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에 직접 살아봐야 알수잇는 부분들이 잇음 1년 살앗을때 5년,10년,20년 살앗을때 각각 알게되는것들도 다르고. 30대 간과햇던게 60대가 되서야 알게되는부분도 잇고. 그중 하나가 계단임. 계단이란게 젊엇을때야 멋이고 인테리어의 한 부분이지만 노후를 고려 한다면 애플스토어 같이 극단적인 단차 없는 디자인이 좋음. 이게 젊을땐 별거 아닌 문제 같지만 직접 겪어보면 아주 큰문제임.
산촌에서 살고 있는데...건축비용만 괜찮다면 적극추천....아마도 각종 곤충 짐승 뱀으로부터 안전하고, 무엇보다 비오는 날 , 눈내리는 날....고기구워먹기 딱 좋을듯... 물론 개 키우기도 좋을듯하고.... 겨울철 난방이야 좀 더 쓰면 되는거고...창고건물 따로 짓는데 창고로도 딱 좋을듯...오르는 계단은 부드럽게 운동삼아서 다니기 좋게 ,,,공간의 제약만 심하지 않다면.....
와우. 이번 영상도 평소에 알고 싶었던 내용들로 참 유익하네요. 평소 제가 생각했던 필로티구조의 장점에 대한 것과 많은 부분 일치해서 놀랍기도했고요. 개인적으로 추가적인 장점? 이라고 생각한다면 전망이 아무래도 좋을 것 같아요. 메인층이 1층 더 올라가니까 상대적으로 시야확보도 좋을거고 더 멀리 장애물없이 조망권이 가능하지 않을까해요. 또 영상에도 방범 이야기나오지만 그것에 더해 방충에도 유리할것같아요. 아무래도 저런 자연 속 집이라면 개미 지렁이 심지어 뱀까지 각종 해충의 침입도 더 있을텐데 1층이 더 높다보면 그런 것들의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적어지지 않을까 생각해요. 그리고 이건 확실치 않은 내용이긴한데... 습에도 어느정도 유리한 측면이 있지 않을까하는.. 여름철 장마가 지속되면 지면에 많은 물과 습이 올라올텐데.. 저렇게 메인층이 지면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지 않으면 습의 침투가 상대적으로 적고 그러면 건물의 유지보수랄지 부식 손상이 덜 할것 같아요. 만약에 철골이나 목조일경우에는 부식이 문제인데 그 대안도 될거 같아요. 마지막으로 지난 여름 폭우로 도시는 물론 지방에 집들도 하천이 범람하고 하수가 역류하는 등 침수된 집들이 엄청 많았잖아요. 필로티로 하게 되면 그런 직접적인 피해를 상당부분 덜 받을거 같아요. 그냥 평소 제가 생각했던 필로티의 장점이에요. 정확한 사실관계는 보장할수없지만요.ㅎㅎ 그나저나 연욱선생님 골조에서 하이브리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셔요? 추천할만하신가요?? 가령 예를들면 1층 철콘 2층 목조 or 1층 H빔철골 2층 목조 이런 식으로요. 다음에 혹시 시간되시면 이 부분도 강의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부탁드려봅니다~
안녕하세요. 영상 항상 감사히 보고있습니다. 혹시 영상에 천장 높이에 대한 주제로 의견 부탁 드릴 수 있을까요? 저는 외국에 살고 있는데 한국 갈때마다 아파트 천장 높이가 너무 낮아서 항상 궁금했거든요.. 제가 살고 있는 파리 아파트(1990년 준공)는 천장 높이가 2.9미터정도이고 친구가 사는 오스만풍의 오래된 집들도 3미터는 되는 것 같습니다. 뉴욕에서 살던 아파트(2007년 준공)도 9피트 (2.75m) 정도 였습니다. 조명을 설치하거나, 어떤 인테리어를 해도 천장 높이에 따라 공간감이 달라지는데, 한국 아파트나 빌라, 오피스텔의 천장이 낮은 이유가 있을까요? 건축법 때문일까요?
현욱선생님은 아니지만... 층고가 낮아야 같은 건물높이라도 더 많은 층수를 뽑아낼수가 있어서 분양업자들이란 돈을 벌기 위함이니까... 그런 이유 아닐까요?ㅎ 또 층고가 너무 높으면 공사비도 증가할거고 내외장 자재가 더 많이 필요하니까요. 또 냉난방에 불리한 측면도 있을거고. 유지비용이나 에너지효율을 따졌을때말이죠.
주택에 직접 살아봐야 알수잇는 부분들이 잇음
1년 살앗을때 5년,10년,20년 살앗을때 각각 알게되는것들도 다르고.
30대 간과햇던게 60대가 되서야 알게되는부분도 잇고.
그중 하나가 계단임.
계단이란게 젊엇을때야 멋이고 인테리어의 한 부분이지만
노후를 고려 한다면 애플스토어 같이 극단적인 단차 없는 디자인이 좋음.
이게 젊을땐 별거 아닌 문제 같지만 직접 겪어보면 아주 큰문제임.
디자인 1.8
편리성 1.5
가성비 1.3
에너지효율 1.2
아이디어 1.5
총점 7.3
캄사합니다 😊
산촌에서 살고 있는데...건축비용만 괜찮다면 적극추천....아마도 각종 곤충 짐승 뱀으로부터 안전하고, 무엇보다 비오는 날 , 눈내리는 날....고기구워먹기 딱 좋을듯... 물론 개 키우기도 좋을듯하고....
겨울철 난방이야 좀 더 쓰면 되는거고...창고건물 따로 짓는데 창고로도 딱 좋을듯...오르는 계단은 부드럽게 운동삼아서 다니기 좋게 ,,,공간의 제약만 심하지 않다면.....
와우. 이번 영상도 평소에 알고 싶었던 내용들로 참 유익하네요.
평소 제가 생각했던 필로티구조의 장점에 대한 것과 많은 부분 일치해서 놀랍기도했고요.
개인적으로 추가적인 장점? 이라고 생각한다면
전망이 아무래도 좋을 것 같아요. 메인층이 1층 더 올라가니까 상대적으로 시야확보도 좋을거고 더 멀리 장애물없이 조망권이 가능하지 않을까해요.
또 영상에도 방범 이야기나오지만 그것에 더해 방충에도 유리할것같아요. 아무래도 저런 자연 속 집이라면 개미 지렁이 심지어 뱀까지 각종 해충의 침입도 더 있을텐데
1층이 더 높다보면 그런 것들의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적어지지 않을까 생각해요. 그리고 이건 확실치 않은 내용이긴한데... 습에도 어느정도 유리한 측면이 있지 않을까하는..
여름철 장마가 지속되면 지면에 많은 물과 습이 올라올텐데.. 저렇게 메인층이 지면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지 않으면 습의 침투가 상대적으로 적고 그러면 건물의 유지보수랄지
부식 손상이 덜 할것 같아요. 만약에 철골이나 목조일경우에는 부식이 문제인데 그 대안도 될거 같아요. 마지막으로 지난 여름 폭우로 도시는 물론 지방에 집들도
하천이 범람하고 하수가 역류하는 등 침수된 집들이 엄청 많았잖아요. 필로티로 하게 되면 그런 직접적인 피해를 상당부분 덜 받을거 같아요. 그냥 평소 제가 생각했던 필로티의 장점이에요.
정확한 사실관계는 보장할수없지만요.ㅎㅎ
그나저나 연욱선생님 골조에서 하이브리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셔요? 추천할만하신가요??
가령 예를들면 1층 철콘 2층 목조 or 1층 H빔철골 2층 목조 이런 식으로요.
다음에 혹시 시간되시면 이 부분도 강의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부탁드려봅니다~
그냥 한공법(골조)으로 하시는게 유리합니다.
딱 제 스타일이네요
너무 좋네요.
엘리베이터 마렵게생긴 집이네요. 디자인 전망은 굿. 침수지역에 좋을거같은 구성.
영상 감사합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와 멋지네요
필로티..뭔가 붕 떠있고 내가 밟고 있는 공간이 땅이 아니고 바람 공기가 나를 지나간다는 ''풍 들어온다''는 느낌이라서 왠지 꺼려진다는 취향입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필로티 주택의 필로티 부분에 현관및연결 계단 , 창고 , 찜질방, 등등 설치해도 면적에 안들어 가나요? 현관및2층연결계단은 들어가겠죵?
필로티! 나이들어 다리 힘빠지면 한층 올라가는 것도 무척 힘이들 듯요.
천천히 올라가죠.
@@architect-hyunwook 어차피 그 때는 천천히 가겠죠.
약 35평 정도의 단층 단독과 필로티형 단층은 건축비가 어느정도 차이날까요?
내부 제외하고 골조만 고려할때 경우?
집 설계도 변경하고 싶은데 구조 변경 좀 봐주실수 있을까요
근데 필로티는 난방손실이 커서 추워요
안녕하세요. 영상 항상 감사히 보고있습니다.
혹시 영상에 천장 높이에 대한 주제로 의견 부탁 드릴 수 있을까요?
저는 외국에 살고 있는데 한국 갈때마다 아파트 천장 높이가 너무 낮아서 항상 궁금했거든요..
제가 살고 있는 파리 아파트(1990년 준공)는 천장 높이가 2.9미터정도이고 친구가 사는 오스만풍의 오래된 집들도 3미터는 되는 것 같습니다.
뉴욕에서 살던 아파트(2007년 준공)도 9피트 (2.75m) 정도 였습니다.
조명을 설치하거나, 어떤 인테리어를 해도 천장 높이에 따라 공간감이 달라지는데,
한국 아파트나 빌라, 오피스텔의 천장이 낮은 이유가 있을까요? 건축법 때문일까요?
원가절감이고 건축법이요. 단독은 9미터였나? 9미터안에 3개층을 때려박아야되는데 슬라브까지 포함해야되서 건물이 이상해짐. 슬라브빼고나면 높이가 낮아짐. 그리고 아파트는 제한된 높이안에 최대한 많은 층을 만들어야되서 그렇게 나오는 것임.
현욱선생님은 아니지만... 층고가 낮아야 같은 건물높이라도 더 많은 층수를 뽑아낼수가 있어서 분양업자들이란 돈을 벌기 위함이니까... 그런 이유 아닐까요?ㅎ
또 층고가 너무 높으면 공사비도 증가할거고 내외장 자재가 더 많이 필요하니까요. 또 냉난방에 불리한 측면도 있을거고. 유지비용이나 에너지효율을 따졌을때말이죠.
네 좋은 지적입니다. 영상올릴게요
정답 감사합니다
화장실 인테리어하면서 난방배관하고 건식으로 쓰긴하는데 방수에 문제있나요?
영향이 있죠
영상 중에 화장실에 난방을하면 방수에 문제가 생긴다고 하셨는데 정확한 내용을 알수 있을까요?
목조에서 수축 팽장이 심해집니다
필로티 바닥은 평수에 안들어 가나요?
전혀요
철콘으로 하게되면 내진에 취약하지 않을까요?
어차피 골조던 목조던 내진설계를 합니다. 마찬가지요
필로티는 건축면적에 포항되나요?
아뇨
너무 좋네요 주택살이에 가장 필요한 공간이 포치 비안맞는 테라스 창고 넓은 현관입니다
이처럼 공사시 공사비용이 얼마정도 일까요
실외라 실내의 절반으로 보시면 됩니다.
컨테이너는 어떨까요 저렴하게... 저렇게 많은 공간을 가능할까요?
네 가능해요
근데 컨테이너로 준공이 나오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