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군자와 도인들의 실체에 대해서 전 늘 궁금했었어요. 오늘 이 영상을 보고 나니 잘 이해가됩니다. 더불어서, 에고한테 시달리며 살아온 저 자신이 이전에는 매우 못마땅했으나 에고가 나쁜게 아니라는 말씀, 에고를 통해 견성도 할수있으며 에고를 좋게 쓰면 얼마나 좋은것인가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걸 알고나니 있는 그대로의 저자신을 수용할수 있게되었어요. 너무 감사드립니다. 쓸데없이 어려운 길로 갈 필요가 없어져서 정말 위로가 됩니다. ♡♡ 선생님 감사합니다.♡♡
"공부한다고 되는것이 아닌거 같아요."(처음 접근이 상당히 어려워 보입니다.) 왜냐면 공부는 틀을 정하고 담는 작용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멀어진다고 봅니다. 시간이 흘러 자연스럽게 "스스로 정화 작용이 일어나야 되는거 같아요." 세상의 '때'가 적당히 묻고 세상 스러워지면 어느 순간 정신의 '해리현상'이 일어나면서 스스로를 정화하게 됩니다. 이것이 우리들을 보호하는 마음 본래의 모습이더라구요. 위의 내용만 보면 현세상에 51%의 선이 존재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다만 스스로 강제되어지는 정화작용을 현명히 견디며 올바른 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보여요. '진실함'이 최소한 남아있어야 선의 선택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순간 생을 마감하거나, 약물에 의존하던지 더욱더 확대되어 정신질환으로 가는것을 많이 보아왔어요. 사람의 결점이 생기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봅니다. 가끔씩 보던 거울도 지금은 훤히 모습을 드러내었습니다.(부분만 보았다가 전체를 보고나니 20대 이전에 우연히 본 다른 부분이 보였어요.) 수심결, 단학, 대학, 카르마 경영의 6가지 원칙 좋은 책들이 많이 도움이 되었고, 특히 '대학'은 늘 소지하고 다니며 읽고 읽어 명명덕,친(신)선,지어지선 염두하며 생활한지 3년차 되었습니다. 과거 400여권가까이 되는 책들을 읽으며 항상 공부하고 사색을 개을이 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이황선생의 '성학십도'를 읽으면서 강의로 접속하여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고 많은 도움에 감사합니다. 아직 배울것이 많아 공부하고 있는 지금의 나의 모습뿐입니다.
주어 '나'를 붙여야만 말이 된다면 그건 실체가 없는 것이군요!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것의 의미가 갑자기 더 잘 이해가 됩니다. '괴롭다' '슬프다' .. 이런 것들은 '나'라는 주어가 있어야만 말이 되기 때문에 이는 실체가 없는것이다. 작은 자아의 작용일뿐이다. '나'라는 존재가 없다면 이 감정도 촉감도 존재하지 않는다. '나'라는 존재가 있어야만 '오온'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오온이란 존재는 고정된 실체가 없다. '나'라는 존재의 '작용'일 뿐이다. '참나'의 작용일 뿐이다!! 참나는 I AM. 술어가 붙지않는 순수한 '나' 이다. 나 라는 주어자리가 하느님 자리이다. 신은 주어자리이다. 현존 자리이다. I AM = 하느님= 시공을 초월한 절대적인 나 = 시공을 초월한 의식자리 = 우주. 이 때는 우주에 오로지 나만 존재한다.(이원성을 초월한 자리) 내가 우주의 전부가 된다. 내가 우주이고 내가 신이다! 이 '나'에 술어('나' 아닌것. 예를 들면 생각, 감정, 오감)가 붙어버리면, 바로 '작은 나( ego) ' 가 되어 버린다. 그러면 순식간에 절대계에서 현상계로 바뀌어 버린다. 오늘따라 갑자기 이해가 잘 되는 듯 합니다. 일깨워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행은 에고를 닦는것이라는 중요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절실하게 느껴야 되는 중요한 말을 했어요...25분 30초
감사합니다 그저 감사합니다. 이시대에 태어나 귀한 가르침을 이렇게 쉬운 말씀으로 접할수있어 감사합니다. 보살로 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한 분이시네요. 늘 감사합니다
에고는 참나의 신비다.
에고가 참나 자리에 있을 때는 생각 감정 오감이 작용을 멈추고 있다. 에고가 한 생각을 일으키면 이때 참나의 뜻대로 에고를 경영할 수 있어야한다.
체험하고 느낄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와... 진짜 아무것도 없는데 분명히 있네요. 그림 그릴 때나 선 그을 때, 멍 때릴 때 어렴풋이나마 경험한 그자리, 오늘에서야 비로소 찐하게 경험하고 감사한 마음에 글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성인군자와 도인들의 실체에 대해서 전 늘 궁금했었어요. 오늘 이 영상을 보고 나니 잘 이해가됩니다. 더불어서, 에고한테 시달리며 살아온 저 자신이 이전에는 매우 못마땅했으나 에고가 나쁜게 아니라는 말씀, 에고를 통해 견성도 할수있으며 에고를 좋게 쓰면 얼마나 좋은것인가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걸 알고나니 있는 그대로의 저자신을 수용할수 있게되었어요. 너무 감사드립니다. 쓸데없이 어려운 길로 갈 필요가 없어져서 정말 위로가 됩니다. ♡♡ 선생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후원 감사드립니다~🥰🙏
삶 속에서 경험하고
입력하여 저장된 카르마가
참나의
비추임을 받을 때
올라 오는 생각 감정이 끝이 없군요 하지만
항상 정신 차려 비추면서
깨끗하여 지는대로
참나의 진선미가 저절로
구현되는 기쁨이 있다
하시니...오늘도 하루가
가치롭습니다~
내생각에 간신과 충신이 있고 참나의 빛으로 비추어 변화시키는 게이트의 적들을 물리치는 게임이라고 정리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희망입니다. 덕분입니다.
오늘 강의도 너무 놀랍습니다 가슴이 뛰고 머리가 멍하고 울컥하고 .....감사드려요
🤩 자기가 무슨 얘기를 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얘기하시는 것 같네요...
연구와 수련을 정말 많이 하신 듯요~~
평생에 소원을 이뤘습니다 장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
감사드립니다.
바른말 ~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양심있는삶~ 남에게 피해주지않은 삶~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선생님.!
참 좋아요...&&^^&&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제가 생각만 하고 있던 것을 말씀으로 다 해주시니 감사하기 그지없습니다. 살맛나는 세상이 된 것 같아 행복합니다.
그렇군요,,,,,,,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감사드립니다~
늘 감사합니다
최고의 법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어디에서도 없는자명하신말씀많은
도움됩니다.감사합니다
도우면서 가겠습니다~감사합니다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군대에서 말뚝 근무 슬때 시간이 많아 자주 진리에 대해 몰입했었는데 존재에 만족과 사랑의 충만함 그게 참나 체험이였군요. 이십년이 넘었지만 요즘도 제 자신을 정화시키는 자신과의 싸움이네요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시는 분이 있다는것에 힘이되며 감사합니다.
귀한 가르침 감사합니다 🙏
나중에 꼭 보시할거에요진짜!! 어떻게든 감사함을 표현해야겠어요!!! 기다려주세요....ㅎㅎ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만렙이시여...ㅎㅎ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최근에야 공부를 시작한 1인 입니다. 처음엔 뭐 당연하지..라고 흘려 들었는데
공부를 안하면 뭐를 모르는지 모르듯 공부를 하면 할수록 너무 재밌고 내가 뭐가 부족한지를 알수 있게 되네요
"공부한다고 되는것이 아닌거 같아요."(처음 접근이 상당히 어려워 보입니다.)
왜냐면 공부는 틀을 정하고 담는 작용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멀어진다고 봅니다.
시간이 흘러 자연스럽게 "스스로 정화 작용이 일어나야 되는거 같아요."
세상의 '때'가 적당히 묻고 세상 스러워지면 어느 순간 정신의 '해리현상'이 일어나면서 스스로를 정화하게 됩니다.
이것이 우리들을 보호하는 마음 본래의 모습이더라구요.
위의 내용만 보면 현세상에 51%의 선이 존재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다만 스스로 강제되어지는 정화작용을 현명히 견디며 올바른 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보여요.
'진실함'이 최소한 남아있어야 선의 선택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순간 생을 마감하거나, 약물에 의존하던지 더욱더 확대되어 정신질환으로 가는것을 많이 보아왔어요.
사람의 결점이 생기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봅니다.
가끔씩 보던 거울도 지금은 훤히 모습을 드러내었습니다.(부분만 보았다가 전체를 보고나니 20대 이전에 우연히 본 다른 부분이 보였어요.)
수심결, 단학, 대학, 카르마 경영의 6가지 원칙 좋은 책들이 많이 도움이 되었고, 특히 '대학'은 늘 소지하고 다니며 읽고 읽어 명명덕,친(신)선,지어지선 염두하며 생활한지 3년차 되었습니다.
과거 400여권가까이 되는 책들을 읽으며 항상 공부하고 사색을 개을이 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이황선생의 '성학십도'를 읽으면서 강의로 접속하여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고 많은 도움에 감사합니다.
아직 배울것이 많아 공부하고 있는 지금의 나의 모습뿐입니다.
감사합니다 ~ 양심 실천 ^^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
4분대 너무 와닿네요
인식의 주체 근원자리
명칭불문 맛보기 맛내기
감사합니다
감솨>>>>오만냥 쏩니다..홍여회^^
4:50 참나 뜻대로 에고를 경영할 수 있느냐가 제일 중요
간사합니다♥
존재감...나니까 그냥 안다
선생님, 고맙습니다.^^
선생님을 통하여 오늘 또렷하게 됩니다 ㅡ 건강하십시요^^
나는 누구인가 오직 모를 뿐
참 어렵습니다
알게 되면 세상에 나와야죠. 본인의 모든 감정, 생각 다 봐야죠. 그것도 내 자신임을 알아야죠. 모든 것을 수용하고 받아들여야죠. 깨어있으면서, 관하면서...서서히.
사이다 발언의 원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에고를 참나의 신비로써 본다는 것 우왕😃감사합니다♡
박화야 수심결
대단하십니다
고맙습니다. 성통공완!
나에대해 바로 자각하기
그게 안되면 방편을 사용하기ᆢ
수행이란 지금의 에고로 참나의 뜻대로 육바라밀 경영❤
한생각 한생각 몰라로 깨어서 반야로 체크 무의식에서 올라온 카르마를 체크~
양심분석을 해보면 내가 생각지도 못했던 면을 발견해서 희열이 생깁니다.
셀프 상담이 가능해서 좋아요❤
단학이나 몰라 명상은 셀프 충전❤
감사합니다 🙏👍😊❤
🙏
참나의 뜻대로 에고경영!
이제야 답을 찾은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어 '나'를 붙여야만 말이 된다면 그건 실체가 없는 것이군요!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것의 의미가 갑자기 더 잘 이해가 됩니다. '괴롭다' '슬프다' .. 이런 것들은 '나'라는 주어가 있어야만 말이 되기 때문에 이는 실체가 없는것이다. 작은 자아의 작용일뿐이다.
'나'라는 존재가 없다면 이 감정도 촉감도 존재하지 않는다. '나'라는 존재가 있어야만 '오온'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오온이란 존재는 고정된 실체가 없다. '나'라는 존재의 '작용'일 뿐이다. '참나'의 작용일 뿐이다!!
참나는 I AM. 술어가 붙지않는 순수한 '나' 이다. 나 라는 주어자리가 하느님 자리이다. 신은 주어자리이다. 현존 자리이다. I AM = 하느님= 시공을 초월한 절대적인 나 = 시공을 초월한 의식자리 = 우주. 이 때는 우주에 오로지 나만 존재한다.(이원성을 초월한 자리) 내가 우주의 전부가 된다. 내가 우주이고 내가 신이다!
이 '나'에 술어('나' 아닌것. 예를 들면 생각, 감정, 오감)가 붙어버리면, 바로 '작은 나( ego) ' 가 되어 버린다. 그러면 순식간에 절대계에서 현상계로 바뀌어 버린다.
오늘따라 갑자기 이해가 잘 되는 듯 합니다. 일깨워 주셔서 감사합니다~~!
1:39 대도인도 노력 한다.
3:00 참나를 항상 보고 산다?
6:31 생각, 감정, 오감은 모두 참나의 작용
선샌님 저는 다행히 참나가 존재로 항상 느껴지는데요
견성하고나서 사물이나 제손에 집중하면 사라지고 에고로 오면 바로 나타나는 체험이 와서 자꾸 그거 재미 붙혀서 하려해서 에너지 엄정 쓰고있어요
이것도 에고가 시키는 짓이니 자제할게요
감사합니다 💚💚💚
주역도 태극 사상 팔괘 64괘 팔괘가 6바라밀이다
사후 시공의 존재는???
우주 그리고 참나
같은것인가요?
참나를 느끼며 사는것과 알아차림하며 사는 것이 같은 건가요?
양심 이란 피해자가 있느냐 가 기준되겠습니까?^^
몰라 하는 나는 참나인가요?
애고경영이무엇인 이제좀
알겠네요 감사합니다
참나뜻대로ㅡ에고를경영
견성한분은 서양철학을 공부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불성이 부처
참나랑 친해지면 그담은 어떻게 할것인가
무지와 아집에 빠지면 못배운 자식 중생성이 그대로 있다
아버지의 자녀로써 아버지 뜻대로 살아보자
육바라밀을 행합시다 ~~ 에고의 힘으로는 극복이 안됨
무의식까지 정화
돈오점수
양심에 찔리면 양심에 맞는 습관으로 바꾸기~❤
감사합니다 🙏👍
애고란 무엇인가요 한마디로 정리할수 있나요? 혹시 애고라는게 불교에서 말하는 아상인가요? 애고를 죽일수 있나요?
에고는 죽일 수 없습니다. 참나 상태일때도 에고는 작동합니다. 그 발현되는 에고를 바라보는게 참나입니다.
아~~~~~~~저뿌리찾고있는데
그때그때 처리하다보면 되구나~~~
감사합니다. 윤회는 진짜 끝이없나요?
2020. 10. 26 (#3)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