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7
- 18 214
북원태학
Приєднався 16 лют 2014
Відео
북원태학 화산섬 5 태평양전쟁과 일제강점하의 제주 20250113 210424
Переглядів 62 години тому
북원태학 화산섬 5 태평양전쟁과 일제강점하의 제주 20250113 210424
북원태학 화산섬 4 제주의 자연과 사회문화 20250113 202701
Переглядів 82 години тому
북원태학 화산섬 4 제주의 자연과 사회문화 20250113 202701
북원태학 화산섬 3 제주의 역사와 4 3 그리고 문학 2 세계자연유산 거문오름용암동굴계 20250113 195056
Переглядів 32 години тому
북원태학 화산섬 3 제주의 역사와 4 3 그리고 문학 2 세계자연유산 거문오름용암동굴계 20250113 195056
북원태학 화산섬 2 제주의 역사와 4 3 그리고 문학 1 20250113 194329
Переглядів 32 години тому
북원태학 화산섬 2 제주의 역사와 4 3 그리고 문학 1 20250113 194329
북원태학 화산섬 1 제주 가는 길 영주12경 20250113 191005
Переглядів 102 години тому
북원태학 화산섬 1 제주 가는 길 영주12경 20250113 191005
부여2 부여왕릉원 고분내부 및 능산리사지 20241208 092315
Переглядів 31Місяць тому
부여2 부여왕릉원 고분내부 및 능산리사지 20241208 092315
이제사 봤어요 추운데 열정으로 강의해주신 장현근 선생님 영상을 찍어주신 이한길 선생님 감사합니다
다시 보기하며 그날을 기억합니다. 이제야 기행문을 쓰고 있어요. 기록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는 영상입니다. 교수님 덕택에 백수가 과로사할 뻔한 한 해였습니다.
잘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곳의 소개를 기대합니다.
고맙습니다. 서로 정보 교환하기를 바랍니다.
11월 2, 3일 여행 기록을 12월 1일에 비로소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게으름 때문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소설 <아리랑> 따라 떠나는 인문학 기행은 1박 2일의 짧은 여행이었지만 너무나 방대한 양이었어요. 필력도 부족했지민 이번 기회에 꼼꼼하게 살펴보지 않는다면 다시 못올 여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하하-k6s1k 대단하십니다. 놓치지 않고 복습하고 정리하시는 모습
앗! 소리가 안들려요. 아깝다!
잘 들었습니다.
새창이다리에서 쌀 한 톨에 담긴 긴 시간과 넓은 공간의 정성을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직도 끝나지 않은 아리랑 기행! 곰국처럼 우려먹어야 직성이 풀리려나 봅니다!
문학 작품을 통해서 쉼없이 스스로를 성찰해나가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강의를 다시 들으며 여행을 정리하니 다시 새롭습니다. 그때 놓쳤던 것들을 다시 줍고..... 환상적 아리랑 기행입니다.
복습 잘했습니다. 지질, 숲의 생태 항상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시청해주시고 댓글로 격려해주셔요.
좋은 강의를 위해 고생했어 요♡♡♡
시청해주셔서 고마워요. 멋진 친구
화면을 잡아내는 감각이 돋보였죠? 이 영상을 백여명 넘게 보아주셔서 기쁩니다.
촬영감독님의 촬영이 대단하십니다. 강의 중 보여줘야될 것 다 보여주시는 감독님의 센스 응원합니다.
다시 여행을 시작했어요. 다시 들으니까 재미있네요.
현장답사를 마치고 와서 다시 들으면 더 쏙쏙 들어오죠. 수고 많으셨습니다.
물은 산을 넘지 못한다. 산줄기 따라 물의 흐름을 이해하여 수리를 관장했던 선조들의 어우보같은 삶의 지혜와 일제가 댐을 막아 쌀 수확량을 늘리려는 댐 건설들 인식하지 못한 많은 일들이 얽히고 섥혀 우리 삶을 이어왔다는 엄연한 사실을 새삼 깨닫습니다. 생각을 나누어 주시고, 실천에 옮기며 살아가시는 장현근 회장님께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아리랑 기행을 다녀오셔서 이렇게 영상을 다시 보고 용기를 주시는 선생님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참고자료, 고지도, 실물제시, 자료출처 낭독까지 온갖 시청각 자료를 다 모아 과거를 현재로 끌어내 주시는 솜씨는 절로 고개를 숙이게 합니다 소리없이 강한 회장님을 이 시대의 독립군이라 칭하고 싶었습니다.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자연을 바라보는 눈, 역사 앞에 당당하게 서는 용기 그리고 통합적 관찰과 투시를 할 수 있는 미래 인재들을 길러야 분단의 상처를 극복해낼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함께 가시게요. 든든한 동지가 있어 기운이 납니다. 고맙습니다.
가슴속으로도 꽃길로 꽃길로 길 터 주신 회장님 감사합니다.
오늘의 학교가 가야할 방향을 말하고 있는 소설 아리랑 속의 김제향교는 소중한 깨달음처입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더 없이 높아진 하늘을 배경으로 무성서원에는 마악 은행나무 가지마다 오롯이 가을도 당도했습니다. 그 가을속으로 우리는 흠뻑 빠져들고 있는 중입니다. 허투로이 가을을 보내지 않도록 촘촘하게 엮어주신 회장님 -감사합니다.- 은행 잎파리마다 꾸욱꾹 써서 가을 옆서 붙여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무성서원을 무척 좋아합니다. 스토리텔링의 교과서적인 공간이거든요. 이곳에서 저 역시 앞으로 가야 할 길을 놓치지 않고 단단히 결의를 다지곤 합니다. 길 위에서 역사의 인연이 된 소중한 만남에 고맙습니다.
종일 어미닭 꽁무니 쫓는 병아리들 처럼 그렇게 함께한 시간들이 아직도 벅찬 감흥으로 남아있습니다. 그렇게 많은 자료를 거미가 거미줄 치듯 술술술술... 바람에도 끄덕없는 망과 망으로 연결하시는 쏨씨라니요. 감사합니다.
인위적으로 조성한 외리와 내촌마을이지만 그속에서 생생하게 민초들의 삶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직접 참가해 보지 않고서는 도저히 가늠조차 할 수 없는 전율을 느끼는 인문학 기행이었습니다. 그 충전된 에너지로 또 시작합니다. 멋진 기행을 위해 재능기부해 주신 회장님 감사합니다.
고맙고 또 고맙습니다. 동행에 감사드리고 이길 같이 뚜벅뚜벅 걸어가시게요
2권 횃불 횃불 횃불 꼭 영화를 되돌리는 느낌입니다 ㅎㅎ.
송수익의 삶은 이시대 등대입니다.
교수님 강의 감사합니다! 내일이 연수인데 오늘에야 봐요. 그래도 유일한 연수 놓치지 않아 다행이네요.
힘든 상황속에서도 극복하며 기행에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단단히 조여매고 앞으로 가시세요
아리랑 기행 전 영상 고맙습니다. 왜 김제 군산이여야했는지 더욱 이해가 되었어요. 그리고 '송수익'을 비롯한 지식인들의 뼈저린 독립을 위한 삶. 참으로 많은 것을 느끼게 합니다.
아침 이른 시간에 시청을 하셨습니다. 호남평야가 위치하는 전북지역의 지리적 특징과 역사성을 통찰해야만 소설 <아리랑>을 깊게 투시할 수 있습니다.
이번 11월 아리랑 문학기행 떠나기 전 아리랑 12권을 완독하였어요. 가슴 아픈 역사적 사건들에 너무나 마음 아팠고 '나라'가 얼마나 중요한 지 깨닫고 느끼고... 이렇게 영상까지 준비해주셔서 또 고개가 절로 숙여집니다.
네 감사합니다. 제가 왜 소설 <아리랑>을 역사와 접목하여 안내하고 있는지 현장에 나가시면 더 느낌이 올 것입니다.
소설 이해를 위해 중요 대목마다 섬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영상 잘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고향을 떠나 만주 독립운동의 정착과 모든 경로가 다 나타나는 군요 역사적 기록물이 될 수밖에 없는 귀한 소설 아리랑입니다. 영상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청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나간 과거의 역사가 현재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인식하고 역사의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학이 가야할 인문학적 방향성을 소설 <아리랑>은 강렬하게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곧 현장에서 만나겠습니다.
을사늑약 으로 시작되는 의병활동 이야기 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소설 아리랑을 통해 우리나라의 근대역사의 큰 줄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현근 회장님 송수익의 길 동진강, 만경강, 금강으로 이어지는 길 알찬 인문학 기행이 되도록 이렇게 준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시미의책방귀로여는 고맙습니다. 이번 기행에 함께 하시는 군요.
@@북원태학 네ㆍ네 참여합니다
👏👏
초등학생들이 열심히 참여하네요 ㅎ. 반가운 얼굴도 보여 행복요
ㅎㅎ 고맙습니다. 옆에 계시는 분이군요
영상으로만 봐도 엄청 더운날이었나봐요. 너무 애쓰셨네요.
방문 감사합니다.
LAN ANH SUPPORT.. Hello
감사합니다♡나무
저도 감사드립니다
@@북원태학😂
도문교를 거닐며 통일을 염원하던 하던 그날이 생각납니다.
독립운동사를 공부하며 오늘 우리가 누리는 것들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새삼 더 느껴지는 시간입니다.
고맙습니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전연수 감사합니다! 아이들 말로 네 빔 남았네요. 기대됩니다!
답사 여행이 기대되는 사전 연수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몽룡씨! 춤사위가 참 매력있오~~ㅎ 춘향이와 몽룡이가 오늘부터 1일 이라네~~ㅎ
고맙습니다. 오늘까지는 66일째요.ㅎㅎㅎ
수고 많으십니다... 좋은 연수가 되겠지요....~!
🤞
떼죽나무꽃이 만발한 제주를 다녀왔는데~ 시냇물소리가 배경음악으로 멋진 교육환경입니다
고맙습니다
춘향별 몽룡별 짱 이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