대야.
      서구권에서도 소수를 제외하면 죄다 프로듀서 최소 둘셋, 많게는 10명이 모여서 곡 만들고 주고 받고 그래.
      언더씬, 메틀씬 등등을 제외하면 거의 다 그런 시스템이야.

    • @huazzxxx
      @huazzxxx Рік тому +1

      싱어송라이터꺼지되려면 진짜 어릴때부터 작곡까지 트레이닝에 포함시키면서 트레이닝해야되서 현실적으로 뚸어난 맴버들외에 작곡은 어려운부분이있는거같아요😂

    • @공백-d3x
      @공백-d3x Рік тому +2

      공장도 분업해서 돌아가듯 각자의 분야에서 장점을 최대호 발휘하는 것도 좋아보여요

  • @hwadong486
    @hwadong486 Рік тому +107

    절대공감.....
    하지만 너무 앞서가는 케이팝에 대해
    세계인들이 못 따라오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아직도 10대 팬들이 대세인 것인지도.
    하지만 최근 뉴진스처럼 느린듯 느리지 않은 감성적 멜로디 스타일이
    더욱 큰 파장과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어 좀 다행입니다.
    앞으로도 케이팝 그룹들이 아다지오부터 프레스토까지 다양한 비트의 음악을 보여주어
    전세계에 더욱 큰 영향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chaostar88
      @chaostar88 Рік тому +20

      KPOP이 아시아를 벗어나서 세계에 퍼지기 시작한게 10년정도밖에 안됬음...
      그 세대들이 주류가 되려면 20-30년 정도 흘러야 됨....

    • @DopamineNation-u6g
      @DopamineNation-u6g Рік тому +6

      참고로 10때 자주 듣는 음악은 평생 간다고 하네요. 이제 시작 아닐까요?

    • @아라콩-m9x
      @아라콩-m9x Рік тому +6

      호주에 사는데 호주인들은 아직도 90년대 미국 락음악을 듣습니다 ㅋㅋㅋ

    • @오늘-v2u
      @오늘-v2u Рік тому

      @@아라콩-m9x 나도 90년대 00년대 발라드락

    • @user-nc9op7hp3v
      @user-nc9op7hp3v Рік тому

      너무 앞서나가는이라는 말이 왜이렇게 웃기냐ㅋㅋㅋㅋ

  • @GGK_1021
    @GGK_1021 Рік тому +3

    중국은 언어 자체가 거부감들고 랩하는거보면 집중이 안됨 먹던거 뿜을정도...
    일본은 유치원 행사 + 코맹맹이 파티
    태국은 미안하지만 중국이나 일본보다 비쥬얼적이나 실력이나 다 떨어짐..

  • @go2ryu
    @go2ryu Рік тому +26

    매우 적확한 분석입니다. 민족성과 경제발전 기타 여러 가지 것들이 융합돼서 가능한 일이라 다른 나라들이 쉽게 따라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 @go2ryu
      @go2ryu Рік тому +4

      @루미나크 마이클잭슨은 역대 최고 퍼포머이자 팝의 제왕이니까 논외로 하고 뉴키즈랑 백스트리트보이즈의 퍼포먼스가 동방신기나 샤이니 엑소 방탄 퍼포먼스의 발끝에나 미치는 줄 아는지? 쌍팔연도 문화 사대주의에 찌들어서 보는 눈이 없어도 참.

    • @sweetfan3250
      @sweetfan3250 Рік тому

      비트가 우리옛가락 국거리 자진모리 휘모리가 섞여놔니 중독성을 가진걸로 아는데...

  • @kopaul343
    @kopaul343 Рік тому +2

    우리나라는 무대 열심히 하고 1위 수상하고서 앵콜무대에서 잠깐 대충 불렀다고 개같이 까이는 나라임. 무대에서 실수하면 오히려 귀엽다고 해주는 일본이랑은 비교할수 없는, 약한자는 살아남을수 없고 강한자만 살아남을수 있는 시장임.

  • @유하솔-z5o
    @유하솔-z5o Рік тому +51

    예전 프로듀서 48때 보면 거기 참가한 AKB48 HKT48등등 우리 한국연습생들이 실력을보고 이런말을했다잖아"와....어쩜저렇게 잘추고 잘부르냐고 우리 일본걸그룹들은 춤노래실력 배제하고 그냥 웃어주고 팬들에게 사랑만주면끝나는건데 여기 한국연습생들은 걸그룹되는게 진심이라고"라고했잖아요 그만큼 우리나라는 아이돌에대한 진심인게 느껴지는거죠

  • @FightAgainstDogsPigs
    @FightAgainstDogsPigs Рік тому +2

    국뽕에 빠져서 착각하는 사람들 많은데, KPOP이 대세가 된 것에는 그 이유가 분명 있는 게 사실이지만 영원불멸할 수는 없음. 특히, 그 특유의 재능이 한국인만의 것이라는 대단한 착각에 빠져서는 안 됨. KPOP은 버무리고 조합한 능력이 핵심이고 여기에는 본문 영상에도 언급 됐지만 한국 문화산업의 특성에 기인한 점도 있음. 그런데, 이게 특출난 거 같아도 알고보면 백지장 한 장 차이의 일임.
    가령, 앞서서부터 산업에 유사점을 가졌고 외모나 언어적 거부감이 적은 일본은 얼마든지 다시 추월할 수도 있다고 보임. 또 의외로 한국 문화에 국가적으로도 자극 받고 있는 태국 같은 동남아시아 나라가 치고 나올 수도 있다고 봄. 한국도 여태 아메리칸팝과 제이팝을 답습해 왔고 지금의 KPOP도 그 결과물이듯 지금 다른 나라들도 KPOP의 장점을 흡수하고 있다는 사실을 망각해서는 안 됨.
    가령, 최근은 XG가 그런 가능성을 보여 줬듯이 본문 영상에서 언급한 '쉽게 따라하지 못한다'는 말은 크나큰 오류임. 지금은 KPOP의 자원을 일부 이용하고 있는 다른 나라들이 결국 자기네들 것으로 만들어 이를 활용하기 시작할 것은 시간 문제임.
    따라서 그나마도 최대한 멀리 나아가기 위해 한국이 해야 될 것이 있다면, KPOP 같은 엔터 산업을 국가 기간 산업으로 굳혀 놓는 게 고작이지만 어치피 지금 그러고 있고 이것 역시 시간 싸움이 될 뿐 백지장 한 장 차이의 일이라는 게 불편한 진실.

  • @가야G-z3g
    @가야G-z3g Рік тому +114

    이렇게 최고의 안무와 비주얼로도 방송 시청률 10% 도 못넘는게 한국이죠... 미친 퀄리티에도 말이죠..

    • @리니-b6r
      @리니-b6r Рік тому +12

      근데 요즘도 방송 시청률이 그렇게 크게 중요한가요??

    • @TyoungG
      @TyoungG Рік тому +16

      한국은 세대간 음악을 듣는 취향이 확실이 구분되는 나라임...
      그러나 그래도 케이팝이 돈이 제일잘되고 시청률도 제일 잘나오니
      음악방송이 케이팝위주로 바뀐거임....

    • @널채채널
      @널채채널 Рік тому +14

      지금 예능도 시청률 바닥치는 마당에
      음방시청률10%ㅋㅋㅋㅋㅋㅋㅋ 요즘은
      조회수,투표,명품광고로 체급보여주는거에요
      미친퀄리티라 뮤비1억은 찍잖아

    • @막내꼬나
      @막내꼬나 Рік тому +4

      @@TyoungG 세대간 듣는 취향의 차이가 있어요? 아닌 것 같은데... k팝이 돈이 제일 잘되고?
      이건 확실히 아니네요. 우리 그룹들이 한국내에서 돈이 안되서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로 나간 겁니다. 그래서 다른 나라 맨버도 뽑았고요. 딱, 10년전 일도 기억이 안나는 건가요? 3대 기획사는 투자대비 국내에서 돈이 별루 안되서 외국도 우리 k팝을 싫어하지 않아서 해외진출하니 돈이 되기 시작한 겁니다. 아 다르고 어 다른 말이네요.
      곤란합니다. 과거를 이런 식으로 왜곡해서 기억하는 건요. 🤨

    • @jisooblack8314
      @jisooblack8314 Рік тому

      방송 시청률도 잘 나오면야 좋겠지만
      어차피 자체적으로 방송국 유튜브도 운영하니 나쁘진 않을듯

  • @davidsuh4671
    @davidsuh4671 Рік тому +2

    요즘은 중국아이돌도 있어요. 그럼 앞으로 일본 태국 중국 아이돌이…….여기에서 한국이 조심해야 할 것은 시간이ㅡ지나면….한국의 독주가 힘들 것으로…그간의 성과에 만족하면 안돼고…기회사들이 더 신경 써야 하루것임. 한국 기획사중에ㅜ뛰어난 사람들이…일본 중국 태국 월남으로 가겠죠❤❤

  • @피시크라운
    @피시크라운 Рік тому +6

    한국 아이돌 따라잡을 아이돌이 나올 확률이 낮은 이유… 종특의 문제임.
    바로…..
    너무 빠른 노안.
    반대로 한국인의 동안.
    만약 서양인이 bts와 같은 실력이라도 bts나이가 되면 아저씨 되버림.
    반대로 한국인은 10대20초반 외모에 머물러 잇지만 실력은 점점 연륜잇어짐.

  • @mitsnariishida5320
    @mitsnariishida5320 Рік тому +3

    일단.한국 가요계 수준이 높기때문에 어설프거나 해외에서 흉내내는거 보면 만족이 안될거같음. 까다로운 한국인들에게 오케이면 세계어디에서도 오케이임. 한국케이팝은 어느날.갑자기 툭 튀어나온게.아님 1992년 서태지와 아이들 데뷔부터 한국 가요는 급속도로 발전했고 미국의 팝문화를 한국식으로 만들기.시작했음 해외의 랩 댄스 록 알앤비 레게.이런 장르를 한국식으로 발전시켜온거지..1996년 서태지와 아이들이.은퇴를 선언했을때.사실.이제.한국 가요계는.더이상 볼거없고 발전도 없을줄 알았는데 그 이후로는 지금의 대형 소속사들이.하나둘씩 태동하기시작(sm의 hot ses나 대성기획의 젝키 핑클 jyp의 비 god yg의 지누션 원타임 빅뱅 등) 하고 이들이 소속가수를 히트시키면서 돈을 벌어 자본력을 갖춘 회사가 되어갔고 동시에 인터넷 유투브의 발달로 해외에서도 한국가요를 보기시작하면서 케이팝이란 용어가 생겨남. 즉 30년이상의 kpop역사가 있기때문에 눈이 높아지고 수준이 낮거나 음악이 안좋거나 무대가 어설프면 자연도태되어 시장에서 사라지게 되어있음..

  • @KimYooSik
    @KimYooSik Рік тому +26

    결국은 간절함 이라고봅니다.. 그리고 울나라 가수들은 기본기가 탄탄합니다. 전세계에서 진실로 노래하고 춤추고싶은 간절함이 제일크기에 다른나라는 따라올수가 없어요.. 댄스뮤직만큼은 한국이 독보적!

    • @judgejung488
      @judgejung488 Рік тому

      가수 본인이 아니라 종사자들의 전문성과 기본기가 탄탄한거여. 라리사 봐라.. 춤에서만큼은 bts 지민 정도나 비교될만큼 기본기가 장난아니다.
      그래봐야 태국에 있었으면 그걸로 끝이지 한국에 와서 전문 훈련을 받은덕에 빛을 내는거지.
      외국의 전문가들이라는 것들은 주댕이나 털줄 알지 한국 전문가 트레이너들은 직접 행동하고 만든다.

  • @샤이니그린
    @샤이니그린 Рік тому +5

    한국인 혈통안의 미친 창의력과 열정 DNA가 이모든것을 가능케 하고 있기에..절대 다른 국가애서 카피는 가능하지만 주도는 못할거다

  • @religionforme
    @religionforme Рік тому +2

    역으로, 한국인만 할 수 있는 장르음악이라면 과연 이게 세계에 널리 퍼질까, 싶은 생각도 든다.
    우리나라 기획사가 일본인으로만 구성된 걸그룹 냈을때 욕 진창 먹었던 거 기억하는데,
    개인적으론 이런 거 찬성한다. 일본놈들이야 그게 J-pop이라고 우기겠지만 걔네들은 일본인이 일본어로 노래해도 형식과 장르가 k-pop이다.
    중남미에서 펩시가 광고용으로 k-pop 보이그룹 만든 것도 긍정적이라 본다.
    k pop을 다른 국가에서도 만들어 어느 정도 히트시켜야, 본국의 케이팝도 더 널리 퍼지게 된다.
    샹송과 칸초네처럼 케이팝도 은근슬쩍 묻혀 사라지기를 바라는가.
    메탈음악처럼, 케이팝도 전 세계 두루 퍼지는 장르가 되길 바란다.
    물론 이 영상 설명처럼, 외국의 케이팝이 본국을 넘기란 힘들 것이긴 하지만 말이다.

  • @jhr4705
    @jhr4705 Рік тому +13

    차별성과 경쟁이 다른나라 아이돌이 따라오지 못하는 이유일거 같아요. 단순히 kpop을 따라한다고 성공할수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고 차별성이 중요하고 더 중요한것은 치열한 경쟁일거라고 생각됩니다. 보석중에 보석으로 골라서 아이돌을 만드는것이 중요하지요. 아이돌 후보군(연습생)이 많으면 많을수록 진정한 명품이 나올수있는거고요. 실력과 얼굴 몸매 모두 아이돌로 당장 데뷔해도 문제없는 연습생들이 엄청 많은데 데뷔도 못하고 연습생을 끝내는 사람이 있을정도입니다. 즉 매력이 없으면 아무리 뛰어난 실력과 외모에도 아이돌로 데뷔할수없는 한국과 달리 과연 한국을 따라한다는 나라의 아이돌은 어떻게 뽑는지 궁금하네요. 프듀시리즈를 보면 각 소속사에 연습생 생활을 하는 뛰어난 연습생들이 투표에서 떨어져나가는것을 보면 운 또한 실력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조작이 있었던 프로그램이지만 전부 조작은 아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른 걸그룹이나 보이그룹에서는 색다름을 느끼지 못했는데 오직 뉴진스에게서는 내가 전문가가 아니라서 뭐라고 콕찍어서 말하지는 못하겠지만 기존 걸그룹과 뭔지 모르겠지만 완전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개인적으로 뉴진스를 누가 조합했는지 모르겠지만 정말 잘 만들고 안무와 곡도 정말 좋아할수밖에 없는것을 만들었다고 생각했어요. 솔직히 다른 걸그룹팬이라 뉴진스를 보기 힘들어요. 단한번 보는데 빠져들어버렸기때문에 될수있으면 뉴진스를 안볼려고하고있어요. 내가 원래 좋아하고 응원했던 걸그룹을 배신할거 같은 생각이 들어서 뉴진스는 도저히 못보겠어요. 뉴진스 이전까지는 이런 감정을 느끼게하는 걸그룹은 없었어요. 뉴진스이전까지는 그 걸그룹이 그 걸그룹같고 보이그룹도 너무 비슷해서 크게 차별성이 느껴지지않아서 BTS를 넘을 애들이 한참 안나오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래서 요즘은 걸그룹이 대세일수밖에 없는 이유이고요. 내가 응원하는 걸그룹이 정말 이대로는 뉴진스를 절대 못이길거 같아서 걱정입니다.

  • @janbeers2002
    @janbeers2002 Рік тому +7

    가장 독보적인것이 음방같아요. 일본도 다른건 어떻게 돈으로 해보겟는데 할수 없는것이 음방이라고 자기들도 인정하고 있네요.
    포탈사이트 네이버가 선점햇듯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뮤직쇼를 kpop이 선점했기 때문입니다.

  • @beolbitbombi
    @beolbitbombi Рік тому +2

    저는 케이팝이 영어가사를 많이 쓰는 것은 안좋다고 보는 입장이에요... 팝따라가려 애쓰는 느낌들고... 무엇보다 현지인들 귀에 케이팝영어가사는 오글거리고 부자연스러운 표현을 많이써서그런지 조금 깨고요..

  • @wizard082
    @wizard082 Рік тому +3

    이분의 개인적인 의견에 공감하는게 동남아 동아시아로 본다면 민족적성향 과 언어때문에 한국만 가능합니다. 20년전부터 중국 일본 하물며 동남아국가들이 한국 시스템 안무가 제작자들로 투자를해도 안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 @와이-g5s
    @와이-g5s Рік тому +8

    케이팝에 대한 여러분석들중 제일공감되는 영상입니다~~~
    특히 카메라 워킹은 진짜 우리나라가 탑임을 느낌니다
    케이팝 가수들 해외 방송 무대 보면 어찌 저렇게 밖에 방송못하나 많이 아쉽더라고요~~
    예쁘고 맛있는 케이크 포장해 보냈는데 곤죽만들어 떠먹고 있는걸 보는 느낌~~~ㅋㅋ

  • @하늘바람-w5t
    @하늘바람-w5t Рік тому +20

    세계화가 되면 각 지역별로
    자신들만의 케이팝이 만들
    어지고 즐기게 될 것 같아요
    우리 정도의 월등한 실력은
    안 되더라도 말이죠

  • @user-lr9ug1dr9i
    @user-lr9ug1dr9i Рік тому +48

    오..저렇게 복잡한 요소들을 잘 섞어서 대중들에게 선사하는 아이돌들과 케이팝 산업에 종사하는 엔터테인먼트 직원들이 멋져보이네요. 혼자 작업해서 곡을 내는 팝가수들도 멋있다고 생각하지만 노래와 춤, 방송에서 보이는 비주얼, 무대 퍼포먼스, 뮤직비디오, 팬서비스, 방송출연 등등을 각각의 그룹들이 잘 소화해내도록 노력하고 함께 일하는 점이 정말 인상깊어요.

  • @권푹풍
    @권푹풍 Рік тому +3

    일본 트와이스는 이미 만들어진거 아닌가요? 니쥬라고 머 한국까지는 영향미치지 못할수도있지만 일본은 거의 평정한거같던데

  • @chaostar88
    @chaostar88 Рік тому +17

    KPOP 앨범뿐만 아니라 MV나 활동 의상 같은거 한국 브랜드로 팔면 엄청 팔릴거 같은데...
    너무 안타깝게 그런걸 의류 브랜드랑 연계하질 못하는 듯...
    그나저나 분석에서 제일 중요한게 빠진 듯... 그건 바로 언어에서 나오는 맛임...
    중국어 일본어의 최대 약점이 언어에서 나오는 맛이 떨어짐... 느낌이 안나.....
    한국어랑 영어의 조합이 진짜 좋은거임.....

    • @막내꼬나
      @막내꼬나 Рік тому +1

      이미 하고 있네요. 저도 자세히는 패알못이라 구체적인 회사까지는 모르겠는데, 미국 유럽쪽에서는 온라인판매까지 하고 있습니다.
      돈이 보이는 걸 안할리가 있겠어요? 😅

  • @sibal_Samsunglions2011
    @sibal_Samsunglions2011 Рік тому +6

    저런 점 때문에 한국 아이돌 가수 생명이 짧은 것 같아요.

  • @coco_278
    @coco_278 Рік тому +12

    분석 정말 최고에요!!!! 특히 음방이 일주일에 여섯번인고... 알고 있었지만 텍스트로 와닿는건 다르네요ㅋㅋㅋㅋ 역시 음악에만 미칠 수 있는 나라..

  • @matthew915
    @matthew915 Рік тому +5

    방탄소년단이랑 블랙핑크만이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음. 나머지는 여전히 하위 문화임. 고로 전 세계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는 것은 심하게 과장 되었고 순전히 자국민의 희망 사항 일 뿐임.
    그나마 뉴진스가 우연히 빌보드 차트 상위권에 올라서 새로운 희망이 생겼다고 할 수 있는데 아직은 아님. 레트로 컨셉으로 계속 잘 될지 아무도 모름.

  • @ChaCha-pr4gl
    @ChaCha-pr4gl Рік тому +4

    아이들이 뼈를 갈면서 자기 인생을 쏟아넣고있으니까....어느나라에서 한국 연습시간 따라오겠어....

  • @DamjinA
    @DamjinA Рік тому +2

    한국 음악계는 아이돌만 소비되고있다는게 결국 단점이 될듯.다양한 음악이 나와야할텐데.

  • @vegaaltair9357
    @vegaaltair9357 Рік тому +2

    무상으로 제공하진 않죠
    나중에 다 그거 빼고 가수들에게 정산 해주니까

  • @하이볼-n7t
    @하이볼-n7t Рік тому +18

    추가로 한글, 한국말의 효과도 있습니다.
    외국 노래를 좋아하면 그나라의 말과 글을 알고 싶어서 공부도 하게 되는데 한글은
    처음에 습득하기가 너무 좋습니다. 그리고 한국말의 억양이 높낮이가 크지 않아서 외국인들이
    듣기에는 부드럽게 들린다고 합니다. 자장가, 속삭임 처럼....
    그리고 한국인들이 외국어 발음이 좋습니다. 어떤 외국어도 억양,장단만 제외하면 99프로 현지인 수준으로 한국인들은 표현할수 있습니다. 한글의 위대함..

  • @고치돈-n7j
    @고치돈-n7j Рік тому +10

    일단 비주얼이 한국이 최고얌

  • @swswdesign
    @swswdesign Рік тому +1

    언어때문이여,
    외국인이 들어도 한국어는 그냥 노랫소리처럼 들리기 때문이죠. 위화감이 없다는뜻.
    중국어,베트남어,태국어,필리핀어 등등 아무리 좋은곡을 줘도 노래 부르면 그나라 언어를 모르는 타국인은 노래같지않게 들림.
    그래서 영어로 전곡을 해야 하는데 그게 또 위화감, 그쪽태생이 아니면 힘듦.
    유일하게 그나마 아시아에서는 일본어가 있는데 ,그나라 정서상 멘탈이 제작사, 가수가 수출용이 아니라서 힘든것이고.

  • @Miles_Link
    @Miles_Link Рік тому +3

    jo1은 일본인 kpop그룹이예요. 저게 무슨 jpop입니까? 그냥 kpop을 일본인들이 일본어로 하는거지. 고로 Japnese Kpop.

  • @00onccinae16
    @00onccinae16 Рік тому +6

    울나라는 판소리가 기반이 되어 있어서 가창력은 아무도 못따라옴. 일본이나 중국 전통음악 들어보면 우스움.. 거기에 춤도 흑인 제외하고 리듬을 타고 남..한마디로 선천적인 면이 있음..

    • @sweetfan3250
      @sweetfan3250 Рік тому +1

      흥의 민족이유전자에 스며있즤!

  • @Jkm95
    @Jkm95 Рік тому +1

    약간 국뽕이 있긴해. 일본 jpop의 시티팝이 그리 몰락할줄 누가알았을까?
    사실 트렌드화된건 2015년 전후로 나뉨. 그전까진 조회수 몇천만이 많은수였는데 트와이스 그리고 16년블핑 18년 방탄커지면서 지금처럼 몇억뷰가 나온것
    이니까. 앞으로 태국팝이 발전할것같음. 중국은 언어때매안되고 동남아는 태국 한국 일본 세나라가 아시아를 두고 경쟁할것으로 예상.

  • @막내꼬나
    @막내꼬나 Рік тому +3

    이 채널은 늦네요. 흉내는 이미하고 있어요. 그래서 각국에서는 우리로써는 알지 못하는 그룹이지만... 인기도 있구요. 그리고, 어떤 그룹들은 실력도 출중합니다. 댓글들 읽어보니 못따라 올거라고 자만들이 가득한데, 아니라고... 수준들이 상승하고 있다고. 한 3년정도 후에 5세대 K-pop은 금발머리 외국인들이 몇개가 만들어질까 세봐야 할 거라고요.
    태권도의 세계화처럼요. 😮‍💨🤥🤥

  • @jyddow
    @jyddow Рік тому +7

    약간 비판을 하자면 다양성은 사라진 기분 케이팝하면 항상 단체,군무등등 봤던 이미지 재방송을 계속 보는 기분이 들기도함 그리고 미친듯한 가성비 불과 몇년전만 봐도 아이돌의 월드투어보다 여러그룹이 한번 그 나라에가서 케이팝콘서트를 하는거임 이부분이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기 때문에 애매항 요즘 보니까 단독 콘서트를 하는건 대단하다고 생각함

  • @4free523
    @4free523 Рік тому +19

    우리나라 팝인 케이팝이 인기있는 이유는 완성도나 비주얼 가창력이 톱수준인 이유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한글이라는 언어덕분이기도 하다.. 객관적으로 중국어나 외국어를 들으면 뜻을 이해할수 없는건 차치하고 듣기가 거북해지기도 한다... 한글에는 뜻을몰라도 거부감이 없는 우수한 언어이기에 가능한것이지..

    • @유기열-l3p
      @유기열-l3p Рік тому +1

      ㄹㅇ 국뽕튜브에서 또 뭐 이상한 거 보셨네 ㅉ

    • @정신-e2w
      @정신-e2w Рік тому +2

      그거는 님이 한국인이니까 그런거 아닐까...

    • @vincentr6567
      @vincentr6567 Рік тому +1

      자부심을 갖는 것과, 어디 찌라시 쳐 보고 근거없는 개소리를 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한글이 우수함과 듣기 좋고 나쁨은 전혀 상관 관계도 없고, 좋고 나쁨의 개념 자체가 추상적인 거라 개개인에 따라 다른 거다.
      제발 좀 어디 나가서 이딴 병신같은 소리 싸지르지 마라 한국인으로서 쪽팔린다.

    • @wizard082
      @wizard082 Рік тому +5

      이분말이 팩트인게 하버드대학 언어학교수가 영어 스페인어 한국어등 사람들의 귀에 들리는소리가 청각적으로 매우 편한언어라고 분석함 중국어 베트남어 일본어 태국어 노래로 했을때 한국어만큼 음악적으로 듣는귀가 다르다는거죠

  • @pealj.j4334
    @pealj.j4334 10 місяців тому +1

    이런 노력들이 케이팝은 국책으로 성공했다는 다른나라 언론들의 기사에 뭍혀버린다는게 안타깝다.

  • @Paul-be3bq
    @Paul-be3bq Рік тому +1

    치열한, 피 터지는 한국 경쟁 사회의 축소판이 바로 k pop 이다,,4세대를 봐라, 얼마나 치열한지 벌써 제왑의 nmix는 떠 내려 갔거나, 거의 잊혀졌다,, 신축 수준의 대대적인 리모델링이 있지 않고서는 더 버티기 힘들것 같다,

  • @ppledplo1318
    @ppledplo1318 Рік тому +7

    각 분야의 고인물들이 달라붙어 만들어내는 케이팝은 아무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게 절대 아니다.

  • @김재원-v3s
    @김재원-v3s Рік тому +1

    절대란 없는 법 유행은 돌고 도는 법.
    가장 큰 문제는 저출산 지금도 남자 아이돌 지망생이 팍 줄어 들고 있는 현실을 직시 합시다.
    한 10년쯤 지나면 한국인 1명에 나머지 다 외국인으로 아이돌 만들어야 할 판임.

  • @19han
    @19han Рік тому +4

    서양인이라고 k팝 멤버 안될이유 없을듯.서양인들 발레 배우는것보면 k팝 저리가라 할정도로 어릴때부터 강도높은 교육 하더만..그리고 음반 수출 매출액 70%가 미중일 이것보면 한국이 중앙에 자리잡은 덕 많이 보고 있음ㅋ

  • @땡땡-w2w
    @땡땡-w2w Рік тому +2

    짝퉁은 짝퉁 진짜가 될수없다.

  • @뿌잉-u1t
    @뿌잉-u1t Рік тому +1

    다른나라 아이돌 비하할것까진 없지... K팝 아이돌도 거슬러 올라가면 다 일본 그룹에서 발전시킨건데

  • @밍구-t9u
    @밍구-t9u 2 місяці тому +1

    요새 보면 절라 kpop 인기 개저물고있는
    느낌인데 한국인들은 인지를 못하나보네

  • @juinhukg
    @juinhukg Рік тому +1

    젊은애들 데려다 겉멋 뒤지게부려놧으니 눈까리가안돌아갈수가잇냐 겉멋의승리즤

  • @symongw
    @symongw Рік тому +5

    아~ 소름돋는 분석!!! 5천년 역사에 숙성된 한국 문화 그자체가 kpop/한류에 녹아들어 있죠.

  • @아프로-j9j
    @아프로-j9j Рік тому +1

    오천년동안 음주가무를 즐겨온 민족이야
    다를수밖에 없자나

  • @dnuofton404
    @dnuofton404 Рік тому +17

    케이팝이 이제 무조건 히트치는 곡들이라고 해야하나? 중독성만 있는 그런 곡들만 곡 주르르 내는 게 아니라 평소에 접하기 힘든 장르를 점점 내고 있다는 게 너무 좋음. 덕분에 이런 장르도 있구나! 하고 대중들도 알아가고 본인 그룹들 만의 특색이 잡힌다는 게 정말 대단한 거 같다.

  • @sanzo213
    @sanzo213 Рік тому +68

    저는 개인적으로 드림캐쳐라는 아이돌을 높게 평가합니다.
    다른 케이팝 아이돌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음악장르, 아니 유독 우리나라 자체에서 찬밥신세인 락메탈을 기반으로 음악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드림캐쳐의 음악을 들을때 기존 아이돌 음악에서 듣기힘든 일렉기타 사운드, 베이스 소리를 들을 때 기분이 좋아요.
    제 개인적인 욕심이지만 스크리밍, 그로울링의 언클린 창법을 드림캐쳐가 구사한다면(타이틀곡이 아니더라도 스페셜클립으로도요) 진짜 케이팝의 음악의 넓이를 확장시킬거라고 확신합니다

    • @anjfqhk
      @anjfqhk Рік тому +9

      드림캐쳐 메종 노래 좋은뎁

    • @sanzo213
      @sanzo213 Рік тому +1

      @@anjfqhk 메종으로 음방 첫 1위를 했죠ㅠ

    • @ekchiefify
      @ekchiefify Рік тому +14

      저는 드림캐처의 뚝심, 하나의 장르를 끌고온 그 고집이 좋더라구요. 드림캐처 응원합니다!

    • @sanzo213
      @sanzo213 Рік тому +2

      @@ekchiefify 쌉인정이죠...!!

    • @njimkolgutyu
      @njimkolgutyu Рік тому +7

      저도 우연히 드림캐처 알게됬는데 실력도 탄탄하시더라고요ㅋㅋ뮤직비디오 다 챙겨보고
      라이브 영상들 찾아보고 그랬네요. 더 주목받았으면 해요.😁

  • @miragecomp
    @miragecomp Рік тому +1

    글쎄... 형태나 구성이 비슷하다고 같을리가.. 한국인 특유의 빨리빨리 와 무수한 경쟁속 완벽주의가 오늘날 한국 케이팝의 본질이 아닐까 생각 하는데... 1프로만 살아남는.. 아마 울나라 양궁 국가대표시스템이 이와 비슷하다고 할까..??

  • @김형음-b9s
    @김형음-b9s Рік тому +5

    왠만한 방송국보다 자료조사나 퀄리티가 달라보입니다 . 잘봤어요!

  • @todadaking
    @todadaking Рік тому +5

    저도 너무 공감합니다. 시달리다시피 일상이 경쟁이어야만 빡쎄고 빡쎈 한국 연예계 아이돌 산업에서 원탑라인으로 살아남을 수 있죠...

  • @leunho._.
    @leunho._. Рік тому +6

    kpop은 데뷔전부터 해외 팬덤이 탄탄하게 만들어지는 경우도 많아서 노래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멤버가 공개되지도 않았는데 팬덤이 있다는거에 놀랐네요. 그리고 자컨에 힘을 쓰고 있어서 끊임없이 나오는 컨텐츠에 팬덤은 갈수록 많아지는 장점이 있는거 같아요

  • @박혜정-t5p
    @박혜정-t5p Рік тому +2

    한국은 대중가요는 사라지고 뽕짝과 아이돌팝만 판치는 천박한 나라가 됐다.지금의 현상은 빛좋은 개살구 속빈 강정이다.

    • @Jkm95
      @Jkm95 Рік тому +1

      그건 당신이 나이를먹어서그렇습니다

  • @막내꼬나
    @막내꼬나 Рік тому +2

    연애계에서 인기는 돈. 그건 다른나라에서도 진리라고. 우리가 보기에는 짝퉁처럼 보이지요? 근데, 아니라고.
    울 k팝 작곡가 &PD가 가서 만들고 있다고, 그러니 짝퉁으로 보면 안된다고. 아류도 아니라고. 박진영이 만들고 JYP가 전부 서포터하는데 맨버만 전원 일본소녀들. 이미 3년전에 만들고 일본서 엄청난 인기라고.
    이제 실력도 국내 탑그룹과 비슷하다고.
    문제는 노래가 엠믹스노래들처럼 한국 취향?은 아니?더라고. 😅

  • @박형석-h2b
    @박형석-h2b Рік тому +39

    영원한 강자는없다
    한국도 일본 미국등 음악을 표절도하고 모방도해가며 성장해왔다 과거 포크송 유병해외팝 번한곡등 수십년에걸쳐 추척된노하우로
    지금의 케이팝을 만들어냈다. 한국이 한것처럼 다른 국가도 얼마든지 가능하고 중요한것은 인류는 항상 새로운것에 목말라있다.

    • @wizard082
      @wizard082 Рік тому +4

      일본 중국이 한국보다 자본력이 부족하지도 않은데 20년전부터 한국시스템 안무가 작곡가 제작자를 가지고도 안되는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민족적성향과 언어때문에 다른나라는 불가능합니다.

    • @박형석-h2b
      @박형석-h2b Рік тому +1

      @@wizard082 일본은 다른분야로 세계1등하잖아요 ㅎㅎ
      그리고 일본은 한국보다 훨씬오래전 세계적인 가수들이 있었음 물론 현제한국보단 못했지만
      다시한번 말하지만 국뽕은 나락의 지름길 방심은금물 언어따위는 성공과 실패의 이유가안됨
      세계는 과거 한국이란 나라가 있는지 조차몰랐음 한국이 급부상되면서 한국 언어가 부각된것이고 한국이급부상된것도언어 케이팝때문도아님 기업들이 성장하며 우리의아버지들이 해외노동자로 나가서
      성실한 이미지로 한국을 알리고 나라가 발전하면서 모든것이 같이 성장한것입니다.

    • @정용화-u1t
      @정용화-u1t Рік тому

      일본 시티팝 라틴 재즈 미국팝 케이팝 다 좋음

  • @김도연-u9i3p
    @김도연-u9i3p Рік тому +2

    역시… 뽑아낼게 인적자원밖에 없어서 갈면 나오네요 ㅎㅎ….😂

  • @roiesai
    @roiesai Рік тому +4

    요즘 중국,일본, 태국, 동남아까지 케이팝 아이돌과 흡사해 지고있는데 가장 큰이유는 한국인스텝들이 진출해 만들고있기 때문. 그렇다고 금방 따라올거냐 하면 의외로 비관적으로 봄..케이팝 아이돌이 미국힙합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지만 결국 한국인 정서가 녹아들어가 있는거라 이걸 그대로 적용하기가 굉장히 힘들다함. 그나마 가장 가능성있는게 일본이라는데 일본도 언어특성때문인지 외모되는 애덜을 어떻게든 훈련시켜 춤은 맞추는데 노래까지 되는 애덜을 찾기가 힘들다함. 그래서 한국의 외국인멤버들처럼 티나지 않는 선에서 그럴듯하게 노래하는 법을 필사적으로 찾고있다고...

  • @hobo2024
    @hobo2024 Рік тому +8

    한국 참 대단해요...... 재밌게 봤네요. 구구절절 맞는 말씀이네요.

  • @전차-d9f
    @전차-d9f Рік тому +1

    외국인들아 방송도 베끼고 아이돌도 베끼고 그만좀 복사해라.한국인의 예술성,창조성,투자력과 한국인의 몇년간의 연습,노력,근성은 못 따라갈거다.

  • @항항크
    @항항크 Рік тому +3

    문제는 단체생활로 합숙하며 꾸준한 연습을 해야 커버댄스같은게 아니라 진짜 군무가 나올텐데 이건 동남아 애들밖에 안될거 같다 근데 동남아 엔터산업이 성공 가능성도 모르는데 안무 뮤비 의상 메이크업 숙소와 식비 음악까지 그렇게 많은돈을 쓸수가 있나? 불가능
    일본이나 미국 유럽도 합숙 가능하다고 생각할텐데 굳이? 뉴진스보면 다니엘같은 이국적인 아이들도 인기 많이 얻는데 성공할지 말지 모르는 회사에서 연습하며 자신과의 싸움 계속 할까?
    실력에 그렇게 자신있다면 한국으로 와서 오디션 보면 그만인데?
    언젠가는 나오겠지만 당분간은 어렵지 싶다

  • @HI-sm4sg
    @HI-sm4sg Рік тому +5

    모아픽님이 하는말이 진리인듯 구구절절 다 옳은 말씀임. 우리나라 k-pop이 세계에 큰 영향을 끼치는건 우리나라의 미친 눈높이라 생각했는데 따지고보면 완벽주의 성향과 성과주의적 뼈를 갈아내는 노력이나 공동체 생활 등등 다 맞는 말임. 케이팝을 따라는 할 수 있겠지만 그게 그 나라의 고유의 것이 될 순 없을거임.

  • @한승원-x5n
    @한승원-x5n Рік тому +2

    (소수의)아이돌만 잘나가고 돈버는 구조가 케이팝이고 나머지 절대다수의 무명 영세 아이돌들 그리고 타 장르(락, 소울, 재즈 등)들은 멸종 수준인데 언제까지 잘 나갈지가 미지수인게 지금 케이팝이에요

  • @paasly0647
    @paasly0647 Рік тому +3

    BTS와 BLACKPINK 만 인정 뒤에 곁따리 붙은 것들은 뭐냐고 😅

  • @김꾸귀
    @김꾸귀 Рік тому +1

    데모곡많으면뭐해 유영진의 거지같은 노래만쓰는대

  • @parapara5593
    @parapara5593 Рік тому +2

    그러면 뭐하누 음악성이 없는데

  • @zoekang7306
    @zoekang7306 Рік тому +1

    근데 블랙핑크랑 방탄 빼고는미안하지만 다 똑같아보여. 화장, 스타일, 노래들도.
    이젠 제발 떼거지로 비슷한 화장하고 나와서 춤추고 비슷한 노래하는거 말고 유니크한 개개인과 솔로가수들을 키워야한다.

  • @기홍김-n6l
    @기홍김-n6l Рік тому +13

    일본이나 중국에서 한국케이팝따라잡으려고 완벽하게 분석하고 적용했는데 안되니깐 결국 숟가락얹기작전으로 바꾸어버린 것보면 따라한다고 되는게 아닌것이다....일본이 요즘 니쥬나 르세라핌처럼 한국시스템에다 일본인만 넣어서 빌보드진입이나 그래미상진출해보려고 하는 시도가 일본자체에서 보이고 있다.일본인 있는 그룹은 적극적으로 밀어주고 빌보드진입하고 1위하면 일본인멤버때문에 그렇다고 국뽕 한사발 들이키려는 속셈이 홍백가합전에서 보여지고 있다...이제는 르세라핌을 자국걸그룹으로 생각하니...사쿠라와 카즈하가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다고 저렇게 난리니...하긴 리사를 보니 일본이나 다른 동남아국가들도 자극을 받지...
    베트남도 뉴진스의 하니를 블랙핑크의 리사로 띄우고 있데....뉴진스팬덤이 베트남이나 호주는 엄청나더라는...어쨋거나 케이팝으로 세계가 우리에게 이렇게 가깝게 느껴진 역사가 있었는가 생각을 해본다.

    • @비비-n7q
      @비비-n7q Рік тому +2

      아무리 세계화를 위해서지만.. 외국인 아이돌 작작 넣었으면 좋겠어요..

    • @sweetfan3250
      @sweetfan3250 Рік тому

      우리나라인재도 많는데 굳이 외래종 필요하는감!

  • @abilitytolivenow
    @abilitytolivenow Рік тому +1

    sm 은 그렇게 곡많이받아서 내는건 왜 맨날 비슷하지.. ㅎㅎ 내취향은 아니고. 요즘은 스타쉽으로 좋은작곡 작사가 많이 들어가나?ㅎ

  • @minkim7132
    @minkim7132 Рік тому +1

    짝퉁은 명품을 이길 수 없습니다. 케이팝이 몰락한다면 스스로 무너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케이팝도 많은 내적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고인물이 되지 않도록 케이팝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채널이 더 유익합니다.
    인지웅 채널처럼.

  • @SDB-u4j
    @SDB-u4j Рік тому +1

    집중적으로 그렇게 연습을 시키니 어쨌든 많이 몇년동안 집중 투입하는데 돋보일수 밖에 없다고 본다. 개인적으로 이런게 너무 싫다 그런데 어쩔수 없다

  • @idolhelper
    @idolhelper Рік тому +1

    제일 중요한 언어를 빼먹었네 한글의 위대함이 가장 큰 이유임!! 블핑이 노래하자마자 워셔찡빠오~ 했어봐 바로폭망이지ㅋ ㅋ

  • @jkj6432
    @jkj6432 Рік тому +7

    정말 알차고 정보 가득한 영상이였어요
    잘봤습니다

  • @랑-n4s
    @랑-n4s Рік тому +1

    일본같은 경우는 밴드의 인기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 @이상화-i2d
    @이상화-i2d Рік тому +1

    K POP 의 특징이 장르 귀속적이지 않다 인데.. 심지어 랩도 여기에 랩을 넣는다고 ? 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기존 서양인의 일종의 암묵의 룰을 파괴합니다.
    이것의 이유는 한국 입장에서는 서방의 어떤 장르 음악이던. 어차피 다 수입산이기 때문에 평등하다 ? 라는 느낌으로 보이긴 하는데.
    심지어 같은곡 안에서 장르를 3번 돌리기도 하고.. 서양인들이 보기에 이건 먼가요 ? 싶긴 합니다.
    하지만 K POP 도 특징이 있어요. 특정 사비를 강조한다던가. 순수하게 보컬로만 어필하려고 하지는 않는점 ( 기본적으로 비트와 춤과 노래 ) 등등...
    그래서 이제는 새로운 장르가 K POP 입니다. 그 예로 각국에서 한국이 만들어낸 새로운 장르를 따라하고 있죠.
    서양의 음악은 우리야 다 수입산이니까 그놈이 그놈인데..
    흑인애들은 소울이나 힙팝 백인애들은 컨츄리음악 & 팝 라틴아메리카 애들은 라틴음악 유럽애들은 팝 & 락 이런식으로 딱 정해져 있어요.. 자신들이 주로 듣는 장르의 노래가..
    때문에 장르를 넘는다는 발상 자체를 그동안 못해왔던거죠. 그래서 장르 귀속적입니다.
    MZ 세대의 작곡가들은 이런 틀과 구속을 별로 좋아하지 않죠. 새롭지 않으니까. 이런면에서 외국의 우수한 작곡가들이 요즘 K POP 에 많이 참여하십니다.
    지금의 K POP 음악은 전세계 작곡가들이 만드십니다. 틀과 형식 장르 이런거 싫어하시는 분들에게 탈출구죠.

  • @류미정-v3z
    @류미정-v3z Рік тому +1

    언어가 가장 큰 장벽. 중국어나 동남아시아어는 일단 귀에 거슬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