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윤 건축사님, 유튜브에 건축 관련 수많은 영상을 업로드 하셨지만 이번 영상이 특히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사실 댓글 작성도 오늘이 처음입니다. 영상 준비하느라 사진 촬영, 도면 준비 등 많은 품이 들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리고 비건축 전문가에게도 많으 도움이 됩니다. 저는 건축통신(TPS, EPS 등)을 하고 있는데, 이 영상이 많음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목소리가 명쾌하여 강의 알아듣기가 매우 수월합니다. 다음에 상황이 된다면 습식공법과 건식공법의 설명/장단점, 각각 공법이 사용되는 종류(조적공사 포함, 내화기능 연계 설명 등) 등에 대해 설명을 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영상 정말 고맙습니다.
네~거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배관과 슬래브 사의의 공간을 메꿔 층간 방화를 한다고 하지만 정작 배관이 녹는다면 전혀 의미가 없겠지요.. 배관 보호 차원에서도 조적이 훨씬 유리합니다. 그리고 경량 철골조를 그 부위에 적용하려면 새로운 공정이 하나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다른 부위에 경량철골구조가 있으면 모를까 그 부분 만을 위해 추가가 된다면 비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또 마감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p.s등의 공간은 코어 주변에 위치하고 이는 공용공간인 홀, 로비등과 이어져 그 건물의 얼굴과 같은 주요 공간과 만나게 됩니다. 그럴 때 마감은 보통 석재가 되는데 경량철골벽에 적용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일단 이 정도로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시청 감사드립니다!
1,2호라인직선이고 3,4호라인 직선이지만 2호와3호라인 삼각형 모양으로 접힌 구조입니다.그런데 2호와 3호 사이 공간을 내력벽에 통로를 조적벽으로 마무리 되어 있어요.각층마다15층까지. 피난방화벽이 아니구요. 이공간은 왜 조적으로 마무리 했는지 궁금하군요.두세대가 벽을 트면 왕래가 가능한공간입니다.최근에 그 공간에 누수가되어 알게 되었어요.정확히 이공간은 공용 공간인지,전용공간인지 왜 조적벽돌로 마무리 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영상 감사합니다. 화장실의 경우 칸이 변기실, 샤워실 두 개를 독립적으로 나란히 만들려는데요. (샤워실 옆이 외부 벽체입니다. ) 환풍기 배관을 먼저 설치 후에 조적벽을 쌓아야 하나요? 조적벽을 쌓은 후에 배관 설치를 해야 하나요? 단독주택이고 단층입니다. 배관이 먼저 되어야 할 것 같은데 조적을 한 후에 뚫으면 된다고 해서요. 조적을 천장 끝까지 쌓으려 하거든요.
근데요 조적 슥슥슥 쉽게 쌓아지지 않아요 ㅠㅠ 일반인들 보면 조적 열라 쉽다 착각 할 수 있을 듯... 수 만은 배관 사이사이 조적 쉬운지 아세요? 또 배관과 슬라브 사이는요? 요런 부위 작업시 고추 빠져요!!! 기술사님이 요론데만 쌓아 보실래요??? 슥슥슥이란 표현 맞지 않네요!! 그래도 전체적으로 좋은 정보 감사...
아무 것도 모르고 건설회사 들어갔지만 아키윤님 영상보며 이젠 도면도 조금씩 보고 작업 지시와 감독도 조금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오우~정말 다행입니다~이런 댓글을 볼 때 가장 보람된답니다^^
시공의 용이성이며 내구력 덕분에 화장실이나 각종 내부시설은 조적으로 쌓는거네요
넵~ 맞습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아키윤 건축사님,
유튜브에 건축 관련 수많은 영상을 업로드 하셨지만 이번 영상이 특히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사실 댓글 작성도 오늘이 처음입니다.
영상 준비하느라 사진 촬영, 도면 준비 등 많은 품이 들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리고 비건축 전문가에게도 많으 도움이 됩니다. 저는 건축통신(TPS, EPS 등)을 하고 있는데, 이 영상이 많음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목소리가 명쾌하여 강의 알아듣기가 매우 수월합니다.
다음에 상황이 된다면 습식공법과 건식공법의 설명/장단점, 각각 공법이 사용되는 종류(조적공사 포함, 내화기능 연계 설명 등) 등에 대해 설명을 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영상 정말 고맙습니다.
우와~ 첫 댓글의 영광을 저에게.. 정말 감사합니다^^
목소리 컴플렉스가 있는데 또 이렇게 좋다 해주시니 더욱 용기가 나네요..
잘 참고하여 추후에 기회가 되면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유투브의 순기능이네요 영상감사합니다!!!
넵~시청 감사드립니다~^^
그냥 화장실이나 설비덕트쪽은 조적벽체로 해 왔었지만 왜?? 인지 깊게 생각 해 본적은 없었던거 같았는데 재미있게 봤습니당 ㅎㅎ^^
넵~시청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조적벽에 대한 설명이네요.^^..세세한 설명 좋습니다.^^..
넵~공감님~ 시청 감사드립니다~행복한 한 주 보내세요^^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가격이 조금 차이가 나지만 건식공법 벽산 베이스 패널50thk 가로 설치 시공 해봤습니다만 앞으로 고려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넵~베이스패널도 정말 매력적입니다~시청 감사드립니다!
궁금한부분 너무 상세하게 잘설명해주시네요 건설쪽 완전초급인데 현장도 거의 못나가고 있어서 빨리배우기가 힘드네요 ㅠ 영상이 도움이 너무 많이 됩니다
넵~ 도움이 되신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자주 놀러 오세요^^
평소 궁금했던 부분이었습니다.감사합니다.
넵~시청 감사드립니다!!
너무 완벽한 원하던 내용입니다
넵~ 시청 감사드립니다!
유익하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넵~시청 감사드립니다!!
많은도움이되었습니다
넵~시청 감사드립니다!!
유익한 영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넵~시청 감사드립니다!!
사진에서 보니 각 배관들이 슬라브에 각각 보링되고 방화성능이 있는 단열재로 채움을 하는듯 해 보이는데 이런 경우 상 하층 방화가 독립되기 때문에 설비 샤흐트가 조적이 아닌 경량 철골로 했을때 방화에 문제가 없을거 같은데 아닌가요?
네~거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배관과 슬래브 사의의 공간을 메꿔 층간 방화를 한다고 하지만 정작 배관이 녹는다면 전혀 의미가 없겠지요.. 배관 보호 차원에서도 조적이 훨씬 유리합니다.
그리고 경량 철골조를 그 부위에 적용하려면 새로운 공정이 하나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다른 부위에 경량철골구조가 있으면 모를까 그 부분 만을 위해 추가가 된다면 비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또 마감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p.s등의 공간은 코어 주변에 위치하고 이는 공용공간인 홀, 로비등과 이어져 그 건물의 얼굴과 같은 주요 공간과 만나게 됩니다.
그럴 때 마감은 보통 석재가 되는데 경량철골벽에 적용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일단 이 정도로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시청 감사드립니다!
진지한설명. very good..성실은 인간의 기본자세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몇가지 질문 드려도 될까요
1. 혹시 비내력벽인데 합판이나 석고, 철제판넬(?) 등으로 하지 않고 조적으로만 하는 이유는 뭔가요?
2. 조적벽 쌓을때 배관이랑 만나는부분이나 천장슬라브와 만나는 부분은 어떻게 마무리되나요?
1. 화장실 등은 물을 쓰는 공간이기에 합판이나 석고, 철재등은 좀 애매합니다.
그리고 규모에 따라 방화성능을 가져야 하는 경우도 있고요..
2. 만나는 부분까지 최대한 쌓아 몰탈로 메꿔 마무리를 합니다.
이상이고요~ 시청 감사드립니다!!
1,2호라인직선이고 3,4호라인 직선이지만 2호와3호라인 삼각형 모양으로 접힌 구조입니다.그런데 2호와 3호 사이 공간을 내력벽에 통로를 조적벽으로 마무리 되어 있어요.각층마다15층까지. 피난방화벽이 아니구요. 이공간은 왜 조적으로 마무리 했는지 궁금하군요.두세대가 벽을 트면 왕래가 가능한공간입니다.최근에 그 공간에 누수가되어 알게 되었어요.정확히 이공간은 공용 공간인지,전용공간인지 왜 조적벽돌로 마무리 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 죄송하지만 제가 도면을 보지 않고 댓글 설명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렵네요 ㅠㅠ
죄송합니다!
😂
오늘 구독했어요~
5년밖에 안된집인데 시멘트벽소리인 딱딱 소리가 나야할곳들인듯한데(현관 복도, 부엌씽크대벽, 거실 아트월말고 반대쪽에도 절반정도 창이 있는데 창호주변벽, 옆집과 경계선 작은방벽) 이 퉁퉁 합판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얼까요? 1군브랜드 집인데 여기저기 퉁퉁소리나니까 부실인가 싶은 생각이 들어서요.
조적벽이어서 그러나요?
퉁퉁 소리가 나는 부분들은 석고보드 마감에 벽지 시공이 되어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무조건 퉁퉁 소리가 난다고 잘못된 부분은 아니니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archiyoontv3226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영상 감사합니다.
화장실의 경우 칸이 변기실, 샤워실 두 개를 독립적으로 나란히 만들려는데요. (샤워실 옆이 외부 벽체입니다. )
환풍기 배관을 먼저 설치 후에 조적벽을 쌓아야 하나요? 조적벽을 쌓은 후에 배관 설치를 해야 하나요?
단독주택이고 단층입니다.
배관이 먼저 되어야 할 것 같은데 조적을 한 후에 뚫으면 된다고 해서요.
조적을 천장 끝까지 쌓으려 하거든요.
그 정도는 작업자 분들 판단에 맡기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염려하실 정도의 공정은 아닌 것 같아요~
@@archiyoontv3226 네~답변 감사합니다. 조적을 쌓고 뚫으면 뭔가...무너질 것 같은 느낌에요.
궁금했던 내용인데 감사합니다!!
넵~시청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는데 철골구조인 건물인데 2층 화장실 오,배수배관들은 1층 철골 밑으로 배관이 지나갈까요?
2층 화장실의 배관은 1층 천장으로 지나가게 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넵~시청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근데 조적벽에 대체 균열이 왜 발생하는건가요? 이제는 미장 시멘트벽돌 사라지고 ALC 블럭으로 대체가 되야되요
모든 물체는 습기와 온도에 의해 수축 팽창을 하기에 균열이 발생하기도 하고..
조적벽 하부 구조체의 처짐등으로 인해 균열이 가기도 합니다..
그외에 진동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것 같습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조적벽의 무게는 적재하중에 문제가 되지 않나요?
넵~다 고려가 되어 계산이 되고 여유치도 있기에 저정도의 하중은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감사합니다!
질문있습니다.~ 혹시 조적 작업 전에 조적먹줄 놓는 것은 조적업체에서 하나요? 아니면 골조에서 하나요? 원청에서하나요? 궁금합니다 영상 초보 건축기사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골조에서는 골조 먹만 놓습니다~ 조적 먹까지 놓으면 작업자들이 실수로 콘크리트 벽을 만들어 버릴 수도 있겠지요.. 놓더라도 조적에서 놓을겁니다~
@@archiyoontv3226 조적에서는 실내인테리어에서 놓아야한다고 하더라구요
산출서를 근거로 업무를 나누면 되는건가요?
답변감사합니자^^
조적을 쌓으려면 먹글 놓든지 실을 띄우든지 해야할텐데 그걸 왜 실내인테리어에서 하는지..
제가 질문의 의도 파악을 잘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내화벽돌을 쌍고 거푸집을 대서 콘크리트를 타설을 해도 상관없나요?
그냥 내화벽돌 겉에 미장을 하면 안 될까요? 어떤 의도이신지 모르겠네요..
이런 이유가 있었군요~
그런데 천장과 조적벽이 완전히 결합되지 않아서 손이나 어깨로 밀면 무너질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괜찮은가요?
아 네~ 그 정도로 무너지진 않습니다^^
우리집 건축당시 촬영해둔 영상과 사진에는 내력벽에 홈을 파서 배관을 넣은 후 미장을 했던데요.
잘못된 시공인가요?
그 벽이 확실히 내력벽인지는 모르겠으나 가끔씩 필요에 따라 내력벽이나 보를 뚫어 배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안전에 관한 구조측의 검토는 받아야 합니다.
구조하는 사람입니다 감사합니다
아 그러시군요~시청 감사합니다^^
벽돌이랑 블록이랑 용도가 다른가요?
상황에 따라 달리 쓰일 뿐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혹시 소형 헬스장 샤워실도 꼭 조적이 필요한가요...시트방수만으로 안되나해서요
무슨 말씀이신지 잘 모르겠습니다. 조적은 벽체를 말하는 것인데요..
@@archiyoontv3226 답변 감사합니다 ㅡ 일반 조립식 벽을 세우면 누수가 나서 꼭 조적을 쌓으라해서요 혹시 석고보드랑 타일로도 벽은 괜찮은지 여쭙습니다
아 네~보통 조립식 주택 화장실이 그런 방식인데요~ 저희 부모님댁도 벌써 지은지 7년이 되었는데 별 문제 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방수만 꼼꼼하게 잘 하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영화에서 보면.. 사린자들이 이용하는 장소가 여긴가.. 큼큼..;
아..그런가요?
완강
오우~완강 감사드립니다!
지진에 취약..
시청 감사합니다!
근데요 조적 슥슥슥 쉽게 쌓아지지 않아요 ㅠㅠ 일반인들 보면 조적 열라 쉽다 착각 할 수 있을 듯... 수 만은 배관 사이사이 조적 쉬운지 아세요? 또 배관과 슬라브 사이는요? 요런 부위 작업시 고추 빠져요!!! 기술사님이 요론데만 쌓아 보실래요??? 슥슥슥이란 표현 맞지 않네요!! 그래도 전체적으로 좋은 정보 감사...
앗.. 제가 그런 표현을 썼는지도 모르고 있었네요;;
그런 의도로 이야기 한 건 아닌데.. 죄송합니다!
아 그리고 전 기술사가 아니고 건축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