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잘 보았습니다. 동기부여가 많이 되네요, 역기획에 도전해봐야겠습니다. 브런치에 SQL관련하여 올려주신 글도 보았습니다.!! 저번 영상에서 sql 관련하여 질문 했었는데 해당 질문에 주셨던 답변보다 브런치 글이 더 자세해서 꼼꼼히 보았던 것 같습니다. 양질의 지식을 공유해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도그냥님 영상 자주 보며 공부하는 현직 개발자입니다 ㅎㅎ 다른 영상들도 좋았지만, 다른 분들의 역기획 발표도 다양한 시선에서 볼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혹시 기획/PM 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은 이 정도의 역기획을 하고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데에 어느 정도 시간이 요구/소요되고, 실제로 어느 정도의 주기로 기획을 고민하는지 궁금합니다 :)
안녕하세요:) 개발자분이 보신다니 영광입니다 ㅎㅎ 발표하신 분은 디자인 베이스로 기획을 시작하신 분이었는데요. 저와 함께 5주 클래스 진행하면서 총 3번 정도의 발표와 크리틱이 있었고요. 4주정도 기간을 드리고 2번정도 피드백을 저한테 받아서 발표자를 만들었었습니다 :) 실무자들이라고 해도 평소에 얼마나 다방면으로 깊은 이해도가 있느냐에 따라서 볼 수 있는 깊이는 다를 것 같아요. 이 과정을 거치면서 서비스를 보는 눈이 깊어졌다는 것이 많은 후기였었어요 :)
안녕하세요!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PM이 되고 싶은 취준생입니다. 도그냥님의 역기획 특강부터 실제 수강생 분의 에어비앤비, 틴더 역기획 영상까지 보고나서 궁금한 점이 생겨서 댓글남깁니다. 수강생 분들이 기업의 비전에서부터 미션, 전략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찾아내서 개선안을 기획해주신 것 잘보았습니다. 그런데 의문이 든 점은 문제를 정의할 때, 실제 사용자의 의견이나 데이터 없이 기획을 해도 되는건가요?ㅜ 기획자가 생각하는 것보다 실제 고객을 만나보았을 때 다른 점이 많다고 들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요즘 기업들에서 PM의 데이터기반 의사결정능력을 중요시 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의견과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고객이 문제라고 느끼는 부분인지, 니즈가 있는 부분인지에 대한 검증은 어떻게 이루어져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주시면 좋겠습니당 ㅠㅠ
안녕하세요 동종업계 준비중으로 타인의 시선과 생각이 어떤지를 볼 수있는 기회가 적었는데 이렇게 발표를 통해 다른 분들이 어떤식으로 역기획을 구상하는지에 대해 볼 수있어서 좋았고 동기부여가 됩니다 좋은 정보.발표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잘 보았습니다. 동기부여가 많이 되네요, 역기획에 도전해봐야겠습니다. 브런치에 SQL관련하여 올려주신 글도 보았습니다.!! 저번 영상에서 sql 관련하여 질문 했었는데 해당 질문에 주셨던 답변보다 브런치 글이 더 자세해서 꼼꼼히 보았던 것 같습니다. 양질의 지식을 공유해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안녕하세요. 도그냥님 영상 자주 보며 공부하는 현직 개발자입니다 ㅎㅎ 다른 영상들도 좋았지만, 다른 분들의 역기획 발표도 다양한 시선에서 볼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혹시 기획/PM 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은 이 정도의 역기획을 하고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데에 어느 정도 시간이 요구/소요되고, 실제로 어느 정도의 주기로 기획을 고민하는지 궁금합니다 :)
안녕하세요:) 개발자분이 보신다니 영광입니다 ㅎㅎ
발표하신 분은 디자인 베이스로 기획을 시작하신 분이었는데요. 저와 함께 5주 클래스 진행하면서 총 3번 정도의 발표와 크리틱이 있었고요. 4주정도 기간을 드리고 2번정도 피드백을 저한테 받아서 발표자를 만들었었습니다 :)
실무자들이라고 해도 평소에 얼마나 다방면으로 깊은 이해도가 있느냐에 따라서 볼 수 있는 깊이는 다를 것 같아요. 이 과정을 거치면서 서비스를 보는 눈이 깊어졌다는 것이 많은 후기였었어요 :)
안녕하세요!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PM이 되고 싶은 취준생입니다.
도그냥님의 역기획 특강부터 실제 수강생 분의 에어비앤비, 틴더 역기획 영상까지 보고나서 궁금한 점이 생겨서 댓글남깁니다.
수강생 분들이 기업의 비전에서부터 미션, 전략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찾아내서 개선안을 기획해주신 것 잘보았습니다. 그런데 의문이 든 점은 문제를 정의할 때, 실제 사용자의 의견이나 데이터 없이 기획을 해도 되는건가요?ㅜ 기획자가 생각하는 것보다 실제 고객을 만나보았을 때 다른 점이 많다고 들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요즘 기업들에서 PM의 데이터기반 의사결정능력을 중요시 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의견과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고객이 문제라고 느끼는 부분인지, 니즈가 있는 부분인지에 대한 검증은 어떻게 이루어져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주시면 좋겠습니당 ㅠㅠ
회사라면 기획할 때 데이터도 보고 검증도
하겠죠. 이건 생각하는 방식을 익히는 역기획이지 실제 회사의 기획이 아니에요. 회사에서 이런 추정만으로는 당연히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역기획은 회사 밖에서 혼자 공부하는 방법이고 인사이트를 보여주는 수단일 뿐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