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매일 고슬딸기 따먹고 있는데 싱싱한 잎이라도 5장정도만 남기고 제거하고자 하는데 노후잎 제거하듯이 원줄기 피복부에서 제거해야하나요? 그리고 딸기대신 런너생산 위주로 하려면 지금시기 꽃을 모두 따주면 되나요? 지금 중요한거는 고슬모종 가격이 주당 25000원이라 추가로 살수는 없고 런너를 키워야합니다.
저는 예전에는 설향, 요즈음에는 킹스베리를 재배하는데, 오늘 선생님 덕택으로 고슬이라는 품종도 알게되었습니다. 보통은 하우스 시설재배에서 7월에 모종 심어, 9월부터 시작하여 겨우내 그리고 7월까지도 수확을 한다는데 선생님은 노지 재배인지요? 사실 딸기재배 보통 시설재배를 하니 노지 재배에 대한 정보, 지식은 찾기 어렵습니다. 만일 노지 재배라면 그 경험을 선생님 채널에 올려주시면 배우겠습니다.(구독 되어있음) 그리고 선생님이 질문하신 것은 꽃이나 열매에 대한 궁금한 것이 있으면 병행해도 런너는 나올겁니다.(그렇지만 고설에 대해서는 경험 없음) 그게 아니고 런너 생산만이 주 목적이라면 제거하는 것이 런너 발생에는 더 좋겠죠.
@@손바닥농장 고슬이 설향보다 달고 과도 크고 사계절내내 여는 품종이라 모종가격이 상상초월 암튼 크기도 설향보다 잘크고 빨리익고 좋습니다. 노지인데 하얀 과가 하루이틀만에 빨갛게 익어요. 설향이랑 분홍꽃 사계딸기랑 같이 하는데 이런건 고슬에 비하면 하빠리 입니다. 고슬 넘 좋네요. 강추합니다. 킹스베리가 과가 크지만 과 숫자가 적데서 안심어봤는데 고슬 자라는거에 빠져서 킹스도 4포기 주문했습니다. 지금 기온에 런너가 잘 안나오는 기온인가 봅니다. 얼마전에 설향 몇개는 런너증식 했는데 지금은 모든 종류가 딸기만 열리고 런너가 안나옵니다.
몇가지 동식물 일손 줄이고 다량생산은 성공했는데 기타 식물은 시간적 한계에 봉착했습니다. 선생님께서 이런것좀 알아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번 심어놓고 일 조금해도 열매만 열리게~~ 일은 거짐 안해도 수확되는법 매년 거져 따먹기 전략 1.딸기 열리는 기간대는 런너가 안나오는법 2.묵은 잎은 저절로 떨어져주어서 영양소 안뺏기게 3.꽃 따주지 않아도 열매 크고 빠르게 익고 열매 많이 열리는법 여기까지 해주시면 나머지 ph조절부분은 제가 연구해서 간단한 방법으로 딸기 많이 열리는거 공유하겠습니다
딸기재배 내용이 체계적이며 깊이가 있고 품종.모종심기부터 성장관리 수확까지 의 궁금한 점들을 알기쉽게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딸기는 무우나 감자처럼 뽀독뽀독 씻거나 껍질을 까먹을수 없어
몇포기 심어 봤지만 재배가 생각보다 쉽지않은것 같아 이리 저리 찾아봤지만 저한테는 손바닥농장 선생님의 가르침이 최고인거 같습니다.
네, 저도 딸기 재배에 대해서 깊은 경험이나 지식은 없습니다. 그저 제가 알고 있는 것만 설명드렸습니다. 좋은 댓글 고맙습ㄴ디ㅏ.
타지에서 뒷마당에 딸기 키우고있어요
덕분에 도움 많이 됐어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영상 잘봤습니다. 텃밭딸기에 황산가리주면 당도가 올라갈까요?
네, 어느 작물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염화가리 가리 성분은 더 많습니다만 황이 들어있는 황산가리가 그런 면에서는 유리합니다.
감사합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요즘 매일 고슬딸기 따먹고 있는데
싱싱한 잎이라도 5장정도만 남기고 제거하고자 하는데
노후잎 제거하듯이 원줄기 피복부에서 제거해야하나요?
그리고 딸기대신 런너생산 위주로 하려면 지금시기 꽃을 모두 따주면 되나요?
지금 중요한거는 고슬모종 가격이 주당 25000원이라 추가로 살수는 없고 런너를 키워야합니다.
저는 예전에는 설향, 요즈음에는 킹스베리를 재배하는데, 오늘 선생님 덕택으로 고슬이라는 품종도 알게되었습니다. 보통은 하우스 시설재배에서 7월에 모종 심어, 9월부터 시작하여 겨우내 그리고 7월까지도 수확을 한다는데 선생님은 노지 재배인지요? 사실 딸기재배 보통 시설재배를 하니 노지 재배에 대한 정보, 지식은 찾기 어렵습니다. 만일 노지 재배라면 그 경험을 선생님 채널에 올려주시면 배우겠습니다.(구독 되어있음)
그리고 선생님이 질문하신 것은 꽃이나 열매에 대한 궁금한 것이 있으면 병행해도 런너는 나올겁니다.(그렇지만 고설에 대해서는 경험 없음) 그게 아니고 런너 생산만이 주 목적이라면 제거하는 것이 런너 발생에는 더 좋겠죠.
@@손바닥농장 고슬이 설향보다 달고 과도 크고 사계절내내 여는 품종이라 모종가격이 상상초월
암튼 크기도 설향보다 잘크고 빨리익고 좋습니다.
노지인데 하얀 과가 하루이틀만에 빨갛게 익어요.
설향이랑 분홍꽃 사계딸기랑 같이 하는데
이런건 고슬에 비하면 하빠리 입니다.
고슬 넘 좋네요. 강추합니다.
킹스베리가 과가 크지만 과 숫자가 적데서 안심어봤는데 고슬 자라는거에 빠져서 킹스도 4포기 주문했습니다.
지금 기온에 런너가 잘 안나오는 기온인가 봅니다. 얼마전에 설향 몇개는 런너증식 했는데
지금은 모든 종류가 딸기만 열리고 런너가 안나옵니다.
이상 합니다
노지와 미니하우스 텃밭에 모든 작물은 일시에 분수 관주가 이루어지는데 작물별로 할수없는 전체 관주방식이라 물에 영양제 약하게 타서 5분 흠뻑 줍니다.
유안비료 약간, 유황규산, 유리아미노산, 뿌리발근제, 칼숨, 침투제, 토양미생물 혼용 관주했는데 이때부터 런너는 안나오고 딸기만 열립니다.
런너 안나오는 원인을 칼슘, 유황규산을 의심해봅니다. 그리고 적당한 낮밤 평균기온.
유황규산은 현재 오복이라는 제품이 가장 품질이 좋습니다. 유황과 규산이 층 분리가 안돼요. 글고 고추에 치면 고추가 많이 달립니다. 영양제 종류는 토양살포가 최고 효율입니다. 엽면살포는 95프로 낭비
@@jayuennong 아, 그렇군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우리 텃밭에 심을 자리봐서 생각해볼까합니다. 정보 고맙습니다. 결정되면 저는 킹스베리, 선생님을 고슬... 런너 교환 부탁될까요?
@@손바닥농장 넵
그래요
고슬 나눔할곳이 많은데 지금 안나와서
아마도 좀더 더워지면 나올듯한데
대량 번식해 택배 보낼께요.
몇가지 동식물 일손 줄이고 다량생산은 성공했는데 기타 식물은 시간적 한계에 봉착했습니다.
선생님께서 이런것좀 알아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번 심어놓고 일 조금해도 열매만 열리게~~
일은 거짐 안해도 수확되는법
매년 거져 따먹기 전략
1.딸기 열리는 기간대는 런너가 안나오는법
2.묵은 잎은 저절로 떨어져주어서 영양소 안뺏기게
3.꽃 따주지 않아도 열매 크고 빠르게 익고 열매 많이 열리는법
여기까지 해주시면 나머지 ph조절부분은 제가 연구해서 간단한 방법으로 딸기 많이 열리는거 공유하겠습니다
저도 이런저런 것을 나름으로 시도하는데 선생님은 저보다 훨씬 원대한 것 같습니다. 정말 그 중 어느 한 가지라도 효과있는 개선책을 찾는다면 대박입니다. 연구 결과를 댓글로 보내주시면 저도 고유하겠습니다. 응원합니다.
@@손바닥농장 어제밤 4미터 열선 실험하느라 잠 한숨도 못잤습니다.
밤 세시경 영하3도로 떨어지는데 바람 없으니 물온도 40도 나왔습니다.
외기 영하20도라면 물온도 15~18도는 유지해주지 않을까 추정해 봅니다.
수경이든 토경이든 하우스내에서 과채류에 별도의 뽁뽁이정도만 씌워놓으면 겨울에도 딸기같은 열매는 지하부 20도, 20센치 위 지상부 22도로 되어 따먹을수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경기북부 강추위를 염두에 두고 최악조건에서 실험합니다.
ph조절은 염산쓰시면 됩니다.
물에 한두방울정도 떨어뜨리면 마구 내려갑니다. 물량에 따라 측정기로 재보면서~
약국서 파는 묽은염산이나 공업용 40프로짜리 암꺼나요. 공업용은 독해서 넘 위험~~
과거 구피 키울때 원산지인 아마존강의 수질인 ph6.3 맞추는데 거의 비용안들고 염산써서 간단히 해결
타 업체보다 200배 생산
병 제로상태 유지한적 있는데 농작물에도 아마 적용하면 적중할거 같습니다.
보름뒤 딸기에 실험합니다
작은 정원에 과일나무,작물등을 꽤 여러종 키우는데요.
그중 가장 잘 안되는게 딸기넹ㅅ ^^
네, 저도 그랬습니다. 왜냐면 우린 경북 북부 지역이 고향이라 딸기는 보지못하고 자랐거든요. 작물 농사 배우면서 농기센터에 제일 많이 질문 한게 딸기입니다. 혹시나 저같은 분을 위해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텃밭에서 딸기농사 그리 많이 짓지 않은가 봄니다.
킹스러너 밭 노지에 심을까합니다. 지금심어도 되는지 월동이 되는지 궁금해요. 여기는 원주예요.
킹스베리 러너를 말씀하시는군요. 저도 설향 버리고 킹스베리만 심고 있습니다. 큼직한데다가 향과 맛도 좋더군요. 지금 심어도 충분합니다. 더 뒤에 심어도 겨울 들어가기 전 착근만 된다면 상관없을 겁니다.
@@손바닥농장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