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8
- 886 712
문근식의 군사TV
South Korea
Приєднався 10 лют 2019
문근식 교수
- (현)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교수
- 한국 국방안보포럼 대외협력국장
- 한국군사문제연구원 객원연구원
- 대한민국잠수함연맹부회장
- (전)해군대령
- 잠수함전대장
- 잠수함함장
- 방위사업청 잠수함사업팀장
- (현)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교수
- 한국 국방안보포럼 대외협력국장
- 한국군사문제연구원 객원연구원
- 대한민국잠수함연맹부회장
- (전)해군대령
- 잠수함전대장
- 잠수함함장
- 방위사업청 잠수함사업팀장
대한민국 항공모함 건조는 대체 언제쯤? (feat. 우리가 영국을 따라 해야 하는 이유)
영국은 6개 조선소를 동원하면서까지 항모를 건조했는데요. 많은 인력과 기술을 투자한 결과
영국은 자주국방과 국민경제 활성화 기회로 활용했습니다. 하지만 군사력으로는 우리나라가 영국보다 높은데요. 대체 한국은 항공모함을 언제쯤 건조할 수 있을까요?
영국은 자주국방과 국민경제 활성화 기회로 활용했습니다. 하지만 군사력으로는 우리나라가 영국보다 높은데요. 대체 한국은 항공모함을 언제쯤 건조할 수 있을까요?
Переглядів: 5 942
Відео
21세에 잠수함 함장이 되었다???
Переглядів 2,7 тис.2 роки тому
제1,2차 세계대전 당시 잠수함 함장의 연령대가 바뀌었다!!! 각국의 잠수함 함장의 나이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잠수함 생활 환경까지!
2022 림팩! 미해군이 선보인 '유령함대'
Переглядів 4 тис.2 роки тому
이번 2022 림팩에서 최초 공개한 미국의 무인수상정 'Sea Hawk'와 'Sea Hunter'! 우리나라의 무인수상정 '해검'과 차이점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무인수상정' 그 정체가 궁금하다!!!
잠수함이 이런 데에 쓰인다고?
Переглядів 4,6 тис.2 роки тому
항상 수중에 있는 잠수함은 대체 뭘 하고 있을까요? 알고 보니 아주 은밀한 작전들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은밀한 작전을 하다가 미국과 소련은 큰 충돌이 일어난 적도 있었죠. 오늘은 잠수함 작전과 미국, 소련 잠수함 충돌 사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막을 수 없는 핵무기! 러시아에서 개발해 버렸다
Переглядів 4 тис.2 роки тому
우크라이나와 전쟁중인 러시아가 미국도 막을 수 없는 핵무기를 개발했다 별명이 '지구 최후의 날'이라고 불리는 '핵어뢰 포세이돈'에 대해 얼마나 무시무시한 무기인지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강철부대 MASTER ‘최영재’ 등판 2편! (feat. 드라마 '태양의 후예', 경호원 시절, 미용실 SSul)
Переглядів 1,1 тис.2 роки тому
강철부대 MASTER '최영재' 2편! 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송중기(유시진 대위)역할의 실사판이라는 썰?! 그리고 특수부대 당시 총 맞은 이야기부터 전역 후 화제의 경호원 시절, 현재 근황까지!
강철부대 MASTER ‘최영재’ 등판! (feat. 특수부대 시절 SSul)
Переглядів 2,7 тис.2 роки тому
강철부대 MASTER '최영재'가 방송에 출연한 계기부터 실제 파병 간 박진감 넘치는 이야기!
잠수함 살 거야 말 거야? 국제 상거래상 있을 수 없는 일!!!
Переглядів 10 тис.2 роки тому
인도네시아가 3년 동안 선금을 주지도 않고 프랑스와 MOU를 체결하는데.. 과연 우리와의 계약은 어떻게 되는가,,?
호주, '핵잠수함 만든다' 그럼 한국은?
Переглядів 12 тис.2 роки тому
미국의 핵잠수함 기술 원조로 탄생할 호주의 버지니아급 핵잠수함이 2030년에 건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북한, 중국, 러시아에 최전선에 있는 한국에게는 왜 허락을 안해주는 것일까?
아조리안 프로젝트
Переглядів 6 тис.2 роки тому
냉전시대 때 소련의 핵잠수함이 하와이 북동쪽에서 침몰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숨기기 급급한 소련 몰래 미국은 이 잠수함을 인양하기로 결정하는데... 극비리에 진행 됐던 아조리안 프로젝트!
영화 ‘붉은 10월’의 모티브가 된 스토로제보이함 함상 반란 사건
Переглядів 2 тис.2 роки тому
잠수함 영화의 3대 명작 중 하나인 90년에 개봉한 영화 ‘붉은 10월’에 대해 소개해 보았습니다. 아직 안 보신 분들은 꼭 보시길 적극 추천합니다.
군사 기밀을 팔아넘긴 인류 역사상 역대급 가족 간첩단 사건!
Переглядів 8742 роки тому
미국과 소련 냉전 시대 당시, 미 해군의 최고급 비밀 정보들을 소련에 팔아넘겨 소련군의 전투력 강화에 기여한 사건! 팔아넘긴 정보들의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사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입니다!
한 발당 50억! SM-6가 탑재된다
Переглядів 3,8 тис.2 роки тому
정조대왕함에 탑재될 예정인 ‘SM-6’ 기존 이지스함에 탑재 됐던 SM-2와 차이점은 뭘까요? SM-6가 탑재 되면서 KAMD(한국형 미사일 방어 체계)가 강화됩니다!
미국에서 극찬한 한국의 ‘00’과정, 부활하다!! (feat.10개국이나 참가한다고??)
Переглядів 8 тис.2 роки тому
미국에서 극찬한 한국의 ‘00’과정, 부활하다!! (feat.10개국이나 참가한다고??)
역대 최초로 여군 승조원 선발! - 허물어지는 '금녀(禁女)의 벽'
Переглядів 10 тис.2 роки тому
역대 최초로 여군 승조원 선발! - 허물어지는 '금녀(禁女)의 벽'
러시아의 자존심이 걸린 순항미사일 발사! (한국이 발견한 러시아 잠수함의 결함!?)
Переглядів 3,4 тис.2 роки тому
러시아의 자존심이 걸린 순항미사일 발사! (한국이 발견한 러시아 잠수함의 결함!?)
한국 해군 최초로 잠대함 미사일 발사 성공한 썰 (feat.2002년 림팩 훈련)
Переглядів 5 тис.2 роки тому
한국 해군 최초로 잠대함 미사일 발사 성공한 썰 (feat.2002년 림팩 훈련)
당신이 몰랐던 '림팩 훈련'의 모든것!! (feat. 한국이 이렇게 뛰어났다고?!!)
Переглядів 9 тис.2 роки тому
당신이 몰랐던 '림팩 훈련'의 모든것!! (feat. 한국이 이렇게 뛰어났다고?!!)
특수부대의 시조새! 영국 최정예 특수부대 'SAS'에 대해서 알아보자
Переглядів 1,1 тис.2 роки тому
특수부대의 시조새! 영국 최정예 특수부대 'SAS'에 대해서 알아보자
머쪄요🎉
문교수, 헛소리 좀 그만하시요. 한국의 주적은 사실상 중국이고 주전장은 수심 50m 의 서해바다요. 여기에 뭔놈의 핵잠이 필요하고 항모가 뭔소리요? 지금 한국이 절실히 필요한 것은 다수의 초계함과 호위함이요. 그리고 3,000~4,000톤급 공격용 잠수함이요. 충남급 이상의 성능을 가지는 초계, 호위함 최소 10척 이상 더 필요하고 공격용 잠수함 40척 정도 보유해야 합니다. 쓸데없이 원양함대 구성해서 뭐합니까. 정신 똑바로 차리시요.
병력자원 심각
👍
교수님 강의가 훌륭해 구독 👍 👍 👍
수상함은 현대중공업, 잠수함은 한화오션.... 한화가 만든 대구급 호위함 문제 많았고, 현중이 만든 214 잠수함 문제 많았다.
선생님, 너무 답답해 글 올립니다. 미국전문가도 이처럼 핵무장의 필요성을 주장하는데... 아래 내용보세요... ua-cam.com/video/4Z0DM_M_mHc/v-deo.htmlsi=oACOtvnSR24WZgOG 지금의 한국상황이 당쟁에 몰두해 임진왜란을 당하고, 설마하는 안이함으로 6.25가 일어나 민족을 몰살시킨것처럼, 북한이 핵무기를 가지고 우리를 비웃고있는 이런 급박한 상황에, 전문가란 사람들은 국뽕심리에 편승하는 편한소리만하고 계신건 아닌가요? . 만의하나 있을지도 모를위기를 전문가로써 위정자들에게 피토하는 맘으로 경고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만..... 함께하겠읍니다.
선생님, 너무 답답해 글 올립니다. 미국전문가도 이처럼 핵무장의 필요성을 주장하는데... 아래 내용보세요... ua-cam.com/video/4Z0DM_M_mHc/v-deo.htmlsi=oACOtvnSR24WZgOG 지금의 한국상황이 당쟁에 몰두해 임진왜란을 당하고, 설마하는 안이함으로 6.25가 일어나 민족을 몰살시킨것처럼, 북한이 핵무기를 가지고 우리를 비웃고있는 이런 급박한 상황에, 전문가란 사람들은 국뽕심리에 편승하는 편한소리만하고 계신건 아닌가요? . 만의하나 있을지도 모를위기를 전문가로써 위정자들에게 피토하는 맘으로 경고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만..... 함께하겠읍니다.
안녕하세요~~*❤❤❤ 굿입니다~~*, 요즘 그레이하운드 영화를 봤는데 이런 추가 얘기나 아시는거 있으면 이후 어떻게 되었는지 얘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힘내세요~*
항모나 생산하라고 하세요.
조선업 최고라면서 아직도 항모가없는 이유는 뭔지요, 말로만 조선업 1위?보기싫은 일본은 항모가 여러대가있는데.
프랑스처럼저농축으로가면괜찮을거같습니다
선생님 전시상황에서 우리214급안창호급같은경우유사시 적함대가오는해역에미리매복해서 헌터킬러역할을한다고알고있습니다 특히안창호급같은경우유사시적해역에침투해매복하면서헌터킬러역활이랑전략임무를같이병행한다고생각합니다
원광법사의세속5계 사군이충 사친이효 교우이신 임전무퇴 살생유택
5복 수 부 강녕 유호덕 고종명
세계 잠수함 생산수출국가 러시아 중국 인도 미국 독일 프랑스 영국 스웨덴 튀르키예 일본 남한 북한 등등 드론 무인기 극초음속미사일등등의 시대입니다
보수 노인분들 지금도 미군이 지켜준다고 맹신수준
3만톤은 너무작고 무용물 같아요.
늘ㆍ언제나 멋지시지만 한국의 알리미 도 하셔서 멋집니다ㆍ🎉
핵잠수함!!!~~~핵추진 항공모함!!!~~~ 반드시 확보 하여야 한다!!!~~~~
미국은,동맹이아니라,장사꾼
인니가우리을버려다하은대오희려고맛지인니하고은절대적으로무엇이든하지안은개조아
틀딱 예비역 장성이 헛소리하는거 개역겹다 ㅋㅋ 몇조 짜리 표적함 만드는게 옳다고 하네 이렇게 한국 현재 장성들이 군에 대한 지식이 없고 무식하니깐 군대가 그따구지 ㅋㅋ 포섭된 중국 스파이의심해봐야한다..
핵무기가 불가하니 처치하기 골아픈 핵폐기물을 미사일탄두부에 넣어서 날려보내자
한국 기술력은 잠수함을 건조할 만하지 않다. 언젠가 승원을 목숨을 낭비할 사고가 일어날 거예요. 정말 어리석다.
영국은 해군중심 투자이고 한국은 육해공 전부다 투자여서 환경이 조금 다르다고 보입니다 김영삼 정부의 항모사업은 그당시 헤리어를 기준으로 보왔기에 규모로는 독도함으로 완료되었다봅니다 항모사업은 현정권에서 경항모 35B탑재가 졸속이 아닌지 군에 사업타당성에대해 탑재기 부터 중형항모도입등 재검토로 후순위로 밀리고 기존 반쪽짜리 성능 이지스함 및 독도함개량 1800톤 잠수함개량 사업등 기존 함을 실전에 기존 보다 더 전략적으로 활용 할수있도록 단기적으로 해군사업을 전환한것 같습니다 개인적 생각입니다
러시아산 사오면 되겠네
문선생 한국이나 일본이 신경써야 할것은 북증러에요. 일본이 왜 우리나라를 침범해요. 임진왜란 침범맞죠. 한일합방은 고종 이 작자가 일본에 나라를 받쳤잖아요. 지들은 호화호식 부귀영화를 누렸잖아요. 제국주의시대 미국 영국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러시아 중국등 침범하고 전쟁했잖요.
ㅎㅎㅎㅎ ㅋㅋㅋㅋ
잠수함 연료전지용 메탄올 개질 플랜트 설명좀해주셔요
빨리 만들어 주세요 핵추진 잠수함
청죽회 장군들의 214급 잠수함 절름발이 만들기 9척 다 고장 ua-cam.com/video/Arsl8DDJQ8o/v-deo.html
보안에 괜찮습니까? 군사보안에 관련되면 꼭 말씀하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잠수함부대같이 열심히 하는 부대가 없는 것으로 아는데 사실 믿기 힘듭니다.
벌써, 3천톤급 잠수함이 3척이나 나온 것으로 아는데 214급이 아직도 작전투입이 안된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214급 잠수함 실전배치된 지가 얼마나 오래 되었는데 작전투입도 못한다는 것이 사실인지부터가 궁금합니다. 부디, 사실이 아니기를 바라고, 해결책부터 반드시 나와야한다고 봅니다.
난 항모 반대한다 1. 항모를 가지고 뭘 하려는지 언급된바 없다. 따라서 경항모 중항모 의미 없다. 따라서 함재기를 뭘 실을건가 의미 없다. 2. F35B는 초수평선 상륙작전이라면 모르지만 작전반경 1000키로도 않되는 걸로 뭘 한건가? 조기경보기는 어쩔건가? 3. 왜 항모 호위세력에 대한 이야기는 없는가? 4. 디젤 잠수함으로 30노트이상 달리는 항모를 무슨 재주로 보호하는가? 5. 떼놈들 A2/AD 3선이 서해 2선이 동해에 걸치는데 수십조 (항모, 함재기, 호위세력, 잠수함등)를 들이고 수천명의 우리애들 담보로 뭘 할건가? 6. 난 항모 운운 하는 해군놈들 철밥통 쌈으로 밖에 이해되지 않는다. 7. 우리국력이 일본이나 떼놈 만큼 무한히 늘어나지 않을거다. (효율적인 투자는?) 8. 전쟁나면 우리 후방기지가 되고 우리주위에 유일한 민주국가 인 일본과 싸워서 뭔 득이 있나? 군인으로 한 평생을 살았으면서 피아식별이 되지 않는 생각 쪽 팔리지 않는가?
황국신민 만새!
@@cloud_9_9 넌 남파 간첩이냐?
꼭 제대로 추진하고 확보합시다
태풍 힌남노 초속80m 가 불면 수중 몇미터로 잠수해야 안정권 일까요? 갑자기 궁금해서 질문드려요. 제가 꿈이 죽기전에 개인잠수함 만들어서 타보자 거든요 ㅋㅋㅋ
문재인이 방문하고 나서 모두 파탄 났읍니다. 방문하면 뭐하나요 ? 가서 김정은 만세,중국 만세 ! 외치다가 혼밥 묵고 왔는데...
이번에 항모 예산이 빠졌는데 기함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유튜버가 없습니다 기함에 대한 설명과 항모가 왜 필요한지 문근식 선생님이 설명해주신다면 많은 국민들이 이해할 수 있을꺼 같습니다
독일 U보트의 잠수함 승조원들 사진을 보면 하나같이 덥수룩하게 수염을 기른 털복숭이들 뿐이다 그래서 처음엔 그게 일종의 면도하면 불상사가 생긴다는 터부같은 의식 때문에 면도를 안 하는 줄 알았다 그런데 알고 보니 그게 잠수함 내에서는 씻을 물도 부족하고 이물질 처리하기도 힘들어서 그냥 면도를 안하다가 다시 육상에 올라오면 면도를 한다는 것이었다.
문근식 선생님 중국해군과 한국해군의 비교 일본해군과 한국해군의 비교 설명 해주세요 궁금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절대 항공모함을 가져서는 안된다 ㆍ 그 돈으로 전투기 ㆍ미사일을 개발하는게 더 중요한다 ㆍ 항공모함을 수입할 국가가 있겠는가 ㆍ 국방비중 장비를 구입한 돈이 부족해 40년된 탱크와 전투기를 아직도 사용하고 있다
남한핵없는것이큰약점
남한핵없는것이큰약점
교수님 저도 항모도입은 찬성이지만 4만t급의 경항모는 반대 입니다.E2D어드밴스트 조기경보통제기를 탑재할 수 있는 사출기로 쏘고 강제착함하는 캐토바방식의 중형항모로 도입하고 함쟈기로는 F35B가 아닌 F35C로 가야만 합니다.경항모는 절대 안됩니다.그리고 항모호위세력의 핵심인 핵추진 잠수함 도입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뜬금멊는 이야기 이지만 미해병의 아메리카급 강습상륙함(항공모함)이 어째서 긴 막대 모양의 일종의 기형으로 만들어졌는지 아십니까?? 미국은 태평양함대와 대서양 함대가 완전히 분리되어있어서 양쪽의 항모전단이 교차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설사 있어도 지중해에 작전 나갔던 항모가 인도양에 들어오거나 그 반대의 경우 정도 입니다. 이유는 수에즈와 달리 파나마 운하의 홀수선 최대 통과 폭이 32m에 불과 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유사시 파나마운하를 통한 빠른 교차 지원을 위해 강습 상륙함들의 홀수폭을 32m(비행갑판폭 35m)로 건조하다보니 현재의 형태가 된겁니다. 만일 현재 다시 강습 상륙함을 만든다면 최근에 끝난 파나마 운하의 확장(통과 홀수폭 49m)에 맞추어 홀수 폭을 늘리고 훨씬 넓은 비행 갑판을 가졌을 겁니다.
우리의 항모가 소형 항모에 F-35B 조합의 STOVL 방식 이어야 한다 혹은 중대형 항모로 F-35C, 라팔M 심지어 KF-21 Navy를 싣는 CATOBAR 방식이어야 한다는 등 저마다 설왕설래 하고 있습니다. 결정에 앞서 먼저 고려해야할 부분은 CVX의 활용법 입니다.. 우리 항모가 한국전구(KTO) 안에서 해군과 공군의 지원하에 작전하는 용도라면 만재 배수량 4만 5천톤급의 미 해병대 아메리카급 정도라도 족합니다. 이정도면 미 태평양 함대와의 연합 작전 참여도 가능 하고요... 만일 우리 항모가 KTO를 벗어나 말라카에 진출 하는 등 우리의 원양 해상 수송로를 보호하는 대양 함대를 지향 한다면 소형 항모로는 부족하고 퀸 엘리자베스급 이상의 중대형에 전자식 캐터펄트(EMALS)를 갖춘 항모가 되는 게 맞습니다. 솔직히 F-35B의 기체 단가가 워낙 비싼데다 유지비도 많이 들어서 소형 항모나 대형 정규 항모나 획득 단가 자체는 차이가 많지 않을 겁니다, 문제는 소형 항모 한 척 획득하는 것은 그냥 소형 항모를 한척 건조해서 F-35B 사다 싣고 운용하면 그만 입니다 항모를 호위 하는 것은 현재의 해군과 공군이 맡으면 되니까요. 대양 작전을 한다면 문제가 다릅니다, 일단 항모 전단을 구성 하려면 수중 엄호를 위한 핵잠수함이 두척이상 필요합니다(아무리 발전된 디젤함이라도 수상 함대를 선도할 수는 없습니다) 또 현재 한국해군이 보유한 구축함은 12척 뿐인데 이중 항모를 호위할 두 척을 빼낸다면 광개토대왕급 세척은 노후화와 구형 소형 함이므로 제외하고 이순신급 구축함 한척과 세종대왕급 한척을 배속 시켜야 하는데 현재도 무리하게 혹사 되고 있는 해군의 실정을 안다면 이는 절대 무리 입니다 건함 계획대로 세종대왕급 Batch 2 세척과 KDDX 6척이 완성되는 2030년대 중반 쯤에는 조금 여유가 생기겠지만 현재로선 불가능 입니다. 또 다른 점은 현재 우리가 보유한 소양급 군수 지원함 으로는 규모가 너무 작아서 원양 항모함대 지원은 역부족 입니다 최소한 대우조선해양이 영국해군을 위해 건조했던 타이드급(4만톤급) 정도는 되는 군수 지원함이 두척이상 필요 합니다. 이제 대한민국의 능력이나 경제적 위상은 항모를 처음 기획하던 2천년대 초반과는 많이 다릅니다, 당시에는 그냥 우리도 한척쯤 항모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현시성이 강한 바람 이었다면 지금은 우리의 실제적 힘이될 항모가 필요 합니다. 솔직히 소형 항모 한척은 굳이 있어야 하는가 하는 의심이 들고 항모가 필요하다면 대형 항모를 건조해서 미래의 국익을 지키는 대양 함대를 추진 하는것이 옳다고 생각 합니다. 원양 함대 건설을 위해서는 엄청난 투자가 필요하지만 뭐 10년쯤 시간을 두고 나누어서 투자 한다면 못할 것은 아닙니다. 영상에서는 영국모델을 말씀하셨지만 전 대양 함대를 위한 대형 항모라면 영국 보다는 프랑스를 추종하는게 맞다고 생각 합니다, 어차피 핵추진 공격 잠수함이 필요 하다면 항모역시 핵추진 항모로 충분한 전력이 있어야 EMALS나 신형 AESA 레이더 등의 원활한 운용도 가능해 집니다. 그래서 전 당장 항모를 추진 하기보단 5천톤 정도 규모의 핵추진 공격원잠 3척 정도를 획득하는 사업을 먼저 진행 하는 게 맞다고 생각 합니다. 해군뿐 아니라 우리군 전체가 심각하게 고심해야 하는 부분이 군의 중추를 담당하는 부사관들의 처우 개선 입니다. 처우 개선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연봉 인상 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하사 초봉은 1,661,200원으로 공무원 중에서도 최하위 입니다 게다가 군인은 면세 혜택등이 있어 각종 수당도 불리 합니다. 차라리 이런저런 수당 한 두 개를 없애더라도 봉급을 충분히 인상해서 만족감을 가질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문박사님 영상 잘 봤습니다. ^^ 외국 무인잠수정 수준과 사례 등을 후속으로 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