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신학TV
온신학TV
  • 130
  • 183 755
[온신학TV]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6. 죽음에서 부활이 정말 일어나는가?
온신학은 온 세상을 위한 온전한 신학이라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신학이 아닌 온전함을 추구하는 신학입니다. 온신학을 통해 교역자, 신학도, 그리고 평신도들과 지성인들에게 신학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前총장님이신 김명용 교수님의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온신학의 구원론' 이 출간되었습니다.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6. 죽음에서 부활이 정말 일어나는가?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의 신학적 지평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Переглядів: 327

Відео

[온신학TV]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5.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나은 의
Переглядів 403Місяць тому
온신학은 온 세상을 위한 온전한 신학이라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신학이 아닌 온전함을 추구하는 신학입니다. 온신학을 통해 교역자, 신학도, 그리고 평신도들과 지성인들에게 신학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前총장님이신 김명용 교수님의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온신학의 구원론' 이 출간되었습니다.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5.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나은 의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의 신학적 지평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진화인가 창조인가? - #9. 유신진화론은 성서적 근거가 있을까?
Переглядів 603Місяць тому
온신학은 온 세상을 위한 온전한 신학이라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신학이 아닌 온전함을 추구하는 신학입니다. 온신학을 통해 교역자, 신학도, 그리고 평신도들과 지성인들에게 신학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前총장님이신 김명용 교수님의 '진화인가, 창조인가? - 최근의 과학적 발견과 신학이 내린 새로운 결론'이 출간되었습니다. 진화인가 창조인가? - #9. 유신진화론은 성서적 근거가 있을까?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의 신학적 지평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진화인가 창조인가? - #8. 진화론 입증을 위한 세기적 실험들이 실패하다!
Переглядів 7482 місяці тому
온신학은 온 세상을 위한 온전한 신학이라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신학이 아닌 온전함을 추구하는 신학입니다. 온신학을 통해 교역자, 신학도, 그리고 평신도들과 지성인들에게 신학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前총장님이신 김명용 교수님의 '진화인가, 창조인가? - 최근의 과학적 발견과 신학이 내린 새로운 결론'이 출간되었습니다. 진화인가 창조인가? - #8. 진화론 입증을 위한 세기적 실험들이 실패하다!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의 신학적 지평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진화인가 창조인가? - #7. 사람과 침팬지가 99% 일치한다는 진화론 신화가 무너지다
Переглядів 1,4 тис.2 місяці тому
온신학은 온 세상을 위한 온전한 신학이라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신학이 아닌 온전함을 추구하는 신학입니다. 온신학을 통해 교역자, 신학도, 그리고 평신도들과 지성인들에게 신학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前총장님이신 김명용 교수님의 '진화인가, 창조인가? - 최근의 과학적 발견과 신학이 내린 새로운 결론'이 출간되었습니다. 진화인가 창조인가? - #7. 사람과 침팬지가 99% 일치한다는 진화론 신화가 무너지다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의 신학적 지평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온신학TV]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4. 죄 많은 나 천국 갈 수 있을까?
Переглядів 5303 місяці тому
온신학은 온 세상을 위한 온전한 신학이라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신학이 아닌 온전함을 추구하는 신학입니다. 온신학을 통해 교역자, 신학도, 그리고 평신도들과 지성인들에게 신학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前총장님이신 김명용 교수님의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온신학의 구원론' 이 출간되었습니다.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4 죄 많은 나 천국 갈 수 있을까?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의 신학적 지평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온신학TV]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3. 영의 세계의 발견과 세계관의 혁명
Переглядів 6563 місяці тому
온신학은 온 세상을 위한 온전한 신학이라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신학이 아닌 온전함을 추구하는 신학입니다. 온신학을 통해 교역자, 신학도, 그리고 평신도들과 지성인들에게 신학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前총장님이신 김명용 교수님의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온신학의 구원론' 이 출간되었습니다.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3 영의 세계의 발견과 세계관의 혁명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의 신학적 지평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온신학TV]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2. 영혼은 존재하는가?
Переглядів 7524 місяці тому
온신학은 온 세상을 위한 온전한 신학이라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신학이 아닌 온전함을 추구하는 신학입니다. 온신학을 통해 교역자, 신학도, 그리고 평신도들과 지성인들에게 신학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前총장님이신 김명용 교수님의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온신학의 구원론' 이 출간되었습니다.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2 영혼은 존재하는가?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의 신학적 지평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온신학TV]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1. 신학대담
Переглядів 1,1 тис.4 місяці тому
온신학은 온 세상을 위한 온전한 신학이라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신학이 아닌 온전함을 추구하는 신학입니다. 온신학을 통해 교역자, 신학도, 그리고 평신도들과 지성인들에게 신학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前총장님이신 김명용 교수님의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 온신학의 구원론' 이 출간되었습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前총장님이신 김명용 교수님과 위클레시아 교회 담임목사인 윤형진 목사가 함께 책의 내용으로 신학대담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의 신학적 지평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온신학TV] - 칼뱅이 말하는 영광의 상태
Переглядів 2365 місяців тому
온신학은 온 세상을 위한 온전한 신학이라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신학이 아닌 온전함을 추구하는 신학입니다. 온신학을 통해 교역자, 신학도, 그리고 평신도들과 지성인들에게 신학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김선권 교수님께서 '칼뱅이 말하는 영광의 상태'이라는 주제로 강의해 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의 신학적 지평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온신학TV] - 칼뱅이 말하는 죽음 후의 상태
Переглядів 4485 місяців тому
온신학은 온 세상을 위한 온전한 신학이라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신학이 아닌 온전함을 추구하는 신학입니다. 온신학을 통해 교역자, 신학도, 그리고 평신도들과 지성인들에게 신학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김선권 교수님께서 '칼뱅이 말하는 죽음 후의 상태'이라는 주제로 강의해 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의 신학적 지평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온신학TV] - 칼뱅의 죽음관
Переглядів 3376 місяців тому
온신학은 온 세상을 위한 온전한 신학이라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신학이 아닌 온전함을 추구하는 신학입니다. 온신학을 통해 교역자, 신학도, 그리고 평신도들과 지성인들에게 신학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김선권 교수님께서 '칼뱅의 죽음관'이라는 주제로 강의해 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의 신학적 지평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온신학TV] - 칼뱅은 종말론에 관심이 없었는가?
Переглядів 4346 місяців тому
온신학은 온 세상을 위한 온전한 신학이라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신학이 아닌 온전함을 추구하는 신학입니다. 온신학을 통해 교역자, 신학도, 그리고 평신도들과 지성인들에게 신학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김선권 교수님께서 '칼뱅은 종말론에 관심이 없었는가?' 라는 주제로 강의해 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의 신학적 지평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칼 바르트 신학 - #14. 율법과 복음의 관계에 대한 명쾌한 설명
Переглядів 1,5 тис.7 місяців тому
온신학은 온 세상을 위한 온전한 신학이라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신학이 아닌 온전함을 추구하는 신학입니다. 온신학을 통해 교역자, 신학도, 그리고 평신도들과 지성인들에게 신학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前총장님이신 김명용 교수님의 칼 바르트 신학 강의를 온신학TV를 통해 시작하였습니다. 칼 바르트 신학 - #14. 율법과 복음의 관계에 대한 명쾌한 설명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의 신학적 지평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칼 바르트 신학 - #13. 기도로 시작되는 기독교 윤리
Переглядів 8988 місяців тому
칼 바르트 신학 - #13. 기도로 시작되는 기독교 윤리
칼 바르트 신학 - #12. 죄에 대한 가장 위대한 정의
Переглядів 1,1 тис.8 місяців тому
칼 바르트 신학 - #12. 죄에 대한 가장 위대한 정의
온신학TV] 진화인가 창조인가? - #6. 임사체험과 개혁신학의 만남
Переглядів 8579 місяців тому
온신학TV] 진화인가 창조인가? - #6. 임사체험과 개혁신학의 만남
[온신학TV] - 다윈주의 세계관의 특성과 문제점
Переглядів 3589 місяців тому
[온신학TV] - 다윈주의 세계관의 특성과 문제점
[온신학TV] - 진화론은 과학이론인가 혹은 세계관인가
Переглядів 43610 місяців тому
[온신학TV] - 진화론은 과학이론인가 혹은 세계관인가
[온신학TV] - 과학과 종교 그리고 과학주의(2)
Переглядів 28411 місяців тому
[온신학TV] - 과학과 종교 그리고 과학주의(2)
[온신학TV] - 과학과 종교 그리고 과학주의(1)
Переглядів 38211 місяців тому
[온신학TV] - 과학과 종교 그리고 과학주의(1)
[온신학TV] - 무신론의 유형과 신학의 응답(3)
Переглядів 204Рік тому
[온신학TV] - 무신론의 유형과 신학의 응답(3)
[온신학TV] - 무신론의 유형과 신학의 응답(2)
Переглядів 456Рік тому
[온신학TV] - 무신론의 유형과 신학의 응답(2)
[온신학TV] - 무신론의 유형과 신학의 응답
Переглядів 636Рік тому
[온신학TV] - 무신론의 유형과 신학의 응답
[온신학TV] 진화인가 창조인가? - #5. 최근의 생물학은 신으로 가는 길을 열고 있다!
Переглядів 1,2 тис.Рік тому
[온신학TV] 진화인가 창조인가? - #5. 최근의 생물학은 신으로 가는 길을 열고 있다!
[온신학TV] 진화인가 창조인가? - #4. 빅뱅은 창조를 부정하는가? 신의 사역인가?
Переглядів 1,5 тис.Рік тому
[온신학TV] 진화인가 창조인가? - #4. 빅뱅은 창조를 부정하는가? 신의 사역인가?
[온신학TV] 진화인가 창조인가? - #3. 인공지능(AI) 시대의 기독교의 길
Переглядів 1,7 тис.Рік тому
[온신학TV] 진화인가 창조인가? - #3. 인공지능(AI) 시대의 기독교의 길
칼 바르트 신학 - #11. 진리란 무엇인가?
Переглядів 1,8 тис.Рік тому
칼 바르트 신학 - #11. 진리란 무엇인가?
[온신학 특별강연] "무신론 극복의 길"_진화인가 창조인가 여기에 답이 있습니다.의 사본
Переглядів 541Рік тому
[온신학 특별강연] "무신론 극복의 길"_진화인가 창조인가 여기에 답이 있습니다.의 사본
칼 바르트 신학 - #10. 성경해석의 바른 길, 바르트의 성경관
Переглядів 1,4 тис.Рік тому
칼 바르트 신학 - #10. 성경해석의 바른 길, 바르트의 성경관

КОМЕНТАРІ

  • @문명조-f2c
    @문명조-f2c 4 дні тому

    이스라엘의하나님만이 온 세상. 온 신학. K신학의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보혈💕

  • @임금성-s4c
    @임금성-s4c 9 днів тому

    총장님!장소 알려주시면 찾아뵐게요.

  • @임금성-s4c
    @임금성-s4c 9 днів тому

    ❤😂 명용오빠!! 온 신학, 10주년!!축하드립니다!!

  • @LYH9723
    @LYH9723 11 днів тому

    아멘 기쁨의 신학교의 운동 감사합니다

  • @이산우공-w2o
    @이산우공-w2o 18 днів тому

    단세포 세균이나 바이러스는 지금도 다른 종끼리 유전자 교환을 통해 변이하고 진화를 하고 있습니다. 항생제 많이 쓰면 항생제에 죽지않는 항생제 내성균이 생기는 이유죠..침펜지에서 인간이 진화한게 아니고 영장류 공통조상에서 침팬지와 인간이 갈라져 나온 거로 봅니다..진화론을 오해하지 마시고 진화론을 공부해보시면 좋겠습니다..진화론은 자연관찰의 결과입니다.과학은 진화를,성경은 창조를 말하니...진화를 연구하는 그리스도인 생물학자는 유신진화론으로 이해하는게 합리적이지 않을까요?

  • @이산우공-w2o
    @이산우공-w2o 18 днів тому

    유신진화론은 창세기1장 메시지와 진화론이 충돌하지 않는다는 것 아닌가요? 진화론은 단순한 생물 화석이 오래된 지층에서 나오고 고등생물의 화석이 최근 지층에서 나오는 자연관찰의 결과로 나오는 것이고, 성경은 창조를 증거하고 있으니, 두가지를 조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유신진화론 말고 다른 해석이 있을 수 있는지??

  • @김영년-g3q
    @김영년-g3q 26 днів тому

    교수님 멋있습니다!!

  • @joobc0675
    @joobc0675 28 днів тому

    총장님, 문안드립니다.. 깊은 차원의 기도를 가르쳐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제 아내가 말했습니다. 저를 총장님의 펜 중에 펜이라고 말합니다. 이유가 있습니다. 온신학 TV에 있는 콘텐츠는 거의 다 시청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총장님, 항상 건강하시길 기도합니다. 아멘

  • @soliD1787
    @soliD1787 29 днів тому

    목사님, 감사합니다!🙂

  • @SunlinTube
    @SunlinTube Місяць тому

    교수님 감사합니다. 항상 유익하고 정확한 가르침을 베풀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온 신학이 세상을 더욱 진리로 인도하는 통로가 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 @기재훈-x1l
    @기재훈-x1l Місяць тому

    세분의 사역도 분리되어있나요?

  • @김현웅-o7g
    @김현웅-o7g Місяць тому

    그러나 근본 부활을 부인하는데 문제가 있는것입니다. 기독교는 윤리 도덕 종교가 아니잔아요

  • @문명조-f2c
    @문명조-f2c Місяць тому

    교회노조의뿌리는 그놈이요. 하나님의은총은 교회노조를통해실현됩니다. 예수님보혈❤

  • @edenrosest
    @edenrosest Місяць тому

    이 동영상 강의는 과학적으로 매우 적절하고 옳습니다. 동물학자 (Zoologist) 도킨스의 이기적인유전자의 논리는 적어도 이시대 실험실의 두 석학에 의해 거부됩니다. 다만 현대 진화생물학자들은 이런 반론에 대해 침묵하고 있습니다. (침묵할 수 밖에 없습니다) 생물학자 Michael Levin박사 (Tufts University)가 하버드대와 공동연구, Cell지에 2021 발표한 논문이 있습니다. 생물체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형상/형태'인데 한마디로 이 부문은 DNA와 전혀 상관이 없다는 것이 핵심내용입니다. 옥스포드대 교수를 역임한 Denis Noble 역시 뉴욕대연구팀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Genes are not the blueprint for life" 라고 강력하게 주장합니다. 그의 주장은 유투브에 많이 퍼져있습니다. 물론 이들은 진화론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DNA에 없는 중요한 기능이 미스테리처럼 존재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그러므로 적어도 도킨스가 중심이 되어 정립한 '목적지 없는 진화' 를 주장하는 네오다위니즘은 명백히 틀렸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미세분야에서 과학이 더 발전할 수록, 증명되는 것 보다는 오히려 새로운 미스테리한 사실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James Tour) 그러므로 학계에 새로운 세대들이 중심이 되어 잘못된 사실들을 바로잡아 주길 기대하는 건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이 동영상 강의는 품위를 지키면서 지성적인 접근과 표현으로 현대 진화론에 대한 반론을 아주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조선의열단-u8b
    @조선의열단-u8b Місяць тому

    명쾌하고 단순한 설명 감사합니다.

  • @stevekim7987
    @stevekim7987 Місяць тому

    진화가 아닌 계속적 창조 ... 태초의 창조 계속적 창조 종말의 창조 (몰트만?) 암튼 감사합니다 !!

  • @jdxiii9635
    @jdxiii9635 Місяць тому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 @칼레오-d9z
    @칼레오-d9z Місяць тому

    정신차리세요.

  • @박화경-y4r
    @박화경-y4r Місяць тому

    진화와 창조논쟁에서 진화가 아니라 하나님의 계속적 창조라는 주장이 굉장히 설득력이 있습니다. 진화론에 대해 막연하게 가져왔던 고정관념들이 흔들리게 합니다.귀한 강의 깊이 감사드립니다

  • @참된기쁨
    @참된기쁨 2 місяці тому

    과학을 더 배우라니, 헛소리를 그만 하라느니, 개그하지 말라느니... 이렇게 조롱하지 말고, 교수님처럼 이론적인 논거를 대면서 반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정 마음에 안 드시면, 안 보시면 좋겠습니다. 왜 굳이 여기까지 와서 시간 낭비를 하시는 지요? 저처럼 이 채널을 통해 배우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 비판을 하려면 제대로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조선의열단-u8b
    @조선의열단-u8b 2 місяці тому

    우연히 빅뱅이 138억년전에 일어나서 수천억개의 별들중에 우연히 지구에만 생명이 발생했고 우연히 환경이 생명이 살기에 적합하게 조성돼 있었다.. 너무나 많은 우연이 만나야 인간이 살 수 있다. 무신론적 진화론자들의 우연에 대한 과학적이고 독실한 믿음에 경의를 표한다.

  • @김명용-j6w
    @김명용-j6w 2 місяці тому

    진실이 언급된 것 같습니다 댓글들이 험악한 것을 보니 렌스키 교수의 실패한 실험을 진화론 입증의 실험으로 한동안 진화론자들에 의해 대대적으로 선전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 @오마이갤러리
    @오마이갤러리 2 місяці тому

    이런 인간들이 얼마나 많은 어리석은 신도들을 오염시킬까 소름끼친다.

  • @hannibalyoung
    @hannibalyoung 2 місяці тому

    제발 헛소리는 그만해주세요 인류 발전에 종교가 발목능 잡고 있어요

  • @이준문-j1s
    @이준문-j1s 2 місяці тому

    무식하면 용감합니다….!!!

  • @이유나-b6s
    @이유나-b6s 2 місяці тому

    개그 채널인가??

  • @김영준-l8h
    @김영준-l8h 2 місяці тому

    과학을 더 배우셔야 할듯하네요.

  • @Volvo-f7b
    @Volvo-f7b 2 місяці тому

    뭐 99%가 일치한다고 해도 그게 진화의 증거가 될 수는 없죠. 유사하게 생긴 것으로 봐서 당연히 상당 부분은 일치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람과 식물도 50% 넘게 유전자가 일치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문제는 공통조상에서 갈라져서 진화했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있어야 되는데 전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 @하얀피부왕자
    @하얀피부왕자 2 місяці тому

    누가 침팬지에서 인간으로 진화했대요?

  • @춘정-u3x
    @춘정-u3x 2 місяці тому

    그래서 우짜라꼬

    • @이한비-e8l
      @이한비-e8l 2 місяці тому

      그래서 헛소리 뻥 이라는거지

  • @kwangtaechoi9428
    @kwangtaechoi9428 2 місяці тому

    자연환경 기후.고립.지역에의해서 모든 동물.(인간포함)은 모습을 서서히 바뀌는걸 보면 과학을 부정하려고 시도 하지 말아주세요

  • @Congnews
    @Congnews 2 місяці тому

    그리고 톰킨스는 유전체 전체를 비교하는 방법론을 사용하여, 단백질을 암호화하는 유전자뿐만 아니라 비코딩 DNA와 구조적 변이를 포함한 유전체 전체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인간과 침팬치의 유전자 일치도가 84.4%를 넘지않는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톰킨스의 연구는 주로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하여 유전체 전체의 차이를 강조하며, 이는 전통적인 98-99% 유사성과는 다른 접근 방법입니다. 전통적인 98-99% 유사성은 단백질을 암호화하는 유전자 서열의 일치도에 중점을 둡니다.

    • @Volvo-f7b
      @Volvo-f7b 2 місяці тому

      사람과 침팬지의 염기서열 차이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리가 있습니다. 인간의 염기서열은 30억 개 정도이고, 침팬지는 33억 개 정도로 전체 개수에서부터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3억 개는 비교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비교 불가능 영역만 무려 10% 가까이 되죠.

    • @Volvo-f7b
      @Volvo-f7b 2 місяці тому

      또한 사람과 침팬지 사이에 단백질을 암호화하는 유전자 서열이라는 것도 정확하게 구분짓고,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유전자만 비교했다는 것도 알고보면 비정렬지역을 제외했을 뿐만 아니라, insertion과 deletion으로 생각되는 부분을 무시했고, 오직 substitution된 부분만 고려한 것입니다. 허술하기 그지없는 비교입니다.

  • @Congnews
    @Congnews 2 місяці тому

    잘 모르시는 분야는 침묵하시는 게 좋습니다. 신학은 신학의 영역에 머물러야죠. 리처드 버그스(Richard Buggs)의 인간과 침팬치의 유전자 일치도가 약 84.38%라는 주장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98-99%와는 다른 맥락에서 나온 수치입니다. 이는 유전자 전체 서열의 일치도가 아닌, 전체 유전체(genome)의 비율을 비교한 결과입니다. 일반적으로 98-99%의 유사성은 단백질을 암호화하는 유전자 서열과 관련된 비교로, 염기 서열 수준에서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리처드 버그스의 연구는 유전체 전체를 포함한 구조적 차이와 비코딩 영역을 포함한 비교로, 더 넓은 관점에서 차이를 분석한 것입니다.

    • @Volvo-f7b
      @Volvo-f7b 2 місяці тому

      교수님은 웬만한 생물학 전공자보다 진화론에 대해 훨씬 정확하고, 폭넓고, 깊이 있게 알고 계십니다. 그러실 수밖에 없는 게 생물학자들이 쓴 최신의 서적들과 연구자료들을 참고하시기 때문입니다. 영어를 전공하셔서 원문 자료도 매우 잘 파악하실 수 있을 것이고요. 단백질을 암호화 하는 유전자만 비교했다는 것은 알고보면 허술하기 그지 없는 비교입니다. 비정렬지역을 제외했을 뿐만 아니라, insertion과 deletion으로 생각되는 부분 등을 무시했고, substitution된 부분만 고려한 것입니다. 'non-aligned DNA', 'gaps', 'copy number variations', 'size differences' 등이 모두 무시된 것이며, 데이터를 선택적이고 편향적으로 다룬 비교입니다. 정직하게 비교한다면 인간과 침팬지의 DNA는 훨씬 더 다릅니다. 88%도 많이 봐준 것입니다. 인간과 침팬지의 유전자가 98-99% 유사하다는 연구에 대한 비판은 진화 생물학자들 사이에서도 제기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생물들의 유전적 차이가 진화론의 타임라인으로 설명이 안된다는 것 역시 진화 생물학자들 사이에서 많이 제기되는 문제죠.

  • @상암대왕
    @상암대왕 2 місяці тому

    사피엔스, 읽어보삼....ㅋㅋㅋㅋㅋㅋ 진짜...무x하다

    • @qoqpqo
      @qoqpqo 2 місяці тому

      저도 이 교수님 의견에 동의하지는 않습니다만, 여기에다가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를 들이대는 건 댓글 작성자님이 영상의 주제를 잘못 이해하셨거나 사피엔스를 잘못 읽으셨거나 한 것 같네요.. ㅋㅋ 아니면 안 읽어보셨거나… 무x이라는 말은 아마 다른 사람에게..

    • @상암대왕
      @상암대왕 2 місяці тому

      이 인간이 교수당가? 일제시대 지주아들 아닌가베????

    • @상암대왕
      @상암대왕 2 місяці тому

      @@qoqpqo 쪽팔려서 자네것 구독해써서, 좋은 것 많이 남겨놔뿌려, 얼마나 안 무식한지 볼 것잉께, xㅏㅌ은기 신경쓰게 만드네, 잉.......

    • @qoqpqo
      @qoqpqo 2 місяці тому

      @@상암대왕 다른 사람을 비판할 때는 그 비판에 맞는 확실한 근거를 가져오셔야지요. 그리고 타인에게 과격한 언행을 사용할 때는 자신에게도 그 말이 똑같이 돌아올 수 있다는 책임의식 속에서 사용해야 하지 않을까요? 연세가 어떻게 되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익명성 뒤에 숨어서 앞에서는 못할 말을 하시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보기 좋지 않네요.

  • @상암대왕
    @상암대왕 2 місяці тому

    ㅋㅋㅋ 헛소리.... 왜 저렇게 공부도 제대로 안하고...그저....... 인간들....

  • @plightk3158
    @plightk3158 2 місяці тому

    감사합니다.

  • @plightk3158
    @plightk3158 2 місяці тому

    감의 감사합니다.

  • @plightk3158
    @plightk3158 2 місяці тому

    감사합니다.

  • @seunguha7983
    @seunguha7983 2 місяці тому

    할렐ㄹ루야 할렐르랴아아

  • @dogyunkwon
    @dogyunkwon 2 місяці тому

    음....목사님 일단 침팬지 이야기는 하고 싶은게 많지만 그래 그럴 수 있습니다. 중립돌연변이 풀인 비전사 영역까지 비교한 거는 차치하고 달 거리는 단위 변환하셔야지 좀 너무한것 같습니다

  • @혜사모
    @혜사모 2 місяці тому

    1년 4cm면 2만년 80000cm아님??????달까지 거리3840000km아닌가?ㅋㅋㅋㅋㅋ

  • @이동원-d2v
    @이동원-d2v 3 місяці тому

    복된 말씀 감사드립니다.^^

  • @순천동산교회
    @순천동산교회 3 місяці тому

    존경하는 교수님! 교수님께 배운 열렬한 팬이자 제자입니다. 하나 궁금한 것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구원은 오직 은혜고 오직 믿음인데. 그 믿음이 참된 믿음이고 택함을 받은 백성이라면 당연히 행위도 믿음 뒤를 따라와야 하는 것은 아닌지요? 물론 가끔 유혹에 빠지기도 하고 넘어지기도 하지만요. 요즘 믿음과 행위가 일치하지 못하는 현상들을 보면서 이런 의문이 듭니다. 주여 주여 하는 자들은 많은데 그분들의 믿음이 참된 믿음인지 혹여 구원받았다라고 착각하며 사는 신자들이 많은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혹여 이 댓글을 보시면 답변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번 참에 스승의 은혜에 감사함을 전합니다. 교수님이 있었기에 예정론과 종말론을 정립하여 성도들에게 가르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강연석-m4f
    @강연석-m4f 3 місяці тому

    '자연선택의 메카니즘' 이란 말은 지양함이 좋겠습니다~ 물론 진화론자들의 말을 인용함이겠지만요~^~

  • @강연석-m4f
    @강연석-m4f 3 місяці тому

    진화는, 제정신 아니고는 믿을수 없는,,대단한 믿음, 간절한 정신줄이네요~~~ㅎㅎㅎ 세포 하나에만 30억쌍의 염기가 서열로 암호화되어 하나만 자리가 바껴도 치명적 기형이 되는 이게,,60조개(조개 60개가 아니고ㅋ) 진화,무작위=방빠닥에 앉아 동전 1분만 던져보면 알게되지~~~ 동전 앞면이 연속 100번 나올 확률이,,1/10^30. 근대, 30억개를 제자리(암호화)에 우연히 앉힐수 있다고? 미친거 아니냐???ㅋㅋㅋ

  • @lightoflovechurch01
    @lightoflovechurch01 3 місяці тому

    너무 좋습니다 교수님 요약해서 설교로 전달하겠습니다

  • @한일권-v7n
    @한일권-v7n 3 місяці тому

    진정한 진리란 ! 모든 것을 의심하라! 예수마저도 의심하는 것이다. 허구로 만들어진 가짜 신(예수) 따위에 속지말라...

  • @낮은곳으로-v2p
    @낮은곳으로-v2p 3 місяці тому

    귀한 메시지가 배경음악때문에 묻혀버리네요...음악소리 제거바랍니다.

  • @짱깨만보면무조건물어
    @짱깨만보면무조건물어 3 місяці тому

    옛날엔 철학이 신학의 시녀였는데 이젠 신학을 철학의 시녀로 프레임화버리네 본업이 철학인데 알바로 뛰는 신학을 신정통주의? 거~얼~레를 빤다고 행~주가 된답니까? 거~얼~레는 빨아도 거~얼~레입니다.

  • @stewfilmpro
    @stewfilmpro 4 місяці тому

    그 유우우우명한 란셋에 2001년 실렸어요 어휴 속이 뻔한 권위에의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