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9
- 1 692 470
통계의 본질 EOStatistics
South Korea
Приєднався 9 вер 2016
Essence of statistics
Відео
[확률과 통계 기초] 3-23. 표준편차 기호가 시그마인 이유
Переглядів 6116 місяців тому
강의록 hsm-edu.tistory.com/1686#google_vignette
[확률과통계 기초] 3-13. 이항분포 배우기 전에 베르누이분포 먼저
Переглядів 1,6 тис.Рік тому
[확률과통계 기초] 3-13. 이항분포 배우기 전에 베르누이분포 먼저
[확률과통계 기초] 3-12. 이항분포에서 '이항' 이 무슨 뜻일까
Переглядів 1,2 тис.Рік тому
[확률과통계 기초] 3-12. 이항분포에서 '이항' 이 무슨 뜻일까
[확률과통계 기초] 3-8. 확률질량함수 (이산확률변수의 확률함수)
Переглядів 2,6 тис.Рік тому
[확률과통계 기초] 3-8. 확률질량함수 (이산확률변수의 확률함수)
[확률과통계 기초] 3-7. 연속확률변수에서 확률이 정의되지 않는 이유
Переглядів 1,3 тис.Рік тому
[확률과통계 기초] 3-7. 연속확률변수에서 확률이 정의되지 않는 이유
[확률과통계 기초] 3-2. 확률변수와 확률 (P[X=x] 의 의미)
Переглядів 2,2 тис.Рік тому
[확률과통계 기초] 3-2. 확률변수와 확률 (P[X=x] 의 의미)
영상이 너무 좋은데 왜 조회수가 별로 안나오는지 모르겠네요
결국 n이 커질수록 표본평균이 모평균에 가까워진다는 대수의 법칙과 관련이 있네요.
포아송이 맞네요 푸아송도 보았기에 궁금하던차에.. 고맙습니다
신뢰구간을 정의하는데 모집단이 정규분포를 따른다는 가정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해요. 중심극한정리는 모집단의 분포와 상관없이 적용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다른 동영상에서 다루셨나요?!
덕분에 이제야 신뢰구간이 뭔지 이해됐어요 너무 감사드려요
감사합니다 ㅜ
2편,, 찾다가 댓글보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ㅎ 한번에 정리되니 너무 편하네요, 부탁드립니다^^
학창 시절 가장 좋아한 과목이 수학이였지만, 유일하게 어려워했던 분야가 통계였습니다. 나이 들어 다시 통계를 공부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그 때 못한 숙제를 하는 느낌입니다. 덕분에 어렵지 않게 통계를 배우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에어팟 4쓰는데 이래요ㅠ
감사합니다
감사띠띠
와.. 설명레전드
몇 개월 동안 헤매다 <통계의 본질>로 흘러와서 몇 개의 영상을 거쳐 여기에서 '표준오차'를 명료하게 이해하게 됐습니다. 매우 기쁜 마음에 감사함을 전합니다.
선생님 저 아직 통계어린이인데 질문좀 받아주실 수 있으신가요? 대응표본 t검정계산을 주로 두 표본의 차이점수를 이용해서 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그럼 차이점수의 표집분포는 단일표본 t검정 방식으로 계산하는거라 둘이 계산의 관점에서는 다른게 없는건가요?
대응표본 T검정과 단일표본 T검정이 결과적으로 같냐는 질문인가요
표본분산의 분포로 유도되는 t분포의 정규분포 가정에 저도 의문을 품고 다 봤네요 좋은 지식 많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재밌네요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역시 수학은 어렵네요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신뢰 구간 추정을 100번 했을 때 95개의 구간은 모평균을 포함하고 있다는 개념으로 설명하는 책도 있습니다.
맛 있 다
양측검증이라서 p-value는 0.02가 아니라 0.04 아닌가요?
대부분 개념만 설명하고 증명은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제가 못 본걸수도 있지만 ㅎ) 올려주신 영상들 보고 명확하게 이해가 갑니다. 감사합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단계별로 하나씩 풀어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잘 되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제가 본 한국 유튜브 중에서 적률에 대해서 제일 잘 정리되고 가르치는 영상이에요 ! 진짜 감사합니다!=
목소리 아주 좋네요
그럼 claim은 항상 null인 거네여?
아주 깔끔한 설명 감사해요
와우 이해가 잘 됩니다 신기해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다음 강의는 언제 올라올까요? 좋은 강의 기다리고 있습니다 :)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이토록 훌륭한 강의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df 가 양의 정수로 나오지 않을 수 있는데, df 를 그대로 degree of freedom 으로 받아들여도 되는지 의문입니다. 만약 그냥 카이제곱 확률밀도함수에서 df value 를 대입한다고 하더라도 k=0 이라면, df = -2n 으로 음의 정수가 나오게 되는데, 이는 감마함수 정의역에 포함이 되지 않는거 같은데, 제가 잘못 이해한 것 일까요? 다시 한번 이렇게 좋은 강의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 진짜 통계 교수님을 찾았다
저의 한 줄기 빛이세요....이렇게 질 좋은 강의 공유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ㅠㅠ
제 저질 수준에 맞게 쉽게 설명해줘서 좋아요
전공책이 어려워서 찾아보고 있었는데 진짜 너무 좋아요 ㅠㅠㅠ
안녕하세요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통계전공자가 아니라고 말씀하셨는데 어떻게 공부하셨는지, 혹시 도움 받으신 책이 있다면 궁금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책보다는 주로 구글에 영어로 검색을 했습니다 생기는.질문들을 따라가며 공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고예요! 하이라이트 3:56
4:24 부근에 P(0;t+^t)-P(0;t)에 ^t를 나눈 값을 어떻게 평균변화율로 볼 수 있나요...? P는 함수가 아니라 분포아닌가요...? 이게 미분이라고 봐도 되는걸까요ㅠㅜ
확률변수를 보다보니 집합이 떠올랐습니다. 확률변수를 집합의 한 형태로 본 것은 잘못된 생각일까요?
선생님 그럼 A를 랜덤변수 X에 대한 사건 {X<=x} 라고 해도 똑같이 X는 확률변수이고 x는 그 변수에 대응하늗 실수값인가요?
엑셀만으로는 로또 통계 분석의 한계가 있는데 로또 통계 분석에 직관적인 통계프로그램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영상 잘 보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근데 왜 티에 대해서 미분을 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f(t) 를 구하기 위해 미분합니다. f(t)의 적분 형태로 유도했기 때문에, 미분을 해서 f(t)를 구해주는 것입니다.
@@eostatistics 감사합니다 ㅠㅠ 혹시 감마분포에 대한 강의는 없는건가요???
@@rikchlln7033 네 바빠서 아직입니다!
강의 만들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들었습니다. 신뢰구간 부분이 가장 이해가 안되어서 하나 여쭈어보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해보면, 모집단에서 n이 50인 표본을 하나를 추출합니다. 그러면 n이 50인 표본을 무한히 추출했을 때 중심극한정리에 의해 n이 충분히 크니까 표본 분포는 모집단의 형태와 상관없이 정규 분포를 따릅니다. 여기까지는 이해를 했습니다. 근데 신뢰구간을 구할 때 저희가 구한건 달랑 하나의 표본의 평균이고, 그 하나의 표본의 표준편차를 아는 것인데, 그 점 추정치에 플러스 혹은 마이너스 1.96*"표본의"표준편차 나누기 루트 n을 하잖아요? 이론상의 표본 분포에서 모집단평균 플러스 마이너스 1.96*시그마/루트 n 안에있을 확률이 95%인건데 이 식을 왜 달랑 하나의 표본 평균 값, 그러니까 점추정치에다가 더하고 빼는 것인지 이해가 잘 안됩니다. 그럼 표본을 뽑을 때마다 포본 평균이 다른 것은 물론이고 표본의 표준 편차도 달라질텐데 그러면 신뢰구간의 길이도 달라질 것이고요. 그런데 이론적으로 표본을 100개를 뽑았을 때 신뢰구간을 위에 기술한 방식으로 계산을 하면, 그 중 95개는 모평균을 포함하고 그것이 중심극한정리와 다시 연결된다는 점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사실 부분부분적으로만 이해를 해서 학부/대학원수업에서 시험을 보면 맞추는데 항상 실질적으로 제가 이해를 하고 있지 않은 것 같아 답답한 마음에 주저리 말이 길지만 댓글 달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1,2강 보신건가요??
목소리 왜이렇게 좋나여
X와 x가 어떻게 다른건지 모르겠어요ㅜㅜ X는 확률변수이고 x는 확률변수에 대응하는 실수값으로 이해하면 되나요?
네 맞습니다!
배반사건은 종속사건의 부분집합이라고 볼 수 있나요?
손으로푸는 확률분포 정규분포 이후로는 안다루나요? 기대하고있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