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2
- 252 920
비행연구원
Приєднався 19 чер 2020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사고
2024년 12월 29일 오전 9시 3분경 무안국제공항에 “제주항공” 여객기가 동체착륙 중 공항 시설물(LLZ)과 충돌해 기체 대부분이 화염에 휩싸이는 대형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안타까운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사망자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아울러 유족 여러분께도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여기서 재구성한 내용은 이제까지 발표된 국토교통부 자료와 항공기 외형, 동일 기종에 관한 자료 그리고 매스컴에서 소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기장은 항공기를 멈추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했을 것입니다. 이제, 차분한 마음으로 또 다른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소중한 교훈을 얻지 못한다면 유사한 사고를 방지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 자료는 교육 목적으로 제작되었음을 알립니다. 사고 원인은 FDR을 분석해야 정확한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Переглядів: 197
Відео
EGT, ITT, TIT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Переглядів 26114 днів тому
터빈엔진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EGT, ITT, TIT 용어는 측정 위치가 약간씩 다르다. 터빈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매개 변수 중 하나는 터빈이 노출되는 온도이다. EGT 및 TIT는 엔진이 열역학 한계를 초과하지 않는지 확인하기 것이지, 동력 출력(power output)으로 지시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온도 제한은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터빈엔진의 동력 또는 추력 설정에 제한을 가할 수 있다. 왜냐하면, 코어 엔진 일부의 온도가 너무 뜨거워지면 엔진이 심각한 손상을 입어 전체 엔진 또는 하위 섹션을 대수리 또는 교체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제한은 엔진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EGT를 초과할 수 없으며 저고도와 고고도 모두에서 최대 동력 설정을 제한할 수 있다.
고속 항공기는 왜 후퇴익을 사용하는가?
Переглядів 1,5 тис.Місяць тому
고속 항공기는 왜 후퇴익을 사용하는가? 기본적으로 후퇴익을 사용하는 목적은 2가지가 있다. 하나는 무게중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고속 비행에 매우 유리한 날개 평면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것은 고속에서 항력을 낮추어 더 빨리 비행할 수 있다. 이처럼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비행할 때(대략 마하 0.8) 날개 위를 흐르는 공기는 마하 1에 도달할 수 있다. 이때 날개 윗면에서 충격파가 발생할 수 있고 이것을 “임계 마하수(critical Mach number)”라고 한다. 이 상황에서 항력이 급등하고, 양력중심이 이동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노스-다운 피치 모멘트가 강하게 발달하면서 기수가 급격하게 숙여져 비행이 어려운 상태가 될 수 있다. 이것을 “Tuck under or Mach...
초음속의 신비-충격파(shock wave)
Переглядів 9242 місяці тому
초음속 비행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충격파(shock wave) 중 하나를 소개한다. 예를 들어 F-16 전투기는 최고속도 마하 2로 비행하지만, 엔진은 반드시 아음속에서 작동해야 한다. 어떻게 초음속에 아음속으로 감속할 수 있을까. 얼마의 속도가 적절할까. 대략 마하 0.4~0.5 사이이다. 극단적으로 마하 2에서 압축기에 유입되기 전까지 마하 0.4~0.5로 감속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충격파”이다.
청천난기류(CAT: clear air turbulence)
Переглядів 2853 місяці тому
2024년 5월 21일 영국 런던에서 출발하여 싱가포르로 향하던 싱가포르 항공(SIA) SQ321 여객기(Boeing 777-300ER)가 태국 수완나품 국제공항에 비상 착륙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난기류에 의해서 항공기가 추락할 정도로 파손되는 사고 사례는 없지만, 기내에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승객이 서비스용 카트라든지 천장에 부딪히고 떨어지면서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천난기류가 무엇이고, 어떠한 원인에 의한 것인지 알아본다. 특히 제트기류와 관련 청천난기류로 2개의 주요 제트기류와 대순환과 관련 셀에 관해서 알아본다.
터보과급기 소개(Turbocharger)
Переглядів 2223 місяці тому
터보과급기는 배기가스를 이용해서 동력 일부를 높이는 과급기이므로 효율이 높다. 터보과급기의 구조는 1축 압축기와 같이 터빈-축-압축기로 구성되어 있다. 터빈은 배기가스로 구동되고 축을 통해 압축기를 회전시켜 고압 공기를 실린더에 공급한다. 기본적으로 배기가스가 더 많이 통과할수록 터빈은 더 빨리 회전한다. 따라서 터보과급기의 성능을 결정하는 것은 웨이스트게이트이다. 왜냐하면, 터빈으로 들어가는 배기가스의 양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터보차저는 매니폴드 압력이라고 알려진 엔진 흡기 매니폴드의 공기압을 높이는 데 사용된다. 하지만 때로는 너무 과할 때 터보차저는 너무 많은 매니폴드 압력을 생성할 수 있다. 이것은 엔진 동력 손실의 원인이 되고 심하면 엔진을 파손시킬 수 있다.
치명적 여객기 Flat spin 사고(ATR 72 터보프롭)
Переглядів 2804 місяці тому
ATR 72 터보프롭 여객기의 사고는 이례적인 Flat Spin으로 알려졌다. 특히 운송용 비행기가 Flat Spin이 발생했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고,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다. 실속의 근본 원인 높은 받음각이다. 특히 T-테일 형상 비행기에서 Deep Stall은 매우 위험하다. 사고 상공에 SIGMET이 발표되어 Severe icing이 예상되는 것으로 예보되었다. 사고는 대략 89초 동안 급강하와 급상승을 반복하였고, 결국 Flat Spin 상태로 추락했다. Deep Stall과 Flat Spin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T-테일 형상 비행기에서 실속을 방지하기 위한 Stick Shaker와 Stick Pusher에 관해서 알아본다.
Transition Altitude, Transition Layer, Transition Level 차이
Переглядів 2585 місяців тому
Transition Altitude는 지역(국지) 고도계 수정치를 사용하는 가장 높은 고도, 그리고 Transition Level은 표준대기(29.92“Hg 또는 1013.2hPa)을 사용하는 가장 낮은 고도이다. 고도계 세팅은 Transition Altitude는 QNH 그리고 Transition Level은 QNE 방식이다. 동일 고도 기준점을 사용해서 항공기 사이의 수직 분리를 달성하고 있다. 외국 영공에 진입하기 전에 해당 국가의 Transition Altitude, Transition Layer, Transition Level에 관해서 확실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초음속 항공기 이해하기” 책 소개
Переглядів 5225 місяців тому
이 책은 “가스터빈엔진(제트엔진)에 도전하다” “여객기 전투기 터보팬 엔진”에 이어 제트엔진의 최종판으로 집필되었다. 이로써 가스터빈엔진(제트엔진)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군용 제트 항공기는 5세대 전투기에 이어 이제는 6세대 전투기 개발에 나섰다. 2024년 NASA에서 X-59 QUESST를 개발하여 시험비행을 앞두고 있다. 우리나라도 4.5세대로 알려진 KF-21 초음속 전투기 개발했고, 이를 기반으로 더 성능이 우수한 초음속 전투기 개발에 나서게 될 것이다. 가스터빈엔진은 전투기뿐만 아니라 사업용이나 운송용항공기의 주류가 되었다. 이 때문에 조종사, 정비사, 항공기관사는 제트엔진에 관해서 일가견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제트엔진을 운용하고 정비, 제작 그리고 ...
Eve-100 eVTOL(브라질 엠브라에르) 소개
Переглядів 7907 місяців тому
Eve-100 eVTOL은 브라질의 엠브라에르(Embraer) 자회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도심항공교통 수직이착륙 항공기이다. 이 항공기 형상은 날개 끝 쪽에 하나의 프레임 그리고 안쪽에 또 다른 프레임이 있다. 이들 프레임에 전후로 2개씩의 수직 전용 프로펠러를 장착했다. 그리고 날개 안쪽 긴 프레임에 2개의 전후 수직 프로펠러를 달았고, 그 끝에 수평 추진 전용 프로펠러로 설계되었다. 꼬리날개는 수직 스태빌라이저 채택함으로써 다른 설계 변경과 함께 구조적 간결함과 직관적 양력 및 순항 설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제공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Eve eVTOL 항공기는 각국의 회사로부터 대략 3,000대의 구매 의향서를 받아 현재 가장 유력한 모델로 등장했다. 2026년 상업 운항을 목표로 개발 중이며 UA...
터보과급기와 슈퍼과급기의 차이는 무엇인가?
Переглядів 6398 місяців тому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공기밀도가 희박해지고 엔진에 공급되는 공기밀도 역시 희박해지면서 엔진 출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공기를 더 많이 공급해서 연소 능력을 향상함으로써 출력(output) 증강을 위한 것이다. 엔진에 강제로 더 많은 공기를 공급할 수 있다면 더 높은 고도까지 상승할 수 있거나 순항고도가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과급기의 핵심 기능은 엔진 성능 증강이다. 과급기는 슈퍼과급기와 터보과급기가 있다.
제트엔진의 추력 kN(킬로뉴턴)은 어느 정도의 힘인가?
Переглядів 1,4 тис.9 місяців тому
제트엔진의 추력은 뉴턴의 제3법칙 “작용과 반작용”에 따라 배기가스를 뒤로 배출하면서 그 힘으로 항공기를 전진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F-16 전투기에 탑재(GE F110-GE-129)된 제트엔진의 추력은 17,155 lbf (76.31 kN) 또는 재연소기를 작동했을 때 29,500 lbf (131 kN)이다. 이것이 어느 정도의 힘을 나타내는지 가늠하기 쉽지 않다. 제트엔진이나 가스터빈엔진의 추력 단위 “kN”은 많이 사용되지만, 이 힘이 대략 어느 정도인지를 확실하게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제트엔진의 추력이 항공기를 지지하는 힘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도록 한다.
서비스 실링(실용상승한도)와 절대실링(절대상승한도)
Переглядів 69110 місяців тому
항공기 성능과 관련한 실링은 비행영역선도로 결정되는 일련의 조건에서 항공기가 도달할 수 있는 최대 밀도고도이다. 운송용항공기, 경비행기, 헬리콥터 그리고 전투기의 서비스 실링을 소개한다. 공기역학적으로 항공기 성능과 관련한 실링은 서비스 실링과 절대 실링이 있고, “상승한도”로서 상승할 수 있는 최대(고)고도이다. 이 같은 실링은 대기조건뿐만 아니라 인체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 요소이다.
하네다 공항 충돌사고
Переглядів 73211 місяців тому
2024년 1월 2일 “일본항공(JAL) 여객기(A-350)”와 “해상보안청 항공기(DA-8)”가 하네다 공항 활주로에서 충돌하는 대형 사고가 발생했다. 왜 한 활주로에 두 대의 항공기가 동시에 진입했는지가 가장 큰 의문점이다. 이 사고는 조종사와 관제사 사이의 명백한 “의사소통” 부실로 인한 사고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첫째, 무선통신-국제적 표준 언어와 용어 둘째, 다른 항공기와 관제사 교신 청취 셋째, 최종접근경로 확인 넷째, 심리적 요인(인적요소)
Joby aivation eVTOL 항공기 소개
Переглядів 1,5 тис.Рік тому
Joby Aviation에서 개발하고 있는 eVTOL 항공기 역시 또 다른 강력한 선두 주자로 주목받고 있다. 이 항공기는 날개 중간과 끝에 모두 4개의 전환식 모터-프로펠러를 장착했다. 꼬리날개는 Archer Midnight와 유사한 V-테일로 설계되어 있다. 여기에도 각각 한 개씩 전환식 모터-프로펠러를 장착했다. 착륙장치는 접개들이 방식의 삼륜형 설계되었고, 순항 중 항력을 줄이기 위한 필수 선택이기도 하지만, 지상에서 이동할 때 바퀴형 착륙장치는 매우 유용할 것이다. 활주로에서 전형적인 비행기 모델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종면(도움날개와 러더베이터, 플랩)과 바퀴가 있어 가능하다. Joby Aviation에 따르면 2024년까지 승인받은 후 2025년에는 S4가 실제 운항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왜 회항하지 않고 무리하게 홀딩하다가 비상선언하고 착륙시도한 거죠? 기상이 그렇게나 안좋았으면 2번째 복행 후 미련없이 회항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slat의 항력이 문제가 되는 고속/저속은 어느정도 인가요?
스마트 시대 에 좋은 항공 공부 합니다
오늘도 공부 합니다 복습 또 복습
추락하는 사고기는 기수가 하향이라 엔진에서 추력만 발생하면 스톨에서 벗어날수 있을듯 한데 추력이 전혀 나오지 않는것 같습니다. 혹시 프로펠러 블레이드 결빙으로 추력이 정지된것은 아닐까요?
저피치가 fine pitch 고피치가 course pitch 라고하신게 맞습니까?
영상 잘 봤습니다. 혹시 boundary layer 에 관해서도 설명 영상 올려주실 수 있나요? 조금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요.
어려울 수 있는 주제를 다뤄 주셔서 감사합니다. 볼드매쏘드 출처 그림을 많이 사용 하시네요. 설명이 있는 영상이면 더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교수님...? 아니면 엔지니어 출신이신가요
강의 감사합니다.
날개를 앞뒤로 두개 달면 양력이 더 크고 저속비행에서는 이득일거 같은데 한개만 달고 날개를 넓고 짧게 만들면 격납고 공간도 작아질텐데 왜 안만든지가 더 궁금 궁금
비행기의 무게중심과 유체역학때문요
항상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연구원님의 책 중 항공 차트 와 비행기의 계기비행, 접근절차(정밀,APV,비정밀) 등 자세히 공부 할 수 있는 책이 뭐가 있을까요???
Skidding 턴에서 slipping 턴 처럼 왼쪽으로 턴을 하면 뱅킹하는 반대편 올라간 윙의 aileron 이 내려가야 하는데 왜 여기선 올라가 있는건가요??
영상 감사합니다. 질문 하나 있는데 QNE랑 SAS랑 같은건가요?
매번 설명을 잘 해주셔서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혹시 항공기 성능 파트도 다루어 주실 수 있을까요? 혼자 공부하기가 조금 버겁습니다.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5단계축류형과 1단계 원심형엔진쓰는 헬기엔진은 어떠한 점때문에 쓰는걸가요
이 부분 이해가 안갔는데 교수님 강의보고 한번에 이해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부분 책 보면서 이해가 잘 안갔는데, 감사합니다 ㅎㅎ 이해했어요!
겨우 이해했네요 감사합니다 (_ _ )
감사합니다!
아랫 설명은 맞는 건가요? 동력이 없는 상태에서 헬기의 회전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메인로터의 컬렉티브 피치(Collective Picth) 를 음의 각도로 만들어 주면, 헬기가 추락(하강) 하면서 자동풍차운동(Auto Rotation) 을 하게 됩니다. 이때 메인로터의 각도는 대략 음의 각도로 5도 정도를 유지하면 원할히 자동풍차운동이 발생합니다. 오토로테이션에 의한 착륙원리는, 이러한 자동풍차운동(Auto Rotation) 에 의해 발생시킨 회전력을 헬기가 지면에 가까와 졌을때 메인로터의 각도를 양의 각도로 바꾸어 줌으로써 양력을 발생시켜 착륙하는 원리입니다.
헷갈린 주제에 대해서 공부하는데 엄청난 도움을 받고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항상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항상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12:00 에서 왜 empennage가 longitudinal stability에 postive 가 아닌 negative contribution을 하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오늘도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비행이론 공부하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영상과는 다른 이야기 있지만 성능에서 V speed에 관해서 다루어 주실 계획이 있으실까요?
흥미로운 내용입니다.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 잘보고갑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비행이론 공부시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보고 정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혹시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Vmo를 IAS로 혹은 CAS로도 표시하기도 할까요? PHAK을 보면 CAS로 표시한다고 되어 있어서요. 2. Vmo/Mmo 그래프에서 Crossover alt. 이전까지 일정한 IAS속도로 상승한다면 TAS는 증가할텐데 그것은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Vmo 근접한 IAS 속도로 비행시) 아직 개념이 완벽하지 못해서 시간 되실때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양질의 강의 감사합니다
양질의 강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잘보고있습니다
영어 원문과 대조해서 수업해주시는게 이해도 쏙쏙 되고 공부하는데 엄청 도움이 되서 영상 하나하나 완주중입니다 !! 꿀강좌 정말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궁금한게 왜 브레이커 포인트가 열리면 고전압이 발생합니까…?
동압과 충격압이 같다고 하셨는데 이것은 다른 압력입니다. 비압축성 흐름에서만 같습니다.
이 부분도 약간의 에러가 있습니다. 비압축성 또는 압축성 흐름에서 피토관이 전압을 측정하는 것은 맞습니다만 압축성 흐름에서는 비압축성보다 더 높은 압력이 피토관에서 측정되기 때문에 이 전압에서 정압구에서 측정한 정압을 빼면 동압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충격압이 나옵니다. 동압과 충격압은 비압축성에서는 같지만 압축성에서는 동압보다 충격압이 더 큽니다. 이 압축성을 피토-정압 시스템에서 반영하여 계기로 보여준 것이 계기속도입니다.
내용에 있어서 몇가지 에러가 있네요. 고속항공기는 IAS 나 CAS에 이미 압축성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속도들은 표준대기 상태의 해면고도를 기준으로 한 속도이기 때문에 고도가 상승함에 따라 그 압축성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그 압축성의 차이를 반영한 게 EAS 입니다.
항상 잘 보면서 공부 중 입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혼합비가 가장 농후할 때가 아이들 상태일 때 인가요? 이륙할 때 인가요??
안녕하세요. 강의 정말 인상깊게 보았습니다. 런웨이 설명을 들으며 궁금한 부분이 생겨 댓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영상에서 런웨이 영어 설명은 어떤 원서를 인용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퀄리티가 좋은 것 같아 저도 읽어보고 싶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혹시 조사결과가 나왔을까요?! 궁금하네요 ~